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늘어짐의 방지 |
여분의 확보점 |
충격배분 |
강도* |
단순성 |
슬링교차법 |
아니오 |
아니요 |
예 |
양호 |
가장간단 |
코드렛 |
예 |
예 |
한정적 |
약간 떨어짐 |
약간복잡 |
직접묶기 |
예 |
예 |
한정적 |
가장좋음 |
가장복잡 |
*모든 시스템은 충분한 강도의 슬링과 코드를 사용 하여야 한다.
슬링 교차법에 대하여 생각 해 본다면 먼저 상태가 불량한 볼트와 상태가 양호한 볼트에 슬링교차법으로 시스템을 설치했을 경우 하나가 파괴될 경우 슬링이 늘어짐으로 인하여 카라비너가 파괴 되거나 슬링이 끊어질 우려가 있다. 반면에 두 지점이 모두 양호한 볼트일 경우 한 지점이 파괴될 경우란 아주 드물다. 둘다 불량한 볼트일 경우엔 또 다른 복합적인 방법을 사용 하여야 할 것 이다. 결국 간단하다는 것과 빠르다 는게 장점이 될 수 있는데 확실히 고전루트에서 슬링 교차법은 빠른 등반을 가능하게 한다. 슬링 교차법과 코드렛은 한사람이 계속 선등을 해야 할 경우엔 로프 직접 묶기 보다 유리하다. 로프 직접 묶기는 복잡하나 여분의 장비가 필요 하지 않기 때문에 선등자가 런너나 퀵드로우를 모두 사용 했거나 전 피치에서 코드렛을 파트너에게서 넘겨받지 못했을 경우에 유용하다.
3. 3 지점 확보법
1) 3지점 코드렛 (Picture 8)
2) 2지점 코드렛/슬링 교차법 (Picture 9). 2지점 직접묶기/슬링 교차법 (Picture 10)
1) 3지점 코드렛
Picture 8
이방식은 2지점 코드렛의 장단점과 동일한 결과를 가진다.
2)2지점 코드렛/슬링 교차법(복합적인 확보법), 2지점 직접묶기/슬링 교차법
2지점 코드렛이나 3지점 코드렛 방식에 비하여 충격의 배분의 면에서 더 뛰어나다. 하지만 그림 9와 그림10 에서처럼 설치하게 되면 왼쪽 방향에서 충격이 오면 오른쪽 확보점에만 충격력이 전해지므로 충격 방향에 따라 설치형태를 바꿔야 할 필요성이 있다. 충격의 배분이란 면에서 3지점 슬링 교차법에 비하여 약간 떨어지는 편이나 대체로 양호한 편이다.
●3지점 확보법 비교표
|
늘어짐의방지 |
여분의확보점 |
충격배분 |
강도 |
단순성 |
3지점코드렛 |
예 |
예 |
한정적 |
양호 |
간단 |
2지점코드렛/슬링교차법 |
예 |
예 |
양호 |
양호 |
약간복잡 |
2지점직접묶기/슬링교차법 |
예 |
예 |
양호 |
탁월 |
가장복잡 |
●충격배분에 있어서 각도와 그효과
확보점 사이의 각은 예각이 바람직하다. 90도의 경우 각 지점에 50%의 충격이 배분 되나 120도의 경우 1배. 160도의 경우3배의 충격이 각 지점에 전해진다.
Picture 11
3지점 코드렛을 설치할 경우 둔각을 형성하게 되면 비록 중간에 있는 코드렛이 줄여준다고는 하나 3지점이 골고루 충격을 흡수해 주긴 어렵다
●특별한 상황 대처법 확보 줄 줄이기
Picture 12
첫째로 코드를 이중으로 사용 하거나 둘째로 오버핸드 매듭을 하고 나머지 코드렛의 고리로 확보점을 설치 하면 되는데 이때 코드렛 연결 매듭 부분은 사용하지 않는 쪽에 있도록 하는게 좋다.
Picture 13
또 다른 방법은 하단부에 8자 매듭을 하는 대신에 여유분을 여러번 감아주는 방법이다.
Picture 14
슬링 교차법을 사용하는 경우 슬링의 하단부에 오버핸드매듭을 각각 하게 되면 슬링의 늘어짐을 방지하고 어느정도 충격의 배분도 가능하게 되고 여분의 확보점도 유지된다.
Picture 15
오버핸드 매듭을 해서 슬링의 길이를 줄일수 있다. 박음질 선과 연결 매듭은 사용하지 않는 쪽에 있게 한다.
Picture 16 Picture 17
그림 16, 17, 18 은 슬링을 새로운 확보지점에 연결 하거나 퀵드로우 를 이용하여 길이를 조정 하면 된다.
Picture 18
상방향 끌림 방지지점과 그 필요성은 선등자의 심각한 추락의 경우에 확보자와 확보점의 위치에 따라서 충격력에 이끌려 확보자의 몸이 상방향으로 끌려 들어갈 우려가 있다.
이 경우 하단부에 끌림 방지 장치를 해둠으로써 확보자와 확보 지점의 안전성을 담보 할 수 있다.
확보점과 견인 방지점과는 둔각을 유지해야 한다
Picture 19
각 확보 시스템의 종류별로 장단점이 있다. 이러한 장단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등반형태에 따라 어떤 시스템을 설치 할 것인지는 등반자의 선택에 맡겨 질 수 밖에 없다.
다만 그동안 국내에서 확보 시스템에 대한 교육이 이퀼라이징이라고 속칭되는 슬링 교차법 등 한정된 방식을 사용한 부분은 빨리 개선 되어야 할 문제다. 외국에서는 이미 슬링 교차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실험결과까지 내놓고 그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는 실정이다. 확보 시스템의 실패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