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책임
마스터는 자신이 하는 일에 알맞지 않은 제자에 의해 일에 도움이 되지 않는 영향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첼라의 실수에 대해 확실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제자도의 훈련의 후보자를 선정할 때 분명 신중을 기해야 한다.
블라바츠키 부인은 이 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
제자가 알아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마스터가 제자를 위해 거의 무한에 가까운 막중한 책임을 진다는 점이다. 공개적으로 또는 은밀하게 제자를 가르치는 동양의 구루에서부터, 제자에게 신성한 과학의 기초적 원리를 가르치는 서양의 극소수의 카발리스트에 이르기까지 -- 종종 서양의 신비학 해석자(스승)들은 자신들이 초래하는 위험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많은 편이다 -- 모든 스승들은 동일한 신성 불가침의 법칙을 적용받는다. 실제로 제자를 가르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즉 마스터들이 제자들에게 심령적, 정신적 또는 물리적인 힘을 부여하는 순간부터 제자가 입문을 받아 마스터가 되어 자신의 제자들에 대해 책임질 수 있게 되기까지, 오컬트 과학과 관련된 제자의 죄를 누락시키든 자신이 떠맡든지 간에, 스승은 제자의 모든 죄에 대한 책임을 진다....따라서 왜 마스터들이 그렇게 과묵하신지, 그리고 왜 마스터의 첼라들이 자신의 적합성을 증명하고 스승과 제자 모두의 보안에 필요한 자질들을 개발하기 위해 7년 간의 견습 과정을 채울 것을 요구하는지 그 이유가 분명해진다. 『실천적 오컬티즘』 P 4 ~
영적 구루는 제자의 손을 잡고 그를 완전히 알려지지 않은 세계를 소개하고 인도한다.... 보통의 일상생활에서도 부모, 교사, 간호사, 강사는 어린이의 습관과 미래의 윤리성에 대한 책임을 진다. 하지만 제자가 자신의 시야와 식별력을 확신하기에는 아직 매우 무지하다면, 그를 위험한 곳으로 인도한 스승이 그 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루시퍼』 제 2권 P 2 57
다음 장에서 살펴보겠지만, 한 사람이 마스터와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힘을 갖게 된다. 따라서, 마스터의 제자가 된 사람은 훨씬 더 훌륭한 일을 할 수 있지만, 우연히 자신의 힘을 잘못된 방향으로 사용하게 되면 남에게 훨씬 더 많은 해를 끼칠 수도 있다. 아직 어린 제자는 종종 자신의 생각의 힘에 대해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길거리에서 어떤 사람이 강력하게 생각으로 남에게 매우 큰 인상을 주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남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어리석거나 사실이 아닌 어떤 것을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내면에 마스터의 힘을 지니고 있고 오랜 기간 수행과 명상으로 자신을 단련해온 제자가 다른 사람을 오해하고 그에게 악한 생각을 하게 된다면, 제자의 강력한 생각의 흐름은 그에게 치우쳐 작용하여 심지어는 그의 매래의 생활 전반에 심각한 피해를 미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피해의 희생자가 정말 바람직하지 않은 자질을 지니고 있다면, 제자가 내보낸 강력한 생각은 그것을 강화할 것이고, 그러한 자질이 피해자에게 존재하지 않는다면, 제자가 내보낸 상념체가 암시를 하게 될 것이다. 만약 그것이 피해자에 내재되어 있었다면, 쉽게 일깨워질 수 있을 것이며, 아직 그러한 징후가 없다면, 새로운 씨앗이 심어질 수도 있다. 때때로 우리 인간의 마음은 선한 길과 악한 길 사이에 균형 상태에 있으며, 그러한 경우 외부로부터의 생생한 상념체의 영향은 저울을 한쪽으로 기울이기에 충분할 수 있으며, 그런 영향에 취약한 사람이 선하든 악하든 여러 생애를 통해 확장될 수 있는 행동 노선에 착수하도록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제자는 마스터와의 연결로 인해 자신에게 부여된 강화된 생각의 힘을 사용할 때, 언제나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좋게 강화시키고, 결코 그들을 취약하게 만들지 않도록 참으로 조심해야 할 것이다.
모든 것은 생각이 어떤 형태로 만들어지는가에 달려 있다. 물론 우리는 제자의 의도가 언제나 가장 고결하겠지만, 그 실행에는 결함이 있을 수 있음을 가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취약한 사람이 무절제의 악덕에 중독되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제자의 생각이 우연하게 그 취약한 사람의 방향을 향하게 된다면, 제자의 생각은 분명 몇 가지 노선을 취할 수 있다.
우리는 제자가 그 사람의 취약성을 경멸하거나 혐오감으로 움츠러들 위험성이 없기를 바라지만, 제자는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저 사람의 알콜 중독은 얼마나 무서운 죄인가. 그의 아내와 아이들에게 미치는 악영향은 얼마나 끔찍할 것인가, 어떻게 저렇게 가족에 대한 배려심이 없고, 이기적이며, 잔혹할 수가 있지?" 이 모든 말과 생각은 진실이고, 상당히 합리적이며, 그 상황에 충분히 정당한 생각이며, 불친절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 생각은 그 생각의 피해자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무리 옳고 흠잡을 데 없는 생각이라 할지라도, 그 생각의 두드러진 점은 죄인을 비난하는 것이며, 그 상념체의 영향은 여전히 그를 더욱 깊은 수렁에 몰아넣는 것이다.
어찌하여 그보다는 훨씬 더 훌륭하고 강력한 멘탈 작용을 취하지 않는 것인가? 다음과 같이 말이다.
"나는 그 사람 안에 있는 신을 부른다. 나는 그의 자아가 스스로를 주장하며, 하위자아의 취약성을 정복하여, '나는 할 수 있고 할 것이다'라고 말하도록 그의 내면의 신께 요청한다.”
이렇게 한다면, 지배적인 생각은 그에 대한 비난이 아니라 격려이며, 그 효과는 고통받는 사람을 우울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절망의 진창에서 활력과 자유의 확고한 토대로 그 자신을 일으키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잘못된 생각들
진리의 열망자들에게 가장 필수적인 또 다른 자질은 열린 마음과 모든 종류의 편협성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블라바츠키 부인은 마스터께서 잘못된 신념들이 때때로 큰 장애물이라고 말씀하셨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 한 예로, 마스터께서는 인도에 가장 순수한 삶을 살고 있으며, 단 한 가지만 제외하고는 제자도의 준비가 된 수십만 명의 산야신(sannyas)들이 있었다고 말씀하였다. 그 준비가 안된 한 가지란, 그들이 특정 주제에 대한 뿌리 깊은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마스터조차도 그들의 오라에 침투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마스터께서는 그들의 잘못된 생각들은 바람직하지 않은 요소들, 가장 불쾌한 영향들을 불러일으켜 그들이 그것들에게 반응하여 오해가 더욱 강화되었기 때문에, 그들이 이러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이성과 직관을 개발하기 전까지는 사실상 외부의 암시에 영향받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
“정직한 사람은 신의 가장 고귀한 작품”이라는 속담이 있는데, 잉거솔 대령(Colonel Ingersoll)은 이 속담을 뒤집어 “정직한 신은 인간의 가장 고귀한 작품”이라고 말하며 다음과 같이 패러디한 적이 있다.
각 사람은 자신이 가장 공경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자질을 의인화하여 그 자질을 n 번째 힘으로
끌어올림으로써 신에 대한 개념에 도달하게 된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고귀한 신 개념을 가지고 있다면,
비록 그가 항상 자신의 이상에 부응하여 살지는 못하더라도 자신의 본성에 많은 고귀함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신에 대한 잘못된 개념은 인간을 고통받게 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장애물 중 하나이다. 피에 굶주리고 질투하고 비열하며 잔인한 구약의 여호와에 대한 생각은 쉽게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세상에 많은 해악을 끼쳤다. 신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모든 생각은 절대적으로 재앙이며, 진정한 진보에 대한 모든 희망을 차단하고, 인간을 햇빛의 영광 속으로 나아가게 하는 대신에 가장 어두운 지하의 감옥에 가두어 버린다. 그것은 두려움 속에서 흥청대며 즐기고 그것을 비웃으며, 힘닿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두려움을 강화시키는 정령의 무리들을 그 주위로 끌어들인다. 한 사람이 그런 지독히 위태로운 상태에 처해 있을 때, 그를 돕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사람(더 나아가 어린이)에게 그러한 신성모독의 교리를 가르치는 것은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범죄 중 하나이다. 제자는 이런 종류의 불편한 경련을 일으키는 모든 미신에서 완전히 벗어나야 한다.
첫댓글 와~~~~~
스쳐지나가는 한조각의
생각 조차도 점검 해야 겠어요~😊🤔
네~ 늘 깨어 점검하다 보면 마음에 대한 통제력이 서서히 생겨나겠죠.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