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학 1 (중학교1학년)
단 원 | 내 용 요 소 | 비 고 |
2009 교육과정 | 2015 교육과정 |
수와 연산 | - 소인수분해 - 정수와 유리수 | - 소인수 분해 - 정수와 유리수 |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활용' 은 다루지 않음 |
문자와 식 | -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 일차방정식 | -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 일차방정식 | |
함 수 | - 함수와 그래프 | - 좌표평면과 그래프 | - '정비례와 반비례' 초등과정에서 중1과정으로 이동 - '함수의 개념'도입이 중2로 이동 |
기 하 | - 기본도형 - 작도와 합동 - 평면도형의 성질 - 입체도형의 성질 | - 기본도형 - 작도와 합동 - 평면도형의 성질 - 입체도형의 성질 | |
확률과 통계 | - 도수분포와 그래프 | - 자료의 정리와 해석 | - '도수분포표에서 자료의 평균' 내용은 삭제 |
** '확률과 통계'와 '기하'의 단원 순서 변경 **
2. 수학 2 (중학교 2학년)
단 원 | 내 용 요 소 | 비 고 |
2009 교육과정 | 2015 교육과정 |
수와 연산 | - 유리수와 순환소수 | - 유리수와 순환소수 | |
문자와 식 | - 식의 계산 - 미지수과 2개인 연립 일차방정식 - 일차부등식과 연립 일차부등식
| - 식의 계산 - 일차부등식과 연립 일차방정식 | - '다항식의 곱셈' 내용의 일부가 중3으로 이동 - '곱셈공식' 내용이 중3으로 이동 - '등식의 변형' 내용은 삭제 - '연립일차부등식' 내용이 고1수학 으로 이동 |
함 수 | - 일차함수와 그래프 - 일차함수와 일차방정 식의 관계 | - 일차함수와 그래프 - 일차함수와 일차방정 식의 관계 | - '함수의 개념' 도입이 중1에서 이동 |
기 하 | - 삼각형과 사각형의 성질 - 도형의 닮음 - 닮음의 활용 | - 삼각형과 사각형의 성질 - 도형의 닮음 - 피타고라스의 정리 | - '피타고라스의 정리' 내용이 중3에서 이동 |
확률과 통계 | - 확률과 그 기본성질 | - 확률과 그 기본성질 | |
** '확률과 통계'와 '기하'의 단원 순서 변경 **
3. 수학 3 (중학교 3학년)
단 원 | 내 용 요 소 | 비 고 |
2009 교육과정 | 2015 교육과정 |
수와 연산 | - 제곱근과 실수 -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 | - 제곱근과 실수 | - '근호를 포함한 식의계산' 내용을 약화시켜 중단원 통합 |
문자와 식 | - 다항식의 인수분해 - 이차방정식 | - 다항식의 곱셈과 인수분해 - 이차방정식 | - '다항식의 곱셈'내용의 일부가 중2에서 이동 - '곱셈공식' 내용이 중2에서 이동 |
함 수 | - 이차함수와 그래프 | - 이차함수와 그래프 | - '이차함수의 최댓값, 최솟값' 내용이 고1수학으로 이동 |
기 하 | - 피타고라스의 정리 - 삼각비 - 원의 성질 | - 삼각비 - 원의 성질 | - '피타고라스의 정리' 내용이 중2로 이동 - '원과 비례에 관한 성질' 은 삭제 |
확률과 통계 | - 대푯값과 산포도 | - 대푯값과 산포도 - 상관관계 | - '상관관계' 내용을 추가 |
** '확률과 통계'와 '기하'의 단원 순서 변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