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생기부와 자소성에 기록하는 방법
독서활동은 세특, 창체, 행특 등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평가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다. 생기부기록에 독서활동이 보이지 않는다면 대학은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탐구역량, 전공적합성 등에 의문을 품을 수 있다. 따라서 교과 수업 시간, 수행평가, 자・동・봉・진 활동을 통해 수업 내용, 진로 등과 관련 있는 책을 다양하게 읽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은 생기부에 나타난 학생의 독서역량을 통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독서활동을 더욱 강조하고 싶다면 자기소개서에 교과활동과 연계한 독서경험을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을 읽고 난 후에는 감상문을 쓰고,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더욱 확장할 수 있는 탐구활동을 연결해 수행해 보자.
아래 예시문을 보면 생기부와 자소서에 책을 읽게 된 계기, 독서를 통해 알게 되고 깨달은 점, 한 발 더 나아간 탐구활동 등이 자세히 기록돼 있다. 이를 참고해서 자신의 독서 기록이 생기부와 자소서에 효과적으로 기록될 수 있게 하자.
*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