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왕삼치 : Scomberomorus cavalla (Cuvier) – 킹맥커럴
► 외국명 : (영) King mackerel, King fish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184㎝, 체중 45kg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전장 75㎝ 정도이다. 몸은 길고 측편되어 있다. 두 배지느러미 사이의 피편돌기(Interpelvic process)는 작고 갈라진 형이다. 부레가 없다. 제1등지느러미는 무색이며 등의 홈 속으로 집어넣고 다닌다. 배지느러미도 홈 속으로 접어 넣는다. 측선은 어깨 쪽 높은 위치에서 시작되어 몸 중간 부분에서 갑자기 아래로 떨어진 다음 꼬리지느러미까지 구불구불하게 수평으로 연속된다. 등은 올리브 색이며 아래로는 점진적으로 연한 장미 빛이 어른거리는 은빛이 되었다가 복부로 가면서 백색이 된다. 어린 개체들은 브론즈 색 점들이 5~6 줄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다. 몸 전체는 눈에 잘 안 보이는 매우 작은 비늘들이 힘 없이 붙어있다. 이빨은 크고 모양이 균등하며 촘촘한 간격으로 있고 옆으로 납작하여 날이 날카롭다.
► 설 명 : 보통 수심 12~45 m 정도되는 외해 암초에서 발견되며, 가끔 걸프해류 가장자리 쪽 180 m 수심에서도 발견된다. 갓 부화된 자어들은 수온 26.3°~31°C에서 발견된다. 물고기를 주로 잡아먹으며 새우와 오징어도 일부 곁들여 먹는다. 미국 연안에서는 대형 무리가 일정한 수온대에서 먼 거리를 이동해 다니는 것이 관찰된다. 알과 정액을 물에 살포하여 기회 수정을 시킨다. 암컷의 크기에 따라 한 철 산란기에 5만개에서 수 백 만개의 알을 낳는다. 수정된 알은 24 시간 내에 부화된다. 1년 자라면 약 60 ㎝, 1.4~1.8 kg가 되고, 7년 자라면 체중이 암컷은 10 kg, 수컷은 5 kg 정도된다. 최대 체중 40kg까지 성장하지만 체중 7 kg가 넘는 것들은 대부분 암컷이다. 최대 수명은 26년 정도이다. 킹맥커럴은 생선으로 스테이크로, 통조림으로 염장어로 판매된다.
킹맥커럴은 “왕 고등어”로 직역되지만 분류상으로는 삼치 속(Scomberomorus)의 어류로 단순히 “킹피시”라고도 부른다. 어업적으로 스포츠 낚시 대상어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종이다.
► 분 포 : 캐나다에서 브라질에 이르는 대서양 연안에 널리 분포한다. 캐나다에서부터, 미국의 매사추세츠주, 브라질의 상파울루까지. 그리고 대서양 중부의 세인트 폴 락스(St. Paul's Rocks)에 분포한다.
► 비 고 : 일부 지역에서 시쿠아테라 중독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다. 킹맥커럴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공격하는 물고기는 아니지만 위협을 느끼면 방어적 행동에 나설 수 있다. 물속에 다리를 집어넣고 휘저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물릴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