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애 중 코드 분석
열애중 (화성학 분석)
작사: 류재현, 민연재. 작곡: 류재현, 최성일
노래:벤
Key : BMajor-AbMajor-BMajor-AbMajor (총75마디)
박자: 4/4, 2/4,4/4,2/4
Intro
Ic#m9 /f# IBM7 IC#m9 /F# IBM7 II
- 투파이브 원 진행 투 파이브 원 진행
Verse
IC#m11 F#13 IB6 IC#m11 F#sus4 F#/E ID#m7 /G#G#7-9 I
- 투 파이브 원 진행
- E→ D#m7 베이스 진행을 부드럽게 하고자 사용
- D#m7→ G# → C#m7→ F#은 III도 VI도 II도 V도 5도권 써클 진행을 한다.
IC#m7 /F# D#m7(I도 대리)B/D IC#m9 /F# IEm6/B Badd9 II
- 투파이브 원 진행 한다. 투 파이브 원
- Em6는 모달 인터체인지
*모달인터체인지는 기본적은 major 스케일과 병행관계에 있는 모든 Mode로 부터
화음을 차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보편적으로 minor 스케일 단음계에서 많이 차용.
Em6는 minor 스케일에서 나왔다.
- B/D(DM7) 은 D#m7에서 C#m9으로 가는 대리코드
Verse 2
IF#m7 /B IEM7 IEm7 /A IDM7 I
- F#m7- B- EM7은 전조의 느낌이 나는 Ekey의 투 파이브 원 진행과
- Em7- A- DM7도 Dkey의 투 파이브 원 진행을 했다.
IC#m7 /B F#/A# F#IBadd2 F#/A# G#m7 B/D#IEadd9 C#m7/B II2/4 A#m7 II
- C#m7→ B→ A#, B→ A# → G# 은 베이스 하행 진행을 한다.
- A#m7는 전조 된 AbKey의 iim7 코드(IV-DbM7의 대리로 쓰일 확률도 있다)이다.
Chorus
CIIEb9sus4 IDbM7 ICsus4 7-9/E IFm11 IF7-9 Eb/G F/AI
- C7→ Fm11 은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이다. V7/VI
- F7→ G→ A→ Bb 베이스 상행 진행을 한다.
IBbm9 IEb13sus4 Eb7-9 IAM9 GM9 D9 II
- 전 마디의 F7→ Bbm9 세컨더리 도미넌트이다. V7/II
- AM9는 서브 도미넌트 minor 모달 인터체인지이다.
- GM9 D9은 전조 된 Bkey 에서 서브 도미넌트 minor 모달 인터체인지이다.
Interlude
Ic#m9 /F#13 IB6 F#/G# G#m7 IC#m9 F#13 IBM7 I
투 파이브 원 진행 투 파이브 원 진행
Verse 1
IC#m7 F#/A# C#m/E ID#m7(I도 대리)G#7-9 IC#m9 /F# F#13-9 IEm6/B Badd9 II
- G#7-C#m9는 세컨더리 도미넌트 V7/II
- C#m9 /F# F#13-9 I B 도 투 파이브 원 진행
- Em6는 모달 인터체인지
Verse 2
IF#m7 /B IEM7 IEm7 /A IDM7 I
전조의 느낌이 나는 Ekey의 투 파이브 원 진행과 Dkey의 투 파이브 원 진행을 했다.
IC#m7 F#/A# IBadd2 F#/A# G#m7 B/D#IEadd9 C#m7/ IIDb/Eb D7-5 IIDbM7
-투 파이브 원 진행 , A#-B는 베이스 부드러운 진행, C#m7는 IV의 대리코드
- Abkey로 전조 D7---DbM7는 Substitute 대리 도미넌트 진행이다.
Chorus
IDbM7 ICsus4 C7-9/E IFm11 IF7-9 Eb/G F/AI
- C7-Fm11은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이다. V7/VI
IBbm9 IEb9sus4 Eb/Db ICm7-5 I/F F Eb/G F/A I
- F7-Bbm9도 세턴더리 도미넌트이다. V7/II
- Db-Cm7은 베이스 진행
- F-G-A 베이스 상행 진행이다.
IBbm Gb/Bb Bbm6 Bbm7IAbM7 Abaug Fm/Ab AbM7IGm7 I/C IC13-9 II
- Gb은 마이너 스케일의 모달 인터체인지이다.
- AbM7-Abaug-Fm 코드 보이싱으로 bE-E-F으로 진행으로 Passing Tone 경과음
* Passing Tone 경과음: Pass- 계단처럼 지나가는 뜻 코드톤과 코드톤 사이에 계단을
올라갈수도 있고, 내려갈수도 있다. 3도 사이에 가능하고 2도 사이에 반음 가능
- Gm7-C --------------->Fm11 바로 해결 안되고 나중에 해결되는 Delayed Resolution
F의 투파이브 원
IDbM9 Cm7 IBbm7 Gm7-5 C7 IFm11 IEbm/Gb F7/Eb Bbm/D F/CI
- C7-Fm11 세컨더리 도미넌트 V7/VI , Gm7b5 -C7- Fm11 서클 진행
- Ebm 모달 인터체인지 , F7→ Bbm9 세컨더리 도미넌트 V7/II
IBbm9 I /Eb Eb/G IAbadd9 Ebm/Gb IF7-9 F7-13 I
- G-Ab Bass 진행 , Ebm은 모달 인터체인지 , F7-Bbm 세컨더리 도미넌트 V7/II
Outro
IBbm II2/4 Eb13sus4 IIC Eb7-9 I Dbm9 /Gb A13 I AbM9 II
- Dbm9 모달 인터체인지
- A13는 Eb7 증4도 위에 대리 사용 반음으로 떨어뜨리는 SubStitute Dominant
도미넌트 대리코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