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④ |
② |
⑤ |
⑤ |
④ |
② |
④ |
③ |
② |
①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③ |
⑤ |
① |
④ |
① |
④ |
① |
① |
⑤ |
⑤ |
|
국어(國語) |
정원상 교수 |
2012 서울시 9급 기출문제(A형) 정답 및 해설 |
2012. 6. 9. |
1. 정답 ④ [난이도 中]
표준발음법 6항에 의하면 ‘단어의 첫음절에서만 긴소리가 나
타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되어 있다. 즉, 둘째 음절 이
하에서는 긴소리가 나지 않는다. ‘말’은 동음이의어로 ‘말[言]’
은 긴소리가 나고, ‘반말’은 짧아진다. 반면, ‘말[馬]’은 짧은
소리이다.
[오답] ②, ⑤의 ‘눈[雪]’과 ‘밤[栗]’은 첫음절은 긴소리가 나지만 둘째 음절 이하이므로 짧은 소리가 난다.
2. 정답 ② [난이도 中]
이 시조는 정철의 <훈민가(訓民歌)>이다. 제목에서 보듯 주
제는 ‘백성들에게 유교 윤리의 실천을 권장함’이다. 평이하면
서도 정감 있는 어휘를 사용하여 강한 설득력을 지닌 16수로
된 조선전기의 연시조이다.
[참고] (해석)
<2수> 군신(君臣)
임금과 백성 사이는 하늘과 땅인 바
나의 서러운 일을 다 아시려고 하시는데
우리라고 좋은 미나리를 혼자 어찌 먹으리.
<3수> 형우제공(兄友弟恭)
형아, 아우야, 네 살을 만져 보아라.
누구의 손에 태어났기에 모습조차 같은가.
한 어미 젖을 먹고 자라났으니 딴 마음을 먹지 마라.
<4수> 자효(子孝)
어버이 살아계실 때 섬기기를 다 하여라.
돌아가신 다음에 슬퍼한들 무엇하리.
평생에 다시 못할 일은 이(부모 섬기기)뿐인가 하노라.
3. 정답 ⑤ [난이도 中]
<3수>는 ‘제 간의 우애를 권장’하는 내용이다. 따라서 ‘닷
을 먹지 말라는 것은 ‘딴 마음 먹지 말고 한마음 한
뜻으로 서로 공경하고 사랑하라는 뜻이다.
4. 정답 ⑤ [난이도 中]
<4수>는 ‘부모에 대한 효도를 권장’하는 내용이다.
‘풍목지비(風木之悲)’는 ‘효도(孝道)하고자 하나 부모(父
母)가 이미 돌아가셔서 효양할 길이 없어 한탄(恨歎)함’
을 비유해 이르는 말로 ‘풍수지탄(風樹之嘆)’과 같은 말
이다.
이 말은 <한시외전(韓詩外傳)>의 ‘수욕정이풍부지(樹欲
靜而風不止), 자욕양이친부대(子欲養而親不待)’( : 나무
가 조용히 있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고, 자식이 부
모에게 봉양(奉養)하고자 하나 부모는 기다려 주지 않
는다)에서 유래한 뜻으로, 부모가 살아계실 때 효도를
다하라는 말이다.
5. 정답 ④ [난이도 上]
화자인 춘향이는 현실을 벗어나려고 하기는 하지만, 현실을
‘수양버들나무, 풀꽃더미, 나비, 꾀꼬리’라고 표현하면서 아름
답게 보고 있다. 따라서 ④번은 적절하지 않다.
[참고] 서정주의 <추천사(鞦韆詞)>
주제 : 현실 초월의 갈망
어조 : 대화체
소재 : ① 그네 - 이상 세계로 나아가는 동시에 현실로 되돌
아오는 한계 (이중적 의미)
② 달 - 화자와 대조적. 자유로운 대상.
③ 산호, 섬 - 장애물
④ 머언 바다, 하늘, 서(西) - 이상 세계
6. 정답 ② [난이도 上]
문예 사조 중 ‘낭만주의(浪漫主義)’는 고전주의 다음에 발생
한 사조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전반에 유럽에 전파된 사
조이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괴테, 빅토르 위고, 워즈워스, 노
발리스’ 등이 있다.
참고로, ‘말라르메, 보들레르, 랭보’는 상징주의 작가이다.
7. 정답 ④ [난이도 下]
④번은 황소의 울음을 금빛이라고 표현한 공감각적 표현(청각의 시각화)이다. 나머지는 모두 역설법(逆說法. =모순 어법=모순 형용)이 사용되었다.
8. 정답 ③ [난이도 中]
이 소설은 1930년대라는 식민지 시대의 무기력한 지식 청년
들 생활상의 한 단면을 제시한 <개인과 사회의 갈등>이 나
타나 있다.
‘레디메이드(ready-made) 인생’이란 기성품(旣成品) 인생이
란 뜻으로 팔리기를 기다리는 기성품처럼 직업을 기다리는
실업자를 의미한다. 1930년대 세계적 경제 대공황으로 인해
조선의 지식인들은 전문학교를 졸업하고도 수없이 많은 사람
이 실업자로 남아 있어야 했다. 그러니 자연 생활은 피폐해질
수밖에 없었다. 고등교육을 받은 룸펜, P의 이런 모습을 통
해 시대 현실을 풍자하고 있다.
[참고] 채만식의 <레디메이드 인생>(1934)
주제 : 식민지 사회의 구조적 병폐에 대한 비판 (무기력한 지식인 계층에 대한 비판과 풍자)
9. 정답 ② [난이도 中]
정극인의 <상춘곡(賞春曲)>은 고려 시대가 아니라 조선 성종
(15C) 때 지은 최초의 가사(歌辭)이다. 나머지는 모두 고려
시대 때의 속요(俗謠)이다.
10. 정답 ① [난이도 中]
문학 비평의 방법을 묻는 문제이다. ‘역사주의 비평’은 작품과 작자와 사회, 역사, 시대 등의 상관관계를 고찰하는 것을 중시하는 비평 방식이다. 문학 작품 해석의 방법이라면 ‘표현론적 방법과 반영론적 방법’에 해당한다.
[오답]
② 심리주의 방법 : 심리주의적 이론에 의해 작가의 창작 심리, 등장인물의 심리, 작자의 개인적 상징을 분석, 해명하여 그 속에 숨은 의미를 파악하려 한다.
③ 형식주의 방법(=⑤ 구조주의 방법) : 작품을 시대적 상황 등의 외적 요인들과 분리하여, 작품 자체의 내적 속성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분석 방식. 문학 작품을 독립적으로 자율적인 하나의 체계라고 상정하는 이 방식은 주로 작품의 구조, 문체, 운율, 수사법 등 문학적 언어의 쓰임을 분석하는 것을 중시한다. 분석비평이 이에 속한다.
④ 신화주의 방법 : 문학 작품에 드러난 신화소를 분석하고 신화의 원형을 파악하여 문학을 이해하려는 방식으로 문학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사고․행동 체계가 원시적 제의나 그와 관련된 신화적 우주․세계관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본다. 신화 속에 존재하는 원형은 시대를 넘어 존재하는 것으로, 이러한 원형적 양식이 문학 작품 속에서 어떻게 변형되어 재현되었는가를 탐구한다.
11. 정답 ③ [난이도 上]
‘파방에 수수엿 장수’는 ‘기회를 놓쳐서 이제는 별 볼 일 없
게 된 사람이나 그런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파장에 수수엿 장수)
[참고]
파방(罷榜) : 과거에 합격한 사람의 발표를 취소하던 일.
12. 정답 ⑤ [난이도 上]
관용적 표현인 ‘말소리를 입에 넣다’는 ‘다른 사람에게
들리지 아니하도록 중얼중얼 낮은 목소리로 말하다’는 뜻이
다.
[오답]
① = 논(論)하다 = 논지(論之)하다
예) 그는 학문에 대하여 논하기를 좋아한다.
13. 정답 ① [난이도 上]
적절한 한자의 표기를 묻는 문제이다.
체계(體系) : 일정한 원리에 따라서 낱낱의 부분이 짜임새 있게 조직되어 통일된 전체. (몸 체, 맬 계) 예) 이론 체계
전반(全般) : 어떤 일이나 부문에 대하여 그것에 관계되는 전체. 또는 통틀어서 모두. (온전할 전, 일반 반)
예) 학교 전반의 문제점
유추(類型) : 성질이나 특징 따위가 공통적인 것끼리 묶은 하나의 틀. 또는 그 틀에 속하는 것. (무리 유, 모형 형)
예) 세 가지 유형
유추(類推) : 같은 종류의 것 또는 비슷한 것에 기초하여 다른 사물을 미루어 추측하는 일. (무리 유, 밀 추)
예) 유추에 의하여 판단하다.
차용(借用) : 돈이나 물건 따위를 빌려서 씀. (빌릴 차, 쓸 용) 예) 차용 문서
[참고] 계(係) : 맬 계(걸릴 계). 예) 관계(關係)
형(形) : 모양 형. 예) 형상(形象)
유(唯) : 오직 유. 예) 유일(唯一)
차(差) : 다를 차. 예) 차이(差異)
14. 정답 ④ [난이도 中]
‘로브스터(lobster. 바닷가재)’는 적절한 표기이다. ‘랍스터’라
고 해서는 안 된다. 외래어 표기법 세칙 2항에 보면 ‘유성 파
열음 [b], [d], [g]는 어말과 모든 자음 앞에 오는 유성 파열
음은 ‘으’를 붙여 적는다.’고 되어 있다.
예) 지그재그(zigzag), 불도그(bull dog) 등
[오답]
① 케잌(X) → 케이크(O), ② 플래쉬(X) → 플래시(O),
③ 아울렛(X) → 아웃렛(O), ⑤ 하일라이트(X) → 하이라이트(O)
15. 정답 ① [난이도 中]
월곶(Weolgot)(X) → 월곶(Wolgot)(O).
외래어 표기법 표기 일람 2항에 보면 ‘‘ㄱ, ㄷ, ㅂ’은 모음 앞
에서는 ‘g, d, b’로, 자음 앞이나 어말에서는 ‘k, t, p’로 적는
다’고 되어 있다.
예) 벚꽃[벋꼳] : beotggot, 합덕 : Hapdeok
16. 정답 ④ [난이도 中]
김소월의 <접동새>(1923)에 관한 문제이다. 이 시는 서북 지
방 접동새 설화에서 모티브를 끌어 왔다.
[참고]
주제 : 현실의 비극적 삶을 초월하려는 애절한 혈육의 정
17. 정답 ① [난이도 中]
‘아우래비’는 학자에 따라 의미가 다소 차이가 있으나 ‘아홉
오래비’라는 뜻으로 보는 것이 정설이고, ‘아우 오래비’로 해
석하기도 한다.
[참고] 접동새 : 죽은 누이의 분신으로, ‘불행하고도 비극적인
생활과 사랑의 정한’을 보여 준다. 접동새는 다른 말로 ‘소
쩍새, 귀촉도, 두견, 불여귀, 자귀’ 등으로 불리며 울음소리가
구슬퍼서 한(恨)이나 슬픔의 정서를 나타내는 감정 이입의 대
상으로 자주 쓰인다.
18. 정답 ① [난이도 中]
외래어 표기법 1장 1항에 보면 ‘외래어는 국어의 현용 24자
모만으로 적는다.’고 되어 있다.
참고로, 28자는 훈민정음 창제 글자이다.
19. 정답 ⑤ [난이도 下]
청자에게 정보를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설득(說得)’이 아니라 ‘설명(說明)’이다.
참고로, 설득은 주관적으로 깨우치는 것이다.
20. 정답 ⑤ [난이도 上]
‘望(망)’은 ‘보름(15일)’을 뜻한다. 참고로, ‘기망(旣望)’은 ‘음
력으로 매달 열엿샛날’을 가리킨다.
[오답]
① 朔(초하루 삭) : ㉠ = 삭일(朔日)(매달 음력 초하룻날)
예) 결혼식을 삼월 삭일로 정했다.
㉡ 개월. 달을 세는 단위.
예) 내가 유학 온 지 칠팔 삭이 지났다.
② 旬(열흘 순) : 한 달을 셋으로 나눈 열흘 동안.
예) 삼순구식(三旬九食) : 서른 날에 아홉 끼.
③ 晦(그믐 회) : 그믐날(음력으로 그달의 마지막 날).
= 회일(晦日)
④ 念(생각할 염. 스물 염) : 스무날.
결론적으로, 날짜 관련 단어는 순서대로 ‘삭(1)-순(10)-망
(15)-염(20)-회(30 또는 31)’로 외워두면 된다.
첫댓글 선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