2019년 5월 25일 06시 중앙주유소 출발!
날씨는 맑고 좀 무더웠습다.
08시 20분 고속도로 섬진강휴게소 인근 원조매일 기사님 식당에
서 재첩국 정식으로 아침식사, 주인 아주머니 친절하고 반찬 깔끔
지금껏 먹은 재첩국 중 으뜸이고 가자미 꾸이가 입맛을 감칠 나게
하였습니다.
09시 식당 출발!
섬진강 매화로(861도로)따라 진월정공원, 망덕포구(가을 전어의
본고장), 태인대교, 배알도 수변공원, 광양국가산업단지 명당 3 지
구, 대한시멘트, 태인교 건너(포스코 광양제철소 담장따라), 광양
제철소 제4문, 제3문, 제2문, 포스코기술연구원, 전남드레곤즈 광
양전용구장, 광양제철소 정문, 제1문, 백합아파트, 사랑아파트,
12시 15분 태금역 도착 종료!
김충희 회장님, 그리고 회원님들 수고 많이하셨습니다!
차량으로 이순신대교 먹거리 타운으로 이동, 주문진 생태탕 식당
에서 돌솥밥 생태 정식으로 점심식사 후, 14시 10분 출발, 17시
왜관 무사히 도착!!!!
참가자 : 7명(김충희, 장춘식, 이종선, 이형수, 홍호동, 정재환,
장규석. 운전 : 박해수)
*** 광양시 ***
ㅇ 인구 : 152,266명(2019. 3월말). 1읍, 6면, 5동.
ㅇ 9경(境) ㅇ 9미(味)
1 백운산 4대 계곡 1 광양 숯 불고기
2 광양 매화마을 2 백운산 고로쇠
3 백운산 자연휴양림 3 섬진강 재첩
4 광양이순신대교 4 망덕포구 가을 전어
5 섬진강 망덕포구 5 광양 기정떡
6 광양만 야경 6 광양 매실차
7 옥룡사지 동백나무숲 7 광양 닭 숯불구이
8 구룡산 전망대 8 광양 곶감
9 광양읍수와 이팝나무 9 광양 숯불 장어구이
*** 포스코 광양제철소 ***
ㅇ 전라남도 광양시 폭포사랑길 20-26(금호동)
ㅇ 포항제철소에 이어 우리나라 두 번째 세워진 제철소
ㅇ 광양만 최남단 중앙에 위치 해양경영의 요충지
ㅇ 본래 크고 작은 13개의 섬 중 11개 섬 폭파하여 공사에 사용
ㅇ 모든 공정 자동화 악천후에도 입출항 가능한 전천후 부두
ㅇ 약 436만 평 부지, 연간 1,800만 톤 조강 생산능력 보유
*** 광양국가산업단지 ***
ㅇ 광양시와 하동군 일대에 있는 국가산업단지
ㅇ 광양제철소가 건립됨에 따라 연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조성됨
ㅇ 1984년 착공 1988년 준공 96.405평방키로메타, 156개 업체 입주
*** 섬진강 망덕포구 ***
ㅇ 광양시 진월면 망덕리
ㅇ 가을 전어의 본고장, 윤동주 시인의(하늘과 바람과 별과)유고를
품었던 정병욱 가옥(등록문화재 제341호)
ㅇ 섬진강은 모래가 많아 多沙江으로 불리다가 고려말 왜구의 침입
을 막은 두꺼비 전설에서 유래하여 蟾津江으로 명칭됨
*** 섬진강(蟾津江) 두꺼비 전설 ***
ㅇ 광양시 다입면 도사리 섬진마을(일명 매화마을)에 위치한 섬진
나루에는 "蟾津江" 이름의 유래가 된 두꺼비 전설이 1999년 세운
비석에 소개되어 있다.
ㅇ 蟾津江 유래비
본디 이 강의 이름은 모래내, 다사강, 두치강이었던 것이 고려
우왕 11년(1385년)에 왜구가 강 하구에 침입했을 때 광양 땅 섬거
(蟾居)에 살던 수십만 마리의 두꺼비가 이 곳으로 떼 지어 몰려와
울부짖자 이에 놀란 왜구들이 피해갔다는 전설이 있다.
이때부터 두꺼비 蟾자를 붙여 蟾津江으로 불렀다고 전한다.
*** 이순신대교 ***
ㅇ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기념하기위해 2013년 2월 8일 개통
ㅇ 총연장 2,260m, 폭 25.7m(왕복 4차로)
. 주각(主脚) 간 거리 1,545m(충무공 탄신 해 1545년 기념)
. 橋脚 높이 270m(세계 4위 규모 현수교 콘크리트 주탑 세계 최고)
. 서울 남산 262m, 63빌딩 249m
* 위 자료는 광양시 홍보물과 백과사전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
첫댓글 상세한 기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