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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라군으로 가는 방법
1. 인천공항에서 괌(Guam)공항을 경유해서 축 라군으로 들어간다.
2. 축 라군과 연결되는 항공편은 괌(Guam)에서 일주일에 5회 왕복한다.
현재 인천-괌 구간은 대한항공, 진에어, 제주항공이 운항되고 있고,괌-축 구간은 유나이티드항공이 운항되고 있다. 괌-축 구간은 주 5회운항되며 요일별 운항 시간이 다르므로 괌-축 구간의 항공을 먼저 결정하고 이에 맞춰 인천-괌 구간 항공을 선택하면 된다.
2 축 라군의 다이빙 환경
축 라군(Chuuk Lagoon)은 제2차 세계대전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는 섬들로 다이빙 역시 이곳에 수장되어 있는 난파선 다이빙이 주를 이룬다. 축라군은 전체 면적이 2,000㎢ 이상의 라군(Lagoon)이 대규모의 자연적인항구 역할을 한다. 축 라군내의 다이빙은 외해로부터 보호되기 때문에 조류는 거의 없고 시야는 대체로 좋은 편이다.
축 라군은 1944년까지 일본 해군의 주요 해군기지로 사용되었고, 제2차세계대전 때 연합군에 의해 일본 해군 군함이 무수히 많이 침몰되어 있다.당시 일본이 사용하던 순양함, 구축함, 잠수함, 유조선 심지어는 화물선과예인선에 이르기까지 축 라군에 침몰되어 있는 선박의 수는 크고 작은 것을 합쳐 약 70여척에 이르며, 그 크기는 100m가 넘는 거대한 선박들이 대부분이다. 모든 난파선은 타임캡슐로 일부는 똑바로 서있고, 일부는 손상되지 않는 상태로, 일부는 부서진 조각으로 남아있다.
축 라군에는 일반적으로 다이빙을 많이 하는 곳은 30여 곳으로 대부분 레크리에이션 다이빙 한도인 수면 아래 40m 내에 있다. 일부는 텍다이빙이가능한 깊은 수심에 있다. 난파선에는 대포, 총기류, 트럭과 전투기, 주방에남아있는 식기, 은수공품, 술병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심지어 사람의 뼈나 해골까지 남아있는 곳도 있다.
또한 수면에 가까운 난파선의 상층부와 주변에는 여느 다른 다이빙 지역의 화려한 산호초 못지않은 풍광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경산호, 연산호가 어우러져 있고 리프피쉬들이 모여 장관을 이루고, 돌고래, 각종 상어류,스팅레이, 이글레이, 바다뱀, 바다거북, 나폴레옹피쉬, 뱃피쉬, 거대한 바라쿠다 무리, 트레발리 무리, 서젼피쉬 무리, 스내퍼 무리, 각종 리프피쉬 등을 볼 수 있다.
축 라군은 레크리에이션 다이빙(한계수심 40m)으로도 거의 대부분 난파선을 즐길 수 있는데, 테크니컬 다이빙을 하면 난파선의 좀 더 깊은 곳(수심40m 이상)을 탐험할 수 있다.
다이빙 성수기
축 라군은 11월에서 4월은 건기이고, 5월에서 10월까지 우기이다. 우기는 강우량이 많아 습도가 높다. 축 라군의 다이빙 조건은 대체로 조류가 거의 없고 따뜻한 수온(28~30℃)으로 편안하고 쉽다. 다이빙은 연중 가능하다. 그러나 이곳은 12월에서 5월까지는 북동풍이 강하게 불어와 조금 힘든 다이빙을 하게되고, 시야는 11월에서 2월 사이가 가장 좋다. 축 라군 다이빙은 일반적으로3mm의 웻슈트를 권장한다.
다이빙 방법
축 라군의 다이빙은 축 라군의 웨노섬(Weno)에 위치한 호텔이나 다이브리조트에서 숙박하면서 다이빙보트로 다이빙을 하거나 축 라군에서 영업하는 리브어보드를 이용하여 다이빙을 할 수 있다.
축 라군의 난파선 다이빙은 다이빙 보트를 난파선에 연결된 하강라인에 묶어놓고 다이빙을 한다. 다이버는 하강라인을 이용해 하강하고 상승할 수 있다.보트 밑에는 여벌 공기탱크가 매달려 있다. 가이드들은 다이버들을 대체로 4인 1조로 하여 난파선 속으로 안내를 한다.축 라군은 따뜻한 열대 지방에 있어 세계에서 가장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난파선 다이빙 장소 중 하나이다. 축 라군의 경계 부분에는 약한 조류가 흐르고 시야가 좋기 때문에 모든 다이버에게 난파선 다이빙을 쉽고 편하게 할 수있다.
축 라군의 난파선 다이빙은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은 물론이고 테크니컬 다이빙까지 모든 다이버들에게 적합한 다이빙사이트이다. 재호흡기 다이빙(Rebreather Diving)도 가능하다. 축 라군의 리조트와 리브어보드는 테크니컬다이빙에 필요한 모든 기체를 제공한다. 사전에 필요한 기체를 미리 신청하는것이 좋다.
다이브 리조트
Blue Lagoon Resort
- http://www.truk-lagoon-dive.com
이 리조트는 축 라군의 웨노섬(Weno)의 최남쪽에 위치한 다이브리조트로 주요다이브사이트가 대체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단점이다.
Truk Stop Hotel&Truk Lagoon Dive Center
이 호텔과 다이브센터는 축 라군의 웨노섬(Weno)의 공항 인근에 위치하며, 주요 다이브사이트가 대체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단점이다.
리브어보드
Truk Odyssey
- https://www.facebook.com/rukodyssey/
축 라군에서 영업하는 리브어보드 중에서 가장 고급스런 리브어보드이다.
SS Thorfinn
이 배는 엔진이 고장이 난 후 수리를 하지 않고 있어 한 곳에 정박시킨후 영업을 한다. 그래서 모선을 이동시키지 않기 때문에 다이빙사이트까지 스피드보트로 멀리 이동하여 다이빙을 해야 한다. 현재 내부 시설도오래되어 낡고 고장난 곳이 많아 이용하는데 많이 불편하다.
Truk Master
- http://www.masterliveaboards.com/
11월부터 3월까지는 축 라군(Truk Lagoon)에서 4월부터 10월까지는 마샬군도의 비키니 아톨(Bikini Atoll)에서, 투어를 번갈아 진행하고 있다.
난파선 다이빙(Wreck Diving)
난파선 다이빙은 사전 계획과 철저한 안전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난파선 안으로의 다이빙은 특히 더 그러하다. 따라서 다이빙 전에 브리핑되는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그에 대한 답을 확실히 듣고 다이빙을 해야 한다. 난파선 다이빙은깊은 수심에서 시작해 얕은 수심으로 이동하는 방식을 취하며 난파선의 브릿지나 선실안으로의 다이빙은 수심을 깊게 타는 경우가 많으므로 컴퓨터 게이지는 필수라 할 수있다. 또한 수온이 높다하더라도 난파선 외부의 철제 구조물이나 기타 상처를 줄 수 있는요소가 많으므로 소매를 감싸는 슈트를 착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그 밖에 수중랜턴이나 안전장비의 휴대는 필수이다.
난파선 다이빙의 내부 사진 촬영
난파선 다이빙에서 기관실과 같은 내부는 대체로 미세 침전물이 많다. 그래서 내부를 촬영할 때에는 킥을 조심해서 해야 하고 다른 사람이 들어가서 침전물을 일으키기 전에 제일 먼저 조용히 들어가서 촬영하는 것이 좋다.
테크니컬 다이빙(Technical Diving)
일반적으로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은 오픈워터, 어드밴스드, 레스큐, 다이브마스터 등의단계로 나누어지며 초기 단계에서는 자신의 판단보다는 강사나 가이드의 책임 하에서자신의 안전을 전문가에게 위탁하고 그에 상응하는 비용을 지불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다이버들의 안전을 위탁 받은 강사나 가이드들은 다이버가 앞서 설명된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의 제한 범위를 넘어서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그들에게 다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한다.
오늘날의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은 최대 40m 이상의 수심으로 내려가는 것을 금하고 있으며, 무감압 한계시간내에서 다이빙을 마쳐야 한다. 천정이 막힌 동굴이나 난파선 통과가 허용되지 않으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개방식 장비를 사용해야 하고, 호흡기체는 공기 또는 낮은 농도의 나이트록스(32%, 36%)로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은 10세의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누구나가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레저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비록 소수이긴 하지만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에서 규정되어있는 제한 범위에 구속되지 않고 포괄적인 다이빙의 범주를 최대한 즐기기 위해서 보다 깊게, 보다 오래 다이빙하는 방법들을 고수하고 기술적인 해결책을 연구, 발전시키려는 그룹이 유지되어 왔다. 이러한 다이빙 분야를 일반적인 레저 다이빙과 구분하여 테크니컬 다이빙(Technical Diving)이라 일컫는다.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에서는 다이버에게 짧은 시간 동안 필수적인 부분만을 가르치고강사와 가이드에게 안전을 위탁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탁 받은강사와 가이드는 최대한 규정을 준수하여 제한 범위를 넘지 않은 범위로 다이버를 가이드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최대 수심 40m, 무감압 한계시간, 공기 또는 나이트록스(32% 36%) 사용 등의 규칙을 준수하도록 제한한다.
반면에 테크니컬 다이빙에서는 수심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물론 초기 교육 단계에서는제한 요소들이 따르지만 테크니컬 다이빙의 최종적인 목적은 바로 그 제한요소들을 뛰어 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교육 과정을 마치고 나면 다이빙수심을 제한하지 않는다. 즉 100m 이건 200m 이건 자신의 능력에 따라 다이빙할 수 있다. 또한 기체도 공기뿐만 아니라 나이트록스, 산소, 트라이믹스, 헬리옥스 등 다양한 기체를 사용하여 감압병, 질소마취, 산소중독 등을 극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더블실린더, 트리풀실린더,재호흡기 등의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테크니컬 다이빙은 대심도 다이빙,동굴 진입 다이빙, 난파선 내부 다이빙 등과 같은 모험적인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축(Chuuk)의 역사
축 제도의 기록된 역사에 의하면 일찍이 스페인의 지배를 받다가 1896에스페인-미국 전쟁 후 독일의 지배로 넘어갔다. 1918년 독일의 패배에 따라 일본의 지배로 넘어 갔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미국이 점령하였다가1979년에는 자치정부를 발족하게 되었다.
• 1500년대 스페인 탐험가에 의해 발견
• 1886. 스페인이 영유권 선언
• 1899. 스페인이 미크로네시아 제도를 독일에 매각
• 1914. 제1차 세계대전 발발 후 일본에 의해 점령
• 1920. 제1차 세계대전 종료 후 일본이 위임통치
• 1945.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이 점령
• 1947. 미국의 신탁통치 개시
• 1965. 미크로네시아 의회 발족
• 1969. 미국 신탁통치 후에 정치적 지위에 관한 미국과의 교섭 시작
• 1978. Yap, Chuuk, Phonpei, Kosrae 4개주에 의한 연방결성을주요내용으로 하는 헌법 초안이 국민투표로 승인
• 1979. 헌법실시, 자치정부 발족
• 1986.11. 미국과 자유연합관계(Compact of Free Association)로 이행
• 1991.9.17. 유엔가입
제2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축 제도는 일본 제국 해군의 주요 전초기지였다. 1944년 헤일스톤 작전에 의해 축 제도에서 미국과 일본 해군 사이의큰 해전이 벌어졌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부터 1979년 미크로네시아 연방이 독립할 때까지 축 제도는 미국령 태평양 제도의 일부였다.
일본이 이곳 축을 점령한 것은 1914년, 그때부터 일본은 이곳을 대일본제국의 태평양 전초기지로 삼기 위한 작업에 들어가 대규모의 공사를 벌임으로써,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할 무렵에는 ‘태평양의 지브랄타’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완벽한 요새로 만들어 놓았다.
1944년 2월 17일, 미 해군은 코드명 ‘우박’이라는 폭격작전을 실시하여 이곳의 산호초에 정박 중이던 일본의 제 4함대에 이틀 동안 쉬지 않고 무차별 폭격을 가함으로서 이 지역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일본이 이 섬을 택한 이유는 이 섬 주위가 광활한 산호초로 이루어져 있는데다, 선박이 섬에 접안할 수 있는 통로가 두세 개 밖에 없었기 때문에 적군의 전함들이 쉽사리 이곳으로 접근을 할 수 없으리라는 계산 때문이었다. 그러나 불행히도 같은 이유 때문에 미군이 이곳을 폭격하게 되었을때는 나가는 통로가 막혀 60여 척의 선박들이 퇴로가 끊겨 그대로 침몰되고 말았다.
출처
http://www.sdm.kr
scuba diver 2019년 7/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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