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의 중고차 수출단지 사용 가능기간이 금년 언젠가 종료된다는소문으로 해당 단지에 입주해 있는 수출업체들의 마음이 뒤숭숭합니다. 대체 가능 부지를 마련해 본다고 몇 몇 주체들이 나름바쁘게 움직이고 있지만 쉽지 않은 듯 보입니다.
중고차 수출단지와 같은 초대형 복합적 인프라를 개별 사업주체들이 직접조성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투입 자금도 그렇지만 필요한 대지의 규모 측면에서 현실적으로 가용한부지를 개별 사업 주체들이 확보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과 관련하여 거론되는 주체들은 대부분지방자치단체나 각 지역 항만공사와 같은 공공기관들입니다. 뉴스를 통해서 전해지기로는 인천과 평택 그리고 군산시등에서 관련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울산시에서도 중고차 수출단지에 관심을갖고 있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통계상 우리나라에서 수출되는 중고차의 약 90%는 인천항에서 선적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조차의 경우평택항이나 울산항 등의 수출선적 비중이 매우 높지만 중고차의 경우 인천항의 수출선적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해가 갈수록 그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천항의 중고차 선적 비율이 이렇게 높은 것은 인천항이 중고차 유통물량이집중되어 있는 수도권 중심 항구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배경으로는 중고차 수출단지의존재입니다. 오직 인천항 주변에만 산재해 있는 대형 중고차 수출단지가 인천항 선적 물량의 공급기지 역할을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항이 중고차 수출의 모항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항구별 중고차 선적대수(구성비율) 추이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수출통계 자료 메일로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