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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P와 KHTP 심리 진단법
HTP검사는 임상 장면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 이유는 사용상의 여러 가지 이점들 때문인데. 그 이점들로는 ① 실시가 쉽다(연필과 종이만 있으면 된다) ②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보통 20~30분) ③ 중간 채점이나 기호 채점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그림을 직접 해석할 수 있다 ④ 피검자의 투사를 직접 목격할 수 있다 ⑤ 언어 표현이 어려운 사람, 즉 수줍거나 억압된 아동 또는 외국인이나 문맹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⑥ 연령, 지능, 예술적 재능에 제한받지 않는다(그림 솜씨나 훈련이 성격 평가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음) ⑦ 환상에 시달리는 환자는 그것의 해소가 가능하며 때로는 치료적 효과도 가진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투사 그림의 해석은 여러 가지 연구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해석의 단서들은 정신분석에서 밝혀진
상징에 대한 의미, 민간 전승적 의미, 정신증상태의 환자들이 보이는 노골적인 상징이 드러나는 그림들, 전이(displacement), 대치(substitution)와 같은 방어기제와 전화 증상, 강박 사고, 강박 행동, 공포증 등의 여러 병리적 현상에서 나타나는 상징성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해 축적되어 왔다.
‘집’ 그림은 전반적으로 가정생활과 가족간의 관계에 관한 인상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굴뚝에서 짙은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 집을 그린 피검자는 집안의 거친 정서적 분위기 같은 갈등 상황을 표현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나무’ 나 ‘사람’ 그림은 주로 성격의 핵심적인 갈등 및 방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사람’ 그림이 보다 의식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반면, ‘나무’ 그림은 더 깊고 무의식적인 감정을 반영해 준다. ‘나무’ 그림은 자기 노출을 하는데 대한 불편감이 덜하여 방어의 필요성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보다 심층적이면서 (드러내 표현하는 것이) ‘금지된’ 감정을 투사하기 쉽게 된다.
한편, ‘사람’ 그림은 기본적으로 자기 개념(self-concept)이나 신체 심상(body image)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으나, 때로는 상황에 따른 태도나 정서가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외과 수술을 기다리고 있던 한 성인 환자는 수술 전 검사에서 퇴행된 형태의 그림을 그렸으나 수술 후 재검사 시에는 이러한 경향이 없어짐을 보였다. 신체 심상(body image) 가설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면 아동이 어른을 그리는 경우이다.
그림 검사의 해석시에는 구조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 두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한 개의 sing만으로 해석의 결정적인 증거를 삼아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사람’ 그림에서 아목구비가 생략된 양상은 대개 정신분열증 환자에게서 잘 나타나지만 정상인도 이러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또한 이 검사가 피검자에 대한 많은 함축적인 정보를 주기는 하지만, 여기서의 결과만을 가지고 지나친 해석을 해서는 안 된다. 즉, full battery의 검사 자료, 환자의 개인력 및 면담 등에서 얻은 임상적 인상 등과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1. 실시
1) 그림 단계
준비할 도구는 16절지 백지 4장, HB 연필, 지우개, 초시계이다.
검사에 대한 지시는 다음과 같이 한다.
“ 지금부터 그림을 그려봅시다.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과는 상관없으니 자유롭게 그려보세요.”
이렇게 말하고 나서 피검자에게 16절지 한 장을 가로로 제시하며 “여기에 집을 그려 보세요” 라고 말하고 그리는 시간을 측정한다. 피검자가 여러 질문을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마음 내키는 대로 그리라”고만 대답한다.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고 하는 피검자에게는 “그림 솜씨를 보려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해준다.
‘집’ 그림이 끝나면 두 번째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며 “이번에는 나무를 그려 보세요” 라고 말하고 그리는 시간을 측정한다.
‘나무’ 그림이 끝나면 세 번째 종이를 역시 세로로 제시하면서 “여기에 사람을 그려 보세요”라고
말한다. 얼굴만 그리는 피검자에게는 “전신 그림을 그리도록” 지시한다. 그려진 그림이 만화적이거나
막대형의 그림(뼈대만 그리는 것)이라면 ‘온전한 사람’을 다시 한번 그리도록 한다. 사람을 다 그리면 그림의 성별을 묻고 피검자가 응답한 성별과 함께 첫 번째 사람그림이라는 점을 완성된 종이에 표시해 둔다 (예, ① M )
다음에는 네 번째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면 방금 그린 그림의 반대 성을 그리도록 지시하고 시간을 측정한다( 예 “ 이번에는 ‘여자’를 한 번 그려보세요”)
검사 수행시 피검자의 말과 행동을 관찰, 기록해 둔다. 이는 모호한 상황에서 피검자가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2) 질문 단계
그림 단계가 끝난 후 각각의 그림에 대해 여러 가지 질문을 하는 단계이다. 정해져 있는 일정한 형식은 없고 각각의 피검자에게 맞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이 그림에 대한 당신의 느낌을 자유롭게 말씀해 보세요” 라거나 “이 그림에 대한 이여기를 한 번 만들어 보세요” 정도의 질문도 좋다. 이것은 그림에서 피검자가 나타내고 있는 개인적인 의미, 즉 현상적 욕구나 압박의 투사 등을 보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하는 질문들의 예를 들어보기로 하자.
(1) 집
① 이 집에는 누가 살고 있습니까?
② 사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③ 이 집안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④ 당신이라면 이 집에서 살고 싶을 것 같습니까?
⑤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⑥ 당신이 그리고 싶은 대로 잘 그려졌습니까? 그리기 어렵거나 잘 안 그려진 부분이 있습니까?
⑦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이유로 그렸습니까?
(2) 나무
① 이 나무는 어떤 나무입니까?
② 이 나무는 몇 살 정도 되었습니까?
③ 지금의 계절은 언제입니까?
④ 이 나무의 건강은 어떻습니까?
⑤ 이 나무는 어디에 있습니까?
⑥ 이 나무의 주변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⑦ 만약 이 나무가 사람처럼 감정이 있다면 지금 이 나무의 기분은 어떨까요?
⑧ 나무에게 소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⑨ 앞으로 이 나무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⑩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⑪ 당신이 그리고 싶은 대로 잘 그려졌습니까? 그리기 어렵거나 잘 안 그려진 부분이 있습니까?
⑫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이유로 그렸습니까?
(3) 사람(각각의 그림에 대하여)
① 이 사람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② 이 사람은 몇 살쯤 됐습니까?
③ 이 사람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④ 지금 기분이 어떤 것 같습니까?
⑤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까?
⑥ 이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좋았던 일은 무엇이었을 것 같습니까?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이었을 것 같습니까?
⑦ 이 사람의 성격은 어떤 것 같습니까? 장점은 무엇입니까? 단점은 무엇입니까?
⑧ 당신은 이 사람이 좋습니까? 싫습니까?
⑨ 당신은 이러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⑩ 당신은 이 사람과 친구가 되어 함께 생활하고 싶습니까?
⑪ 누군가 생각하며 그린 사람이 있습니까?
⑫ 당신은 이 사람을 닮았습니까?
⑬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⑭ 당신이 그리고 싶은 대로 잘 그려졌습니까? 그리기 어렵거나 잘 안 그려진 부분이 있습니까?
⑮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이유로 그렸습니까?
2. 그림 해석
용지는 그 사람의 생활환경과 방식을 알 수 있다.
1) 전체적 평가
전체적 인상, 조화, 구조 이상한 곳은 없는가에 주목하여 어떤 모양의 사람을 그렸는가를 생각해 나가는 것이다. 전체적 평가에서 밝혀야 하는 것은 피험자의 적응 수준 성숙도, 신체상의 혼란정도, 자기와 외계에 대한 인지방법 등이다.
2) 내용분석
무엇을 그렸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내용분석에 있어서는 명백하고 큰 특징을 먼저 다루는데 그림 그린후의 질문을 실시하여 피험자가 질문에 따라 연상하는 것을 묻는 것이 해석에 효과가 있다.
3) 형식적 분석
어떻게 그렸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림을 그리는 순서, 위치, 크기, 필압, 선의 농담, 그림의 대칭성, 운동성, 원근법, 음영, 생략, 강화, 지우기 등을 다루며 이것으로 성격의 단면을 이해해 나가는 방법이다.
(1) 검사태도 및 소요시간
검사시에 보인 피험자의 태도에 따라 같은 그림도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부묘사가
불충분하고 생략된 부분이 많은 그림이라도 피험자가 성실히 그렸을 때와 불성실하게 그렸을 경우 그 의미가 다르다.
그림을 그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지나치게 짧거나 지나치게 길 때, 지시를 하고나서 한참 동안
그리지 않는 경우는 그 그림이 피검자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으며 그 그름을 그리는 것에 대한 어떤 갈등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림 속의 어떤 부분을 계속 지우고 고쳐 그리는 경우는 그 부분이나 그 부분이 상징하는 것에 대한 갈등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소요시간이 2분 이하로 짧거나, 30분 이상 걸릴 때 이는 관심 부분을 기피하거나 고착된 것임을 나타낸다.
․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일반적인 완벽성, 강박경향을 나타낸다.
(2) 순서
․ 그림의 순서는 집 그림은 지붕, 벽, 창문의 순서로 인물화는 얼굴, 눈, 코, 입, 목, 몸, 팔다리라는 일반적인 순서로 그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인물화에서 얼굴의 내부를 먼저 그리고 얼굴 윤곽선을 나중에 그리거나, 얼굴을 맨 마지막에 그리는 사람은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본다.
- 욕구나 방어, 적응 등이 어떤 순서로 나타나는가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 속 인물의 어깨를 좁게 그렸다가 다시 넓은 어깨로 고쳐 그린다면 새로운 상황에 처했을 때 열등감으로 반응하나 곧 과장된 자신감으로 자기를 포장할 것이라고 가정해 볼 수 있다.
- 남성상/ 여성상을 그린 순서와 그려진 모습을 비교한다.
자기 성과 같은 성을 먼저 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른 성을 먼저 그리는 경우, 성 역할 동일시에 갈등이 있거나 또는 현재 생활에서 특정 이성에 대한 비중이(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큰 상태임을 시사한다. 또한 그려진 남녀상의 모습을 비교해서 중요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성상은 크고
위협적으로 그린데 비해서 남성상은 조그맣고 약하게 그린 남자 피검자는 여성을 위협적으로 지각하여 소극적이고 복정적인 태도로 대할 가능성이 있다.
- 그림을 그려나가는 일반적인 순서에서 이탈된 경우 중요한 것이 된다. 예를 들어 인물상의 경우 머리부터 그려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데, 발 -> 머리 -> 무릎 ->다리의 순서로 그린다면 사고장애의 지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완성된 그림만 보아서는 알아차릴 수 없으므로 그리는 과정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 그려나가는 양상에서 에너지의 양, 이를 통제하는 양상도 시사된다. 검사태도에서 처음에 다소
혼란을 보이다가 곧 안정을 찾는 경우는 상황불안을 나타내는 것으로 심각한 문제는 아닐 수 있다.
처음에는 잘 그리다가 차츰 피로를 드러내고 미완성으로 끝내는 경우에는 쉽게 지치고 포기해버리는
우울 상태를 의심해 볼 수 있다.
(3) 크기(2/3 정도)
20cm 정도의 크기에 용지의 2/3 정도를 활용하여 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림의 크기를 통하여
피검자의 자존감, 자기상, 자기 확대의 욕구, 공상적 자아등에 대한 단서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지나치게 큰 그림: 환경에 대한 적의와 공격성, 자기 확장, 과잉 행동적, 정서적 조증의 상태, 과장된 경향
▷ 공격적 / 행동화 경향 / 낙천적 / 과장적 경향 ▷ 부적절감을 보상 또는 억압 방어함
▷ R/O 조증 상태 ▷ R/O 뇌손상 또는 지능지체 ▷ R/O 반사회적 성격
▷ R/O 신체화 ▷ 아동일 경우: 정상(그러나 만약 25cm를 넘는다면 정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
․ 지나치게 작은 그림: 내적 열등감, 위축감, 부적절한 감정, 자기 억제적, 소심함, 우울함적 경향
▷ 열등감 / 부적절감 / 자존감 낮음 / 불안 ▷ 수줍음 / 위축 / 과도한 자기억제 / 철수 경향
▷ 퇴행적 / 의존적 경향 / 스트레스 상황에서 위축된 행동 ▷ 강박적 성향
▷ 자아 구조가 약하거나 자아 강도가 낮음 ▷ 매우 작을 경우: R/O 정신분열증
▷ 종이의 위쪽에 위치할 경우: 낮은 에너지 수준에 대한 통찰력이 부족한, 과도한 낙천주의를 나타냄
▷ R/O 우울증 ▷ 아동이나 노인: 정상(그러나 만약 5cm 미만일 경우 정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
(4) 위치
종이 중앙 |
정상적이고 안정된 사람, 아동인 경우 : 자기중심성 / 정서적 행동 경향
정확히 중안인 경우: 불안정감 / 완고성 - 특히 대인관계의 융통성이 결여 |
왼쪽에 있는 경우 |
자의식이 강하고(자기중심적) 내향적인 성향으로 과거로 퇴행하고자 하며,
공상적인 경향을 보이며 여성경향을 나타낸다고 한다.
왼쪽에 그림을 그리면 충동적인 만족을 나타냄(충동적인 행동화 경향)
즉각적인 욕구충족 추구 |
오른쪽에 있는 경우 |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미래를 강조하며 남성적 특징을 과도하게 보이며
남성에 대한 지나친 동일시를 나타낸다고 한다.
오른쪽에 그림을 그리면 지적 만족을 나타냄, 비교적 안정되고 통제된 행동,
욕구충족의 지연, 정서적 만족보다는 지적 만족을 선호, 환경의 변화에 민감 |
위쪽에 있는 경우 |
높은 수준의 열망(야심이 높음)으로 어려운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함.(성취를 위한 투쟁), 종종 부적합함 낙천주의적 경향이 있다. 공상을 즐김. 자신의 존재가 불확실하여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하여 다른 사람이 가까이 하기 어렵게 하려한다.(냉담, 초연),
욕구 수준 높거나 또는 에너지 수준은 낮은데 과잉보상 방어를 함 |
아래쪽에 있는 경우 |
불안전감, 위화감을 가지며 그로 인해 우울한 기분이 되며, 부적합한 감정
자신은 현실적인 것을 지향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패배감을 마음속에 갖는
경우도 있으나 안정되고 침착한 경우로 생각할 수 있다. 조용하고 나서지
않는 성격 (이론적, 추상적이기보다는) 구체적, 현실적 사고경향
아동의 경우: 신경증 가능성 |
지면의 아래쪽 가장자리에 있는 경우 |
불안감과 낮은 자신감으로 인해 지지에 대한 욕구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의존경향성과 독립된 행동에의 두려움, 새로운 경험에 대한 회피나 공상에의
몰두를 나타낸다. (환상에 심취)
그림이 작고 선이 약한 경우 우울경향이 강한 것으로 해석 |
지면 왼쪽 위
귀퉁이에 있는 경우 |
특히 불안이 강하고 새로운 경험을 피하고 과거로 퇴행하고자 하는 사람에게서 보인다. 아동의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인 경우에는 정상
용지의 위쪽의 왼쪽 모퉁이: 퇴행 / 미성숙 / 불안정감 / 철수와 공상 / R/O 정신증, 어느 쪽 모퉁이든: 철수 경향 |
용지 전체를 사용 |
그리는 방법이 산만한 사람은 조증의 사람에게서 보인다. 그림의 상이, 용지의 안에 완성되지 않고 잘려지거나 지면의 가장자리에서 잘려지는 경우가 있다. |
종이 아래 면에서 잘리는 경우 |
성격을 통합하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 병적으로 저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특히 인물화의 경우에는 자주성을 구하면서도 환경에 의해 방해 받고 있음을
나타낸다. 소년원에 있는 비행소년에게 많이 나타남. 과도한 억압,
혹은 폭발적 행동화 가능성 |
종이 위쪽 면에서 잘리는 경우 |
나무의 그림에서 많이 나타남. 현실에서 얻지 못하는 만족을 공상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을 나타낸다. 환상의 과용 |
종이의 왼쪽에서
잘리는 경우 |
미래를 두려워하여 과거에 고착하고 있으며, 자유롭고 솔직하게 충동성을
나타낸 것이다. 강박적 행동의 가능성 |
종이의 오른쪽에서
잘리는 경우 |
불쾌한 과거로부터 탈출하고 싶은 욕망, 미래로 도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솔직하게 받아들이기를 두려워하고 지적통제를 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 |
(5) 필압 :
전체적으로 강한선 |
극도의 긴장상태를 가지고 있음을 반영, 유기체의 상태가 뇌염이나 간질의
상태, 독단적, 힘이 있는 양가적 감정들이나 공격적이며 공격 가능성의 경향.
부분만 진한 것 ; 그 부분에 대한 고착이나 그것이 상징하는 것에 대한 억압
이나 적의를 나타냄, 심한 긴장, 공격성, 자기 주장성, 자신감이 있는 피검자,
독단적, 분노 감정, 기질적 뇌손상 |
그림 윤곽 진하고 그 안의 선이 진하지 않을 경우 |
성격의 평형을 유지하는 것이 곤란함을 나타남 |
집의 벽이나 나무줄기의 윤곽선을 진하게 그린 것 |
현실과의 접촉을 유지하고 공상에서 만족을 구하려고 하는 경향을
억압하려고 하는 것 |
지면의 선이 진한 것 |
현실수준에서 생긴 불안감을 표시 |
지붕만 진한 선 |
불안감을 가지고 공상에서 만족을 구하려고 한다. |
극단적으로 약한 선 |
자신감이 없는 폐쇄적인 사고의 경향을 나타낸다. |
인물화의 윤곽선을 진하게 그림 |
대인공포증과 자기 폐쇄적인 만성정신분열증적 알콜중독자의
경우가 많다. |
필압이 매우 약함 |
적응이 적절하게 되지 못한 사람이거나 주춤거리며 우유부단하고 멍청하며,
두려움이 많은 불안한 사람들 혹은 낮은 에너지수준, 우울증적 상태들,
의지상실(정신분열증에 의한 무의)의 경향성이 높다. 우유부단, 겁 많은, 억제된 성격, 낮은 에너지 수준, 지능이 낮은 피검자 감정 표현에 있어서 억제와 억압, 위축, R/O 신경증 상태 - 불안, 강박 증상 동반, R/O 우울증, R/O 만성 정신분열증 흐린 선의 아동 : 에너지 수준이 낮음, 억제적 성격, 강한 억압,
박탈이나 거부의 경험 |
약한선으로 불연속적인 스케치 풍으로 그림 |
자신을 드러내지 못하는 소심한 사람에게 보여진다. |
정면얼굴로 윤곽선진하고 내부 연하게 그림 |
사회활동에 참가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면서도
실제로는 부끄럼을 타는 소심한 사람으로 자기의식
이 강한 사람이다. |
윤곽선만 진한 옆 얼굴 |
폐쇄적인 사고, 자기애가 강한 사람 |
윤곽선이 확실하고 힘있고 중단되지 않는 경우 |
외부압력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자 하는 욕구시사. |
이는 피검자의 에너지 수준에 대한 지표로, 그림의 어떤 특정 영역을 진하게 그리는 경우는 그 부분에 대한 고착 또는 그 부분이 상징하는 것에 대한 억압이나 적대감을 나타낸다. 필압이 강한 아동은 자신감이 있는 아이이고, 필압이 약한 아동은 지능이 낮거나, 억제가 많은 아이라고 한다. 필압에 있어 강약의 변화가 적당한 것은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환경에 적응하고 있는 사람이다.
(6) 스트로크
안정되고 민활하며 단호한 스트로크 |
안정, 주장, 야심 있는 사람들, 일관성, 의욕적 |
진동하는 방향, 희미한 선들, 중단된 스트로크 |
불안, 우유부단한 경향들을 나타냄 |
끊어지지 않고, 곧바른 운필들 |
빠르고 단호하며 주장적인 사람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재빠르고 결단력 있음, 자부심 강한, 주장적 |
끊어지지 않는 곡선 스트로크 |
우유부단한 사람, 의존적, 감정적인 경향들, 여성적 성향과 유순함 |
긴 스트로트 |
때때로 금지에 대한 사항을 나타내며, 자신을 통제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남.
(억제적일 수도 있음) |
흔들리고 덧칠한 선 |
자신감 없고 불안정 |
짧고 연속되지 못하는 스토로트 |
충동적, 흥분하기 쉬운 경향성들을 나타낸다.
R/O 기질적 상태 / R/O 정신분열증 |
매우 짧으며, 고선으로 된 스케치풍의 운필 |
불안, 불확실성, 우울, 멍청함을 나타냄 |
곡선의 스트로크 |
자기 주장적, 공격적인 기분과 관계가 있다. 유연성, 관습을 좋아하지 않음 |
끊어진 곡선 |
우유부단, 의존적, 감정적 경향, 복종적 |
톱니 모양의 선 |
적의와 관계가 있다.
들쭉날쭉한 선과 가장자리를 강조: 공격성 / 충동성 행동화 경향 / 불안 |
둥근 선 |
의존적, 여성적인 면과 관계가 있다. |
수평방향의 스트로크 |
약함, 여성다움, 공상의 경향, 자기 방어적 경향성을 나타냄, 두려움 |
수직방향의 스트로크 |
결단력, 활동성, 자기 주장등, 남성적 주장성과 과인 행동성이 있을 가능성 |
스트로크의 방향이 일정하여 망설임이 없는 경우 |
목표를 정하는 것이 가능하고 인내심 있는
안정된 사람, 안정되고 자신 있는 것 |
방향이 일정하지 않고 동요하는 것 |
자기 확신이 없고 불안정한 사람에게서 나타나기 쉽다. |
둥근 선 |
건강한 표시이지만 극단적인 경우 관습적인 것에 대한 반항과 혐오를 나타냄 |
경직된 선 |
완고하거나 공격적 경향성들을 나타냄, 경직성, 억제성 경향 |
그림자나 음영이 있는 선 |
신경증과 갈등, 그림자가 진한 것은 특별한 곤란과 불안을 나타냄 |
한편 정신질환의 염려가 있는 비행소년들이 연필을 비스듬히 사용하여 막연하고 특수한 선으로
윤곽을 그리는 것은 무엇인가 불안을 표현한 것이다. |
굵은 점선 및 스케치 풍의 선 |
새로운 장면에 직면하여 행동할 때 가지는 불안, 자신감의 결여,
불확실감, 불안전감등을 나타냄.
스케치된 선: 불안정감 / 소심 / 정확함과 신중함에 대한 욕구 / 우유부단 /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과대경향, 청소년의 경우: 나쁜 자기개념 / 낮은 자기 확신 / 갈등 |
자아와 환경과 경계가 붕괴되는 것을 나타내며 현실에 대한 접촉이 불명확할 때에 생기기 쉽다.
▷ 떨리고 흔들리는 선: R/O 알코올 중독을 포함하는 기질적 상태 / R/O 지능지체, R/O 정신증 |
(7) 지우기 : 불안감, 우유부단함, 불확실성, 강박적
적당히 사용 |
가소성과 순응성이 있다. 알맞은 지우개 사용과 그에 따른 그림의 질적 향상:
유연성, 만족스러운 적응 |
지나치게 사용 |
불안감, 초조, 불안정, 조력에 대한 욕구, 신경증, 우유부단함, 불확실성과 자신에 대한 불만을 나타냄. 특히 강박장애에서 자주 보임, |
불완전한 그림임에도 다시 그리려고 하지 않는 경우 |
어느 정도 병적인 거부 반응 |
어느 부분을 지워버리는 것 |
그 부분이 상징하는 것에 대한 강한 갈등을 나타냄 |
지우고 다시 그림 |
처음그림보다 나은 경우 바람직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 기질적 질환을 나타냄 |
어떤 부분을 여러 번 고쳐 그리는 것 |
그 부분과 그 부분이 상징하는 것에 대한 갈등을 나타냄 |
대칭성의 결여 |
불안정감을 나타내며, 신체적 면에 부적응감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
좌우대칭이 지나쳐서
경직된 인상을 주는 경우 |
강박적이고 충동성의 표현을 통제하며, 타인과 거리감을 두고 접촉하며, 억압과 지나친 지적 만족을 추구하는 것 |
* 경직된 대칭성 ; 우울한 사람에게 보여짐,
* 기계적이고 형식적이며 기괴한 대칭성 ; 망상형 정신분열증에서 보여진다.
* 인물화에 있어서 자로 잰 것처럼 정확하게 대칭적인 것은 신체의 부조화를 두려워하며 죄책감에 괴로워하고 자기통합을 위협하는 충동을 통제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보여진다. |
대칭성을 무시 |
지나친 자발성 때문에 주의가 산만해지고 통제력을 갖지 못하는 조증이나
히스테리성 환자에게 나타나기 쉽다. |
(8) 대칭성 : 대칭성은 게슈탈트 이론의 기본적인 원리중의 하나이다.
(9) 방향
피검자가 사용하는 방향에 따라 환경에 대한 태도와 감정 및 평가와 처리법 등을 알 수 있다.
모든 그림이 완전 정면 |
어느정도 경직성이 있어 타협이 되지 않는 성질을 나타내며, 내면에 불안이 있어 반동형성이 되어있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자신을 노출시켜
현시적인 경향을 나타내며, 남성일 경우 노출증으로 여겨진다. |
옆으로 서있거나
돌아 선 모습 |
도피적인 경향, 자폐적이고 자기 고집대로 환경과 접촉하는 사람에게 보임. |
몸체는은 정면,
얼굴만 옆으로 그림 |
사회접촉에 죄의식을 느끼고, 어느 정도 부정직하며 신체를 노출시키려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냄. 사회적으로 무엇인가 잘되어지지 않는 경우 |
몸체 정면, 얼굴과 다리가 옆으로 그림 |
통찰력의 빈곤과 판단력의 빈약을 나타냄. |
남성이 남자그림을 옆으로 여자그림은 정면 그림 |
자기 방어가 강함 |
집 그림-한 면만 그려져 있고 문이 그려져 있지 않음
인물화 - 완전옆으로 향하여 한쪽팔과 한쪽 다리만 보임 |
직면을 두려워하는 자기 폐쇄적 사고와 진실 된 자기를 감추고 친근한 것에만
접촉하려는 경향이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
(10) 세부묘사 : 일상생활에서 실제적인 면을 의식하고 처리해 가는 능력과 관계가 있다.
각각의 그림에는 필수적으로 그려야 하는 세부요소들이 있다. 예를 들면 ‘집’ 그림에서는 최소한 문 하나, 창문 하나, 벽 하나, 지붕 하나를 포함해야 한다. ‘나무’ 그림에서는 줄기와 가지가 포함되어야 하고, ‘사람’ 그림에서는 머리, 몸, 두 다리, 두 팔, 두 눈, 코, 입 두 귀)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Buck, 1948) 정상인은 그리려는 주제의 필수적인 세부요소와, 그에 더하여 몇몇 부가적인 세부를 그린다.
기본적인 부분을 생략하지 않으며 과도하게 세부에 집착하지도 않는다.
필수 세부의 생략: ▷ (정신분열증 등으로) 심하게 퇴행된 환자 // ▷ R/O 지능지체 ▷ 청소년: R/O 성격 장애
세부 묘사의 결여: ▷ 불안 / 철수 / 부정적인 신체 심상 // ▷ 적응이 어려운 아동 ▷ R/O 우울증 //
▷ R/O 신체형 장애 // ▷ R/O 기질적 상태 // ▷ R/O 지능지체
지나친 세부묘사 또는 빈틈없는 묘사 : ▷ 강박증 / 경직 / 불안 / 과민 // ▷ 행동화하게 될 것에 대한 두려움(여기에는 외부 세계를 위험한 곳으로 지각하는 것은 투사가 포함되며 이런 행동은 자기 통제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반영한다.) // ▷ R/O 정신분열증 초기 // ▷ R/O 기질적 뇌손상 초기 // ▷ R/O 조증 상태
기괴한 세부: R/O 정신증, 아동 - 심각하게 와해된 성격
세부들에 이름 붙이기: R/O 정신증
보통이상의 기능을 가진
사람이 필수 구성부분 |
집 그림에서 지붕, 벽, 문을 그리지 않는 것은 지적 붕괴가 시작되고
있거나 현저한 정서적 혼란이 있음을 뜻한다. *필수(지붕, 벽, 문) |
필수 구성만 주의 깊게
그리는 것 |
환경 및 타인에 대하여 유연성 있게 접근하는 것이 조금 곤란한 사람 |
지나치게 상세하게 그림 |
자신과 외계와의 관계를 적절히 통합하지 못하는 사람. 환경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가지고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지 못하는 강박적인 사람, 정서장애인, 신경증환자, 초기분열증, 뇌기질 장애인등의 그림에서 자주 나타난다. |
적당한 세부묘사가 결여 |
에너지가 적고 움츠려드는 경향이 있고, 때로는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
(11) 생략과 왜곡 : ․ 그 부분이 피검자에게 갈등이 되고 있음. 왜곡은 대상을 일반적인 형태로 그리지 않고 왜곡된 형태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전반적인 왜곡: ▷ R/O 정신증 // ▷ R/O 지능지체 // ▷ R/O 기질적 뇌손상
▷ 청소년 - 부정적인 자기 개념. 종종 심리적 혼란감이 동반된다.
▷ 아동 - 적응의 어려움 / 학업 성취의 부족 /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정상아동
심하지 않은 왜곡: 불안
예) 창문생략 - 환경에 관심이 적은 사람. 사람 눈 생략 - 절시증(몰래 훔쳐보는 버릇)
그림 전체에 걸쳐서 생략이나 왜곡을 보이는 경우는 적절한 세부묘사가 결여된 것과 같은 의미.
(12) 절단 : 절단은 용지의 끝에서 잘려지는 것을 말한다.
용지 하단 절단 |
마음속에 충동성이 강하제 존재하며, 그것을 강하게 억제하여 성격의 통합을 유지하고자 하는 것을 나타낸다. |
용지 윗부분 절단 |
나무 그림외에는 보이는 예가 적다. 피검자가 행동하기 보다는 사고하는 것에 관심이 높고 지적인 면에 대한 성취욕구가 강하며 현실생활에서 얻을 수 없는 만족을 구하고 있음을 뜻한다. |
용지 왼쪽 절단 |
미래를 두려워하여 과거에 고착하며,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고 솔직하게 표현하려 하며, 타인의 의존적이며, 같은 것을 강박적으로 반복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
용지 오른쪽 절단 |
과거로부터 미래로 도피하려는 욕구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거나 경험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행동에 대한 강한 통제를 보일 때가 많다. |
나무그림 외 절단된 그림은 일반적으로 생활공간으로부터의 일탈과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에 의해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
(13) 그림자와 음영 :․ 불안, 갈등
음영 |
의식수준에 있어서 불안과 갈등이 있음 |
내부전체나 일부분을 진하게 칠한 음영
(집, 나무, 사람) |
불안과 강박으로 어찌할 수가 없는 우울한 기분을 나타
내며, 미숙한 정신 상태로 퇴행하고 있는 것 나타낸다. |
내부전체나 일부분을 연하게 칠한 음영
(집, 나무, 사람) |
인간관계에 있어서 타인에게 어느 정도 과민한 경향을
나타낸다. |
그림의 일부에 보이는 음영 |
그 부분에 관련된 불안과 갈등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
지붕의 음영 |
현실보다 공상에 만족을 구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
창문의 음영 |
자신이 품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적의에 대하여 불안을 나타낸다. |
(14) 투시성 :․ 정서적, 기질적 원인에 의하여 성격의 통합을 상실, 현실검증의 장애로 자기와 외계와의 관계를 바르게 다룰 수가 없고 양자가 구별되지 않는 상태를 보이는 것이다.
투시성은 병적인 징조이며 정신분열증환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취학전의 아동이 투시화를 그린 경우는 현실 검증력이 확립되지 않은 연령이기 때문에 병리적인 것이 아니라 발달상의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일이다. 투명화 : 현실적으로는 볼 수 없는 대상의 내부를 보이는 것처럼 그리는 경우를 말한다. 특히 ‘사람’ 그림에서 내장기관이나 뼈 등을 그려 넣는 경우 임상적으로 주목하여야 한다.
아동: 정상 나이든 아동: 미성숙 / 적응상의 문제 / 기질적 뇌손상
청소년: 나쁜 자기 개념 / 적응 장애 성인: 불안 / 성적인 집착
현실 접촉력이 저하된 퇴행 / 판단력 저하 R/O 정신증 R/O 기질적 뇌손상
(15) 원근법
쳐다보는 그림 |
* 피검자가 환경에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감정
* 피검자가 가정으로부터 거부되고 있는 감정과 자신이 근접할 수 없는 가정에
가까이 가고 싶은 욕구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 자신이 열등한 존재라는 감정과 자신은 가치가 없는 존재라는 자기 비하적인
평가, 위화감등이 있고, 가정으로부터 행복을 전혀 얻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
하는 폐쇄적인 사고의 소유자에게 많이 보여준다. |
조감도 |
* 피검자가 환경에 전적으로 개입하지 않으려는 태도를 나타낸다.
* 집 그림일 경우 피검자가 자신을 우월한 인간으로 보며 가정을 벗어나 있음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집 그림일 경우 가정이나 가정황경에 부여된 가치를 근본적으로 거부하는 사람에게서 자주 나타난다. |
멀리 보이는 그림 |
움츠려드는 사고와 타인에게 근접하기 어려운 감정을 나타내는 사람이나 자신의 가정환경을 극복할 수 없다는 감정과 가족에 의해 위로를 받을 수 없다는 감정을 지닌 사람이 그린다고 말했다. |
가까이 보이는 그림 |
가정에 도달할 수 있는 따뜻한 감정을 지닌 사람이 그린다. |
* 조감도나 쳐다보는 그림은 모두 특별한 것으로 피검자의 부적응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
(16) 운동
HTP검사에서 표현되는 운동을 해석할 때는 운동과 동작이 격렬한가. 온건한가, 혹은 자발적인가, 강제적인가 그렇지 않으면 유쾌한 것인가, 불쾌한 것인가 등을 살펴보지 않으면 안된다.
운동의 느낌이 없는 극단적으로 경직된
느낌을 주는 그림 |
성격이 경직되어 가소성이 없는 정신분열증 환자가 그리는 경우가 많다. |
인물화의 운동 |
* 확장적 : 높이 뛰거나 달리거나 무용을 하는 등의 적극적인 운동을 표현하는 경우
- 기분이 밝고 활동적인 경향이며 때로는 침착성이 없는 성격을 나타낸다.
* 수축적 : 환경으로부터의 압력에 의하여 좌절된 것 같은 동작, 피곤하여 웅크리고 앉거나 무엇인각에 기대어 앉거나 짐을 등에 지고 있는 등의 경우
- 정신적으로 피로해 있고 에너지 수준이 낮고 의존적인 경향의 사람이 그리는 경우가 많다.
* 기타 : 걷거나 앉거나 독서를 하는 경우
- 자신이 직면한 상황에 대응하여 행동을 변화시켜 나가는 가소성 있는 사람의 그림에 많다. |
* 어떤 연령의 피검자의 그림에서도 인물화에 전혀 운동이나 동작이 없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 무너질 것 같은 집과 벼락이 떨어진 집, 바람에 휘어진 나무나 낙엽이 떨어지고 잇는 나무 등의 집이나 나무그림의 운동은 병적인 경우가 많다. - 외부의 압력과 무의식의 욕구에 의해 자기가 지배되며, 그것을 자신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다는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그림은 성격의 붕괴를 막연하게 느끼고 있는 정신분열증 환자에게서도 볼 수 있다. |
그림에 재능 있는 아동: 동작이 나타남 // 우울 상태: 동작이 거의 없음
지능지체: 동작이 거의 없음 // 정신증: 동작이 별로 없거나 반대로 여러 가지 많은 동작이 나타나기도 함
(17) 지면의 선
지면의 선 |
피검자가 불안감을 안고 있으며, 무엇인가 필요한 틀을 그림으로서 안정감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다. |
강하고 진하게 그린 지면의 선 |
불안을 나타냄 |
지면의 선이 비탈을 이루며 양끝이 내려간 것 |
자신이 고립되었고 몸을 드러내 놓고 있다는 감정과 어머니에 대한 의존심, 때로는 노출증의 경향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
오른쪽으로 난 비탈 |
미래가 불확실하여 위협을 느끼고 있음을 시사한다. |
오른편이 올라가 있는 비탈 |
미래를 향하여 노력하고 잇다는 감정을 나타낸다. |
(18) 기타의 표시
태양을 첨가하여 그린 경우 |
권위상징으로서 부나 모를 나타내며 피검자가 그것에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
날씨가 표현 된 것 |
피검자가 자신의 환경에 대하여 안고 있는 감정을 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불쾌한 것 그림 |
외계가 자신에게 적의를 가지고 있거나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의
경우가 많다. |
지시된 위치와 다르게 용지를
회전시켜서 그리는 것 |
공격방향과 거부경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1회 이상 회전시키는 것은 병적이며, 왼쪽방향으로 계속 회전시키는 것은 고집성을 나타낸다. |
대칭의 결여 |
▷ 불안정 / 부적절감 / 신경증 환자의 신체적 불편감 // ▷ 부주의성 / 과활동으로 통제력 약화 // ▷ R/O 기질적 뇌손상 // ▷ R/O 지능지체 // ▷ 아동 - 공공연한 분노
|
엄격한 양측 대칭 |
▷ 강박적인 정서통제 / 억압과 주지화의 기제 / 불안정감, // ▷ 정서적으로 차갑고 거리를 둠 / 통제가 불안정한 경직된 성격, // ▷ R/O 우울하며 과잉 긴장하는 신체형 장애, // ▷ 기계적이고 형식적이거나 기괴하게 보인다면: R/O 정신분열증, 망상형 |
기타 여러 가지의
투사적 요소 |
지시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없음: 기질적 상태
고의적으로 그림 내용을 손상시키거나 격하시킴: 공격적 반응 경향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그리는 보속성: 기질적 상태
그리기를 거부하거나 완성하지 않음: 반항성
구름: 불안
그림자: 불안 / 갈등
과도하게 크게 그려진 태양: 부적절감(특히 권위자와의 관계에서)
주어진 종이의 방향을 돌림: 반항성 / 공격적 경향 |
정신증적 지표 |
그림에서 통합이 안 되는 것은 정서적 혼란 상태를 나타내며, 정신증적 지표로 볼 수 있다. 정신증 환자의 붕괴된 정신은 그림에서도 통합을 못하고 붕괴된 형태를 그리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 극히 지저분한 음영을 그려 놓는 경우도 많다. 정신증 환자의 그림은 환상적이고 기묘하고 괴이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무엇을 그렸는지 알 수 없기까지 한다. 간혹 그림과 글씨를 섞어 놓기도 하는데 이는 기본적인 전달 능력이 붕괴되고 있다는 느낌 때문에 보상적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정신증의 또 하나의 특징은 같은 주제를 반복해서 그리는 것(perseveration)이다. |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 질문지
1. 집 그림 : 집 그림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이 집은 어디에 있습니까(시가지에 있습니까? 교외에 있습니까?)
- 이 집 가까이에 다른 집이 있습니까?
- 이 집에는 누가 살고 있습니까?
- 사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 이 집안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 이 집을 보면 무엇이 생각납니까?
- 이 집을 보면 누가 생각납니까?
- * (다른 사람이 사는 집이라고 답했을 경우) 당신이라면 이 집에서 살고 싶을 것 같습니까?
- * 이 집은 당신에게서 멀리 있는 집입니까? 가까이 있는 집안입니까?
2) 이 그림에서 날씨는 어떠합니까?
3) 이 집에 살고 있는 가족은 몇 사람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4) 당신은 어떤 집에 살고 싶습니까?
5) 이 집을 그릴 때 누구의 집을 생각하고 그렸습니까?
6)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이유로 그렸습니까?
• (특수한 집인 경우) 왜 이 집을 그렸습니까?
•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 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7) 이 그림에 첨가해서 더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8) 당신이 그리려고 했던 대로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9)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2. 나무그림 : 나무 그림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이 나무는 어떤 나무입니까(불확실한 경우 상록수 혹은 낙엽수인지 질문)?
- 이 나무는 어디에 있는 나무입니까?
- 한 그루만이 있습니까? 숲 속에 있나요?
- 이 나무의 주변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 만약 이 나무가 사람처럼 감정이 있다면 지금 이 나무의 기분은 어떨까요?
2) 이 나무는 몇 년쯤 된 나무입니까?
- 이 나무의 건강은 어떻습니까?
- 이 나무는 살아 있나요? 말라죽었다면 언제쯤 어떻게 말라죽었습니까?
- 앞으로 이 나무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3) 이 그림의 날씨는 어떠합니까?
- 해가 떠 있습니까? 떠 있다면 어는 쪽에 떠 있습니까?
- 지금의 계절은 언제 입니까?
- 바람이 불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어떤 바람이 어느 방향으로 불고 있습니까?
4) 이 나무는 당신에게 누구를 생각나게 합니까?
5) 나무에 소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6) 이 나무는 당신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7) (이해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이유로 그렸습니까?
• (상흔이 있으면) 이것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해서 생겼습니까?
• (특수한 나무인 경우) 왜 이런 나무를 그렸습니까?
8)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 이것은 무엇이며 왜 그렸습니까?
9) 당신이 그리고자 한 만큼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3. 사람그림 : 사람그림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이 사람의 나이는 어떠합니까?
남자)
여자)
2) 이 사람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남자)
여자)
3) 결혼은 했습니까? 가족은 몇 명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남자)
여자)
4) 이 사람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남자)
여자)
5) 지금 이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느끼고 있습니까?
남자)
여자)
․ 이 사람의 건강상태는 어떠합니까?
남자)
여자)
․ 이 사람의 친구관계는 어떠합니까?
남자)
여자)
․ 이 사람의 성격은 어떠합니까?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남자)
여자)
․ 이 사람은 행복합니까? 불행합니까?
남자)
여자)
․ 이 사람에게는 무엇이 필요합니까?
남자)
여자)
6) 이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좋았던 일은 무엇이었을 것 같습니까?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이었을 것 같습니까?
남자)
여자)
7) 당신은 이 사람이 좋습니까? 싫습니까?
남자)
여자)
8) 당신은 이러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남자)
여자)
8) 당신은 이 사람과 함께 생활하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까?
남자)
여자)
9) 이 사람을 그릴 때 누구를 생각하고 있었습니까?
남자)
여자)
10) 이 사람은 당신을 닮았습니까?
남자)
여자)
․ (특수한 인물인 경우) 왜 이 사람을 그렸습니까?
남자)
여자)
․ 누군가 생각하며 그린 사람이 있습니까?
남자)
여자)
․ 당신은 이 사람과 친구가 되어 함께 생활하고 싶습니까?
남자)
여자)
․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의 경우) 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11) 당신이 그리고자 한 만큼 잘 그렸습니까?
남자)
여자)
․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렸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남자)
여자)
․ 이 그림에 더 첨가해서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남자)
여자)
HTP검사 검사 보고서
이름: |
나이: |
성별: |
생년월일: |
주소: |
집전화: |
직업: |
연락처: |
학교: |
검사일시: |
검사장소: |
검사자: |
의 뢰 사 유 |
|
가족배경과 개인력 |
FAMILY TREE |
|
|
검사시의 행동 관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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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및 검사자의 견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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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적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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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
나무 |
남자상 |
여자상 |
해석 |
소요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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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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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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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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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 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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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의성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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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우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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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칭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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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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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묘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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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략과 왜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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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 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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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음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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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 시 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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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근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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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 동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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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면 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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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의 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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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2. 형식적 분석
3. 내용적 분석 - 집
집 |
유무 |
표현의 특징 |
상징과 해석 |
주 제 |
|
|
|
필
수
요
소 |
지붕 |
|
|
|
벽 |
|
|
|
문 |
|
|
|
창문 |
|
|
|
기
타
요
소 |
굴뚝과 연기 |
|
|
|
방 |
|
|
|
울타리 |
|
|
|
길 |
|
|
|
계단과 보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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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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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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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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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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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후의 질문 |
|
3. 내용적 분석 - 나무
나무 |
유무 |
표현의 특징 |
상징과 해석 |
주 제 |
|
|
|
필
수
요
소 |
줄기 |
|
|
|
가지 |
|
|
|
수관 |
|
|
|
기
타
요
소 |
뿌리 |
|
|
|
꽃, 열매, 잎 |
|
|
|
지면선 |
|
|
|
동물들 |
|
|
|
옹이구멍 |
|
|
|
나무껍질 |
|
|
|
숲 |
|
|
|
|
|
|
|
|
|
|
|
|
|
|
|
|
|
|
|
그린 후의 질문 |
|
3. 내용적 분석 - 사람
남자상 |
유무 |
표현의 특징 |
상징과 해석 |
주제와 행동 |
|
|
|
성차의 표현 |
|
|
|
필
수
요
소 |
머리 |
|
|
|
눈,코,입,표정 |
|
|
|
폼통 |
|
|
|
팔 |
|
|
|
다리 |
|
|
|
손 |
|
|
|
발 |
|
|
|
기
타
요
소 |
목 |
|
|
|
손가락 |
|
|
|
발가락 |
|
|
|
단추,넥타이
허리띠,주머니 |
|
|
|
모자, 신발 |
|
|
|
기타의 특징 |
|
|
|
|
|
|
|
그린 후의 질문 |
|
3. 내용적 분석 - 사람
여자상 |
유무 |
표현의 특징 |
상징과 해석 |
주제와 행동 |
|
|
|
성차의 표현 |
|
|
|
필
수
요
소 |
머리 |
|
|
|
눈,코,입,표정 |
|
|
|
폼통 |
|
|
|
팔 |
|
|
|
다리 |
|
|
|
손 |
|
|
|
발 |
|
|
|
기
타
요
소 |
목 |
|
|
|
손가락 |
|
|
|
발가락 |
|
|
|
단추,넥타이
허리띠,주머니 |
|
|
|
모자, 신발 |
|
|
|
기타의 특징 |
|
|
|
|
|
|
|
그린 후의 질문 |
|
참고자료
1. 김동연,공마리아, 최외선편저, HTP와 KHTP 심리진단법, 도서출판 동아문화사,2006.
3. 정여주저, 미술치료의 이해 이론과실제, 학지사, 2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