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lla poena sine lege
Nulla poena sine lege(라틴어로 "법 없이는 형벌이 없다"라는 뜻)는 법으로 금지되지 않은 일을 해도 처벌받을 수 없다는 법적 원칙입니다. 이 원칙은 현대 민주주의 국가에서 법치주의의 기본 요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성문화된다.
[편집하다]
요구 사항
독일 헌법재판소와 같은 현대 유럽 형법에서 nulla poena sine lege의 원칙은 네 가지 개별 요건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Nulla poena sine praevia lege poenali 이전 법 없이는 처벌이 없어야 합니다. 이는 사후적 법률과 형법의 소급 적용을 금지합니다. 이것은 유럽 대륙의 법적 사고의 기본 격언입니다. 1813년 파울 요한 안젤름 리터 폰 포이어바흐(Paul Johann Anselm Ritter von Feuerbach)가 바이에른 형법의 일부로 썼다.Nulla poena sine lege scripta성문법 없이는 형벌이 있어서는 안 된다. 즉, 형사처벌금지는 헌법이 요구하는 형식으로 채택된 일반적용법, 통상 법령에 성문화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형사처벌의 근거가 되는 관습법을 배제한 것이다.Nulla poena sine lege certa명확한 법 없이는 형벌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이는 형벌법이 처벌 가능한 행위와 처벌을 충분히 명확하게 정의하여 시민들이 특정 행위가 처벌 가능한 시기를 예측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규정합니다. 이 규칙은 형법 문제에서 법적 확실성의 일반 원칙을 표현합니다. 그것은 많은 국가 관할권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유럽 사법 재판소에서 "연합 법의 일반 원칙"으로 인정되거나 성문화됩니다.Nulla poena sine lege stricta엄격한 법 없이는 처벌이 있을 수 없다. 이것은 형법의 법률 조항을 유추하여 적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편집하다]
관습법에서
한 가지 복잡한 것은 관습법에 따른 판사의 입법권입니다. 법관이 만든 법을 인정하지 않는 민법 체계에서도 형법 해석의 기능이 언제 끝나고 사법적 입법이 시작되는지가 항상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영국 형법에는 관습법에서 유래 한 범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살인은 여전히 관습법 위반이며 법적 정의가 없습니다. 1957년 제정된 살인법에는 살인(또는 기타 살인 범죄)에 대한 법적 정의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살인의 정의는 그 후 40년 동안 상원에 6건 이상의 상소의 주제가 되었다(Director of Public Prosecutions v. Smith [1961] A.C. 290; 하이암 대 검찰국장 [1975] A.C. 55; 레지나 대 커닝햄 [1982] A.C. 566; 레지나 대 몰로니 [1985] A.C. 905; 레지나 대 핸콕 [1986] A.C. 455; Regina v. Woollin [1998] 4 A11 E.R. 103 (H.L.)).
[편집하다]
보편적 관할권의 경우
관할권의 문제는 때때로 이 원칙과 모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제 관습법은 해적이 해당 국가의 법률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더라도 모든 국가(보편적 관할권 적용)에서 해적을 기소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집단 학살 범죄와 관련해서도 비슷한 원칙이 나타났다(국내법상 범죄로서의 집단 학살 참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674호는 "2005년 세계정상회담 결과 문서 제138항과 제139항의 조항을 재확인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이는 국민이 폭행을 당하고 있는 국가가 이러한 폭행을 국내법 위반으로 인정하지 않더라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보편적 관할권이 다른 범죄로 실질적으로 확대되어 Nulla poena sine lege를 만족시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뉘른베르크 재판 이후 형법은 국내법 외에도 국제 형법의 금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리하여 나치 전범이나 베를린 장벽에 책임이 있는 독일 민주 공화국의 관리들과 같은 개인들은 그들의 행위가 국내법에 의해 허용되거나 심지어 명령되었을지라도 기소될 수 있었다. 또한 법원은 그러한 사건을 다룰 때 당시의 법조문을 보는 경향이 있으며, 심지어 법이 쓰여진 대로 법이 실제로 그 자체의 저자에 의해 일반적으로 무시되었던 정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일부 법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격언이 처음 개발 된 유럽 대륙의 법률 체계에서 "형법"은 법정 형법을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기본권으로 간주되는 개인에게 당시 시행 된 입법자가 통과 한 법령에 따라 범죄로 간주되지 않는 작위 또는 부작위에 대해 기소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을 만들기 위해 이를 비판합니다 작위 또는 부작위, 그리고 침해가 발생했을 때 시행된 처벌만 적용됩니다. 또한 국제법의 일반 원칙에 따라 특정 행위가 금지되어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일반 원칙의 금지는 범죄의 성립에 해당하지 않으며 국제법 규칙에도 위반에 대한 구체적인 처벌이 규정되어 있지 않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지적합니다.
이러한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설립된 국제형사재판소(International Criminal Court)의 법령은 범죄와 처벌이 성문법에 명시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이는 향후 사건에만 적용되는 시스템을 규정하고 있다.
이 원칙은 여러 국가 헌법과 여러 국제 문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 인권 협약 7(1)항 참조; 국제형사재판소(ICC) 로마규정, 제22조 및 제23조.
[편집하다]
참고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