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교육과정 정책 방향
2021.3. 24. ‘기획단 협의회 자료’ 중
요약: 임광찬
개정의 배경
목적:
*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 지원
* 삶에 대한 적극성과 주도성, 책임감을 지닌 인재 양성
비전:
* 학습자의 주도성
* 학생 맞춤형 교육
(시사점)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교사 및 또래와의 다양한 상호작용과 탐구를 통해 교과의 내용, 자신, 사회에 대한 이해를 심화·확장하며 반성과 성찰을 제공하는 교육
교육과정에 담아내고자 하는 맥락:
창의력, 다양성, 인문적 소양 역량 강화에 주목 – 첨단기술 발전과 조응
맞춤형, 개별화 교육 – 저출산, 다문화, 디지털 시대에 대응
불확실성, 포용성, 웰빙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 –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 대응
개정의 방향: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형 교육과정
학생의 삶과 연계한 역량 함양
2015의 연속성 – 역량과 요인들에 대한 재개념화, 재구조화
* 모두를 아우르는 포용 교육
- 동등한 학습 기회 제공 – 공공성
- 다양한 능력과 소질 인정 – 체제의 혁신
- 책임 의식과 능동적 참여 – 지속 가능한 발전
* 미래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적 혁신 인재 양성:
-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화된 진로와 적성, 관심과 흥미, 속도와 차이를 고려
- 주체성과 주도성을 갖출 수 있도록 새로운 인재상, 교육체계 모색
교육과정 개정 중점
원칙: 역량 강화
학교 –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학생 – 학교 교육의 결과로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인가
* 삶과 연계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현
* 지속 가능한 미래 및 불확실성에 대비한 역량 함양 교육 강화
* 학교와 교사의 자율성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 운영
* 디지털 기반 학습 경험의 질 개선
* 고교학점에 도입을 통한 개별 맞춤형 교육 강화
논의의 주안점
- 새로운 인재상에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 체계 구축
- 학생 개별 지원을 위한 맞춤형 선택학습 구현
- 학습 경험의 질 개선 – 자기주도학습 강화(삶과 연계, 융합-통합적 접근)
- 미래 역량의 재설정 –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 중시(질문 중시)
-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탄력적 편성.운영 – 자율성과 권한 대폭 확대(질 관리)
- 맞춤형 학습을 통한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양질의 학습 기회 제공
- 생태 전환 및 민주 시민 교육 강화 – 지속 가능한 미래 역량 함양
- 학생 개개인의 성장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 및 평가 – 고교학점제 연계
* 고교학점제의 이해
- 정의: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간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
- 지향점: 자기주도적 학습,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학습자, 더불어 살며 소통하는 학습자
~~위 자료를 요약하면서 갑자기 7차교육과정이 생각났다.~~
‘밀레니엄’ 운운하며 2000년, 그런데 지금 다시 2022에서 2030년을....
<참고>
7차교육과정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7차 교육과정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1.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2.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3.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4.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5.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4.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5.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구성의 방침은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도입한다.
3.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5.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6.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7차 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고도 산업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주적이고, 창의적이며 전인적 민주 시민을 기르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삼고, 학교 현장의 자율성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공급자 중심, 교수 중심, 정보·지식 중심의 일제식(획일적)교육과정으로부터 수요자 중심, 학습 중심, 다원적 소양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지향하는 것으로
①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②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
③ 교육청과 학교, 교원, 학부모가 함께 실현하며
④ 학교 교육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고
⑤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관리하려고 하는 제 7차 교육과정의 성격에 잘 나타나 있다
(교육개혁위원회, 1995; 곽병선 외, 1996, 교육부; 1997a).
** 강자만이 살아 남는 교육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10개국민공통기본교과 설정, 재량활동 신설, 특별활동 정비,라는 4가지 특징을 담고 있는 7차교육과정은 문제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겉으로는 ‘수요자중심의 교육, 수월성의 추구, 개별능력을 중시함으로서 세계화,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을 육성한다’지만 교사,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까지 무한경쟁을 부추겨 강자만이 살아남게 하는 무한경쟁의 논리를 담고 있다.
출처: https://chamstory.tistory.com/2057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