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성 낙산시 건위(치엔웨이犍为Qian Wei)현 파석철로(협궤)>
소형증기기관차가 끄는 소형여객열차.
파석철로1958년개통, 전구간 19.84km,폭762mm,
소형증기기관차 1950년대 하북성 생산.
1일 4차례 왕복운행 왕복150여분소요.
파석철로는 가양그룹이 석탄운송을 위해 건설하였다.
후에 석탄노동자들과 주변 주민들을 위해 여객열차도 운행하게 되었다.
1990년대 내연(디젤)기관차로 교체하였다.
그러나, 파석철로 전구간에 커브가 많고 경사도가 높아
내연기관차가 잦은 고장을 일으켰다.
결국 어쩔수 없이 증기기관차를 계속 운행하게 되었는데
이때문에 아직 까지 증기기관차가 살아남을 수 있었다.
관광전용목적이 아니고, 철로주변 주민의 교통수단으로
실제 여객영업을 하고 있는 여객열차이다.
최근에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 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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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성 낙산시 낙산대불에서 60여KM 떨어진
치엔웨이현 (Qian Wei 犍为县)의 서부 석계진(石溪镇Shi xi zhen스시쩐)과
파구진(芭沟镇Ba gou zhen 빠꺼우쩐) 경내에
전구간19.84km, 폭762mm의 협궤철로가 있다.
이것이 파석(芭石빠스 Ba Shi)철로이다.
이곳에서는 아직도 소형 증기기관차가 끌고가는
소형 여객열차가 하루 네번 왕복운행한다.
도로가 없어 다른 교통수단이 없는 철로주변 산지 주민들을 위한 운행이다.
운행시각 07시,10시30분,14시,17시30분.
최근에는 국내외로 알려져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고 있다.
파석(芭石빠스)철로
사천성 낙산(乐山)시 건위(犍为)현 서부의 험한 산봉우리 사이로 작은 협궤철로가 있다.
노선의 명칭은 '파석철로'로서 소형증기기관차가 끄는 소형여객열차가 운행된다.
파석철로는 건위현의 민강(岷江) 강변에 위치한 석계진(石溪镇)에서 서쪽으로
파구진(芭沟镇)까지 이어지고 전구간 길이는 19.84km이다.
열차는 주로 광산과 주변 농민들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1958년8월14일 착공되어 1959년7월12일 정식 개통되었다.
전구간에 8개의 역이 있으며, 6개의 터널을 지난다.
개통당시 첫 열차는 서계진에서 파구진까지 3일밤낮이 걸려서 도착하였다고 한다.
현재는 여객열차가 하루 4차례 왕복운행되고 있다.
여객열차는 8량의 객차가 연결되어 있고, 매 객차에 20개의 좌석이 있다.
화물운송은 매일 1-2차례이며, 한번에 가장 많을때는 12량의 차량이 연결된다.
열차가 석계에서 파구까지 운행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편도로 80분이고,
왕복으로 150분정도이다.
파석 철로의 특징
1.레일의 폭이 762mm에 불과한 협궤철로이다. 제2협궤에 해당된다.
(표준궤 1435mm, 제1협궤 600mm) .궤도용 레일의 무게는 24kg/m이다.
2. 굽이(커브)가 많다.
전구간에 큰 굽이가 109곳, 작은 굽이까지 합하면 200개이다.
s형,말굽형,가위형이 있다. 그중 s자형 굽이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대체로 직선구간이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가위형구간은 이 철로의 독특한 굽이이다. 이곳의 지형적 한계때문에 철로는
근본 적으로 정상적으로 굽어질수 없었다.
그리하여 설계된 것이 가위형 굽이이다.
3. 경사도가 크다. 전구간 평균경사도는 30%이다.
최대 경사도는 36.1%로서 전국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최고와 최저의 상대고차가 238.1m(최고 601.827, 최저 363.717)이다.
4.전구간에 6개의 터널이 있다. 평균 3km당 한개이다.
터널중 가장 긴 것은 224.4m , 가장 짧은 것은 49.6m이다.
5. 전구간 8개의 역이 설치되어있다.
평균2.5km당 하나의 역이 있는 셈이다.
기점역 起点站 (황촌정역黄村井站 이라고도 함) -파구역 芭沟站-
지아오빠역焦坝站 -시엔런지안역 仙人脚站 - 미펑이엔역蜜蜂岩站-
위에진역跃进站(싼징역三井站 이라고도 함) - 석계역石溪站-
종점역 终点站
석계역(石溪站)은 작은 역으로서 일명 손을 들면 멈추는 역(招手即停站)이라고도 한다.
이 역은 어떤 건물이나 표지도 없다.
부근에 사는 탄광 노동자들의 가족들이 이용한다.
이 역에서는 손을 들면 열차가 멈추는데,
파석철로 소형열차만의 독특한 풍경이라고 할 수 있다.
주면 농민들의 편의를 위해 파석철로 소형열차는 정규역을 제외하고도
철로 어디에서라도 정차한다.
주변농민들이 짐과 생활용품을 싣고 내리는데 편리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세계철로운수사적으로도 찾아보기 힘든 광경일 것이다.
6. 기관차가 오래되었다.
파석철로 소형열차를 끌고가는 기관차는 중국이 외국기술을 운용하여
스스로 개발생산한 3호기관차(三号机车)이다.
이 기관차는 석탄 소비율이 높고 열량이 낮아,
1972년 이미 중국에서 생산이 금지되었다.
앞뒤에 7개의 철륜이 있다.(기관차 4개,석탄과 물을 실은 차에 3개)
차체무게는 28톤, 그중 석탄과 물을 실은 차의 중량이 12톤이다.
소형증기기관차는 1950년대 하북성 석가장 동력기계창에서 생산된 것이다.
가양석탄탄광(嘉阳煤矿)에서 1958년부터 9대를 구입하였고,
스스로 몇대를 조립하여 모두15 대에 이르렀다.
현재는 4대(7. 9. 10.14호)가 정상적으로 운행되고 있다.
이 기관차의 정상적인 수명은 20년이다.
가양석탄탄광은 정상수명보다도 20년을 더 사용하고 있다.
7.주변 풍경이 아름답다.
파석철로 주변 풍경은 매우 아름답다.
자연풍경- 철로는 여러 산들을 지나는데, 많은 계곡과 절벽이 펼쳐진다.
뭇 산들과 깊은 계곡에는 나무들과 풀이 우거져있는데,
그중 희귀식물(공룡시대부터 존재하던 활화석) 桫椤树가 널리 자라고 있다.
<파석철로의 역사>
1958년초, 마변하(马边河)강에 탄꽌야오수력발전소(坛罐窑水电站)가 세워지면서,
그동안 강을 이용하던 가양탄광의 석탄운송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가양탄광은 석탄운송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사천성 중공업청의 비준을 받아
파석철로를 건설하기로 결정한다.
빠지아꺼우 황촌정(芭蕉沟 黄村井)에서 부터 종착점 석계진(石溪镇)까지
전구간19.84km의 파석철로는 1958년8월14일 건설이 시작되어
1959년9월 정식 개통되었다.
1958년4월8일 55미터의 약진대교(跃进大桥)착공.
1958년8월14일,파석철로건설지휘부(芭石铁路筑路指挥部)가 성립되어,
파석철로건설의 서막을 열었다.
1960년2월 파석철로 연속공정이 착공되어,
레일의 폭이 원래 600mm에서 762mm로 넓어지게
되었고, 노반과 굽이가 개량되었다.
1960년7월12일,전구간 레일이 부설되었고, 첫번째 증기기관차가
파초구(빠지아오꺼우芭蕉沟) 까지 운행되었다.
1978년1월18일 석탁과 여객을 동시에 운송하던데서 여객과 석탄운송을 분리하였다.
소형열차는 이때부터 여객운송에만 이용되었다.
1983년8월 파석철로교통질서를 정돈하고 매표제도를 실행하여
월별로 탄광직원들에게 열차표전용권을 지급하엿다.
2004년4월13일 오전 미펑이엔(密蜂岩)에서 라오잉쭈이(老鹰嘴)구간
에서 여객열차 제동시험을 하였다.
2004년5월18일 가양탄광기업은 소형열차주행문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는데있어서, '안전확보, 운행유지,개발준비'라는
기본원칙을 확정하였다.
2004년7월1일 파석철로여객운송부문은 할인승차제도를 취소하고
새로운 여객열차 '요금징수표준'을 시행하였다.
현재 운행되는 소형증기기관차 여객열차는 사천성 가양그룹(嘉阳集团)에서
운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가양소화차(嘉阳小火车)라고 부릅니다.
개통된 1958년에 주로 석탄운송을 하였고, 1960년대 초 석탄을 운송하는 열차뒤에
3량의 여객차량을 연결하여 석탄과 여객을 동시에 운송하게 되었습니다.
1978년부터는 석탄과 여객을 분리하여 운송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90년대 초 파구 구탄광지역의 채굴이 끝난후에는 파구 신탄광지역까지를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매일 정해진 시각에 운행되는 여객운송 교통수단이 되었다.
주로 주변 농민들과 탄광 근로자가족들이 이용하고,
또한 많은 외국 여행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관광객이 3만을 돌파하였습니다.
1990년 가양그룹에서는 2대의 내연기관차를 구입하여
이 구간에 운행을 하였는데, 굽어지는 구간이 너무 많고
경사도가 높아 고장이 자주 발생하여 , 이 구간 운행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내연기관차사용을 중지하여
증기기관차가 오늘날까지 남아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천성 낙산시는 가양소화차(嘉阳小火车)를 관광개발 중대항목에 넣고
마켓팅중이며, 2006년4월에는 위에진역에서 '가양소화차-파석철로'공업유산
과 시지정 문물보호단위 현판식을 거행하였습니다.
출발역인 석계역의 출발시각은
07시,10시30분,14시,17시30분이며, 종착역 황촌역까지 1시간15분소요.
석계역에서 출발하여 다시 석계역까지 돌아오는데 2시간 반 소요됩니다.
출발역 석계역과 종착역 황촌역 사이에 6개의 역에서 정차합니다.
가양집단 유한책임공사 연락전화 0833-409-1267
www.scjyjt.com
SI CHUAN JIA YANG GROUP CO.,LTD
四川 嘉阳集团 有限责任公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