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3월 20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예수님께 감사하는 사람
성경 : 디모데전서 1장 12절
[1]
◈[딤전1:12]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
•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 주시는 은혜는 너무나 크고 많습니다.
그 모든 은혜에 우리는 감사를 드립니다.
• 바울사도는 자기를 충성 되게 여겨 주시고, 자기에게 직분을 맡겨 주신 예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믿지 않을 때 예수님을 비방하고 박해하고 예수님을 믿는 제자들을 폭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예수님께서 베풀어 주시는 긍휼을 받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는데 내가 죄인 중에 우두머리라고 하였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구원해 주시려고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심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확증하신 것입니다.
[2]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구원해 주시려고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 우리는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영혼이 죽고 영원히 멸망을 당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믿음으로 영생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복음을 전파하시고, 부활하신 후에는 제자들에게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복음을 전파하라’ 하셨습니다.
[3]
◈[막16: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바울사도가 베뢰아 라는 도시에 가서 복음을 전하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사도행전 17장 11~12절에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그 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적지 아니하나” 라고 하였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간절한 마음으로 성경을 읽으며 예수님을 믿습니다.
곧 예수님을 마음속에 영접하고 사랑하며 예수님께 경배와 찬양을 드립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베풀어 주시는 모든 은혜에 감사를 드리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합니다.
•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돌보아 주시며 우리에게 기도를 하라고 하시고, 우리의 기도와 간구를 들어주십니다.
[4]
◈[요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요14: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십니다.
예수님께서 어느 집에 들어가셨는데 어떤 중풍병 환자를 네 사람이 예수님께서 계시는 집으로 데리고 왔습니다.
그런데 그 집에 모인 사람들이 너무 많아 예수님께서 계시는 곳으로 데리고 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붕 위로 올라가 지붕을 뜯고 아픈 사람을 예수님께서 계신 곳으로 달아 내렸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작은 자야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셨습니다.
[5]
◈[막2:10]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이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시는 예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시고 돌판에 십계명을 새겨 모세에게 주셨습니다.
모세는 싯딤나무로 괘를 만들어 그 안에 십계명 돌판을 넣어 놓았습니다.
그 괘를 하나님의 괘라고 하여 성막에 두었습니다.
그 하나님의 괘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제사장에 의해 블레셋과 싸우는 전쟁터에 갔다가 블레셋 군인들에게 빼앗겼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다시 이스라엘 땅에 돌아왔습니다.
하나님의 괘는 이스라엘 땅 기럇여아림 마을에 있는 아비나답이라는 사람의 집에서 20년을 지냈습니다.
그 후 다윗이 제사장들에게 하나님의 괘를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오게 하였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괘를 예루살렘에 마련한 장막 가운데 두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그 날에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는 찬송을 하게 하였습니다.
[6]
◈[대상16:7] 그 날에 다윗이 아삽과 그의 형제를 세워 먼저 여호와께 감사하게 하여 이르기를
◈[대상16:8] 너희는 여호와께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불러 아뢰며 그가 행하신 일을 만민 중에 알릴지어다
• 예수님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은 모든 일에 예수님께 감사를 드리고 기도하며 항상 예수님과 동행합니다.
•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대제사장으로 오셨습니다.
대제사장으로 오신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어 주셨습니다.
[7]
◈[히9:1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도중에 한 마을에 들어가셨습니다.
그런데 열명의 한센병 환자가 멀리서 예수님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고쳐 주셨습니다.
병이 나은 사람 중에 한 사람이 예수님께 와서 예수님의 발 앞에 엎드려 감사를 드렸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셨습니다.
[8]
◈[눅17:19]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영원한 천국으로 인도해 주시고 천국에서 우리를 영접해 주십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하나님 아버지께로 올라 가셨습니다.
마가복음 16장 19절에는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라고 하시며 거처를 예비하면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하셨습니다.
[9]
◈[요14: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요14: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 이러므로 우리는 세상에 살면서 예수님께 감사를 드리고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끝까지 지킵니다.
또한 우리는 영원한 천국에서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님께 감사와 찬송과 경배를 드립니다.
사도요한에 밧모섬에서 계시로 말미암아 보고 들은 것을 기록한 성경이 요한계시록입니다.
사도요한이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많은 사람들이 나와 흰 옷을 입고 종려가지를 들고 하나님 아버지 앞과 어린양 되시는 예수님 앞에 서서 큰 소리로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있도다’ 하였습니다.
[10]
◈[계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계7: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감사와 간구의 기도]
자비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을 구원해 주시려고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께 감사하며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령님의 크신 사랑과 능력으로 저희들을 돌보아 주시고 함께 하여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바울사도가 예수님께 감사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딤전 1:12)
답 :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
2.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어떻게 확증하셨습니까?(롬 5:8)
답 :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3.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무엇을 전파하라고 하셨습니까?(막 16:15)
답 :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4. 기도에 대한 예수님의 약속은 무엇입니까? (요 14:14)
답 :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5. 예수님께서는 땅에서 무엇을 사하는 권세가 있으십니까?(막 2:10)
답 :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6. 다윗이 하나님께 감사하며 백성들에게 한 말은 무엇입니까?(대상 16:8)
답 : 너희는 여호와께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불러 아뢰며 그가 행하신 일을 만민 중에 알릴지어다
7. 예수님께서는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무엇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셨습니까? (히 9:12)
답 :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8. 예수님의 말씀으로 고침을 받은 사마리아 사람이 예수님께 와서 감사를 드렸는데, 그에게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눅 17:19)
답 :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9.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집에 가셔서 우리의 거처를 마련하신 후 어떻게 하십니까?(요 14:3)
답 :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10. 수 많은 사람들이 보좌 앞과 어린양 되시는 예수님 앞에 서서 큰 소리로 외치는 말은 무엇입니까?(계 7:10)
답 :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