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간 |
2017. 8. 1 ~ 8. 12(10회) |
시 간 |
화 ~ 토요일 10:00 ~ 12:00(2시간) |
대 상 |
초등 3 ~ 6학년 10명 |
강 사 |
문 치 호 |
장 소 |
금학동작은도서관 |
학 습
목 표 |
- 기본한자를 외우고 쓰는 방식을 벗어나 그림과 이야기식으로 원리 이해 도모
- 한자어의 이해로 우리말의 이해도 향상 |
교재비 |
3,000원(본인 부담) |
차시
(날짜) |
제 목 |
내 용 |
비 고 |
1
(8/1) |
한자의 역사와 시대적인 변천 |
- 말(言)과 글(文), 한자, 한문, 한자어,
표음문자와 표의문자, 한자의 3요소 |
|
2
(8/2) |
부수의 위치와 명칭 |
- 변, 방, 머리, 발, 엄, 받침, 에운담몸,
제부수 |
|
3
(8/3) |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
육서법칙, 상형, 지사, 회의, 형성, 전주, 가차 |
|
4
(8/4) |
1~3획수에 의한 부수의 이해 |
부수 속에 숨은 뜻을 그림과 이야기를 통해 알기쉽고 재미있게 알아보기 |
|
5
(8/5) |
3~4획수에 의한 부수의 이해 |
6
(8/8) |
4~6획수에 의한 부수의 이해 |
7
(8/9) |
7~9획수에 의한 부수의 이해 |
8
(8/10) |
9~17획수에 의한 부수의 이해 |
9
(8/11) |
기본한자의 해설 |
기초가 되는 상형문자, 지사문자의 해설 |
|
10
(8/12) |
기본한자의 해설 |
한자가 합쳐지는 회의문자와 형성문자의 해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