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사업내용 |
세부 사업내용 |
아동관리 |
지역내 요보호 아동발굴 |
․ 지역내 학교, 동사무소, 어린이집과 연계하여 지역내 보호아동 발굴 ․ 아동이용시 / 이용신청서, 주민등록등본, 수급자등 관련서류 |
아동관리 |
․ 기본자료 외 월 1회 아동관리 기록 및 아동자료보관(사진, 글 등) | |
월 사례회의 |
․ 교사와 사례관리자의 정기 사례회의 | |
프로그램 운영 |
교 육 |
․ 학년별 숙제지도(알림장 확인, 준비물 도움) ․ 체계적인 학습지도(학년별 능력에 따른 학습지도) ․ 독서록 쓰기 ․ 일기쓰기 |
생활지도 |
․ 위생(규칙적인 손 씻기, 급식지도, 목욕, 이미용) ․ 식사(주1회 직접 식사예절실시) ․ 예절교육(예절교실 참가, 인사하기, 생활예절 익히기) | |
상 담 |
․ 개별상담, 부모상담, 가정방문 등 ․ 심리검사, 사례관리 관찰 | |
특별활동 |
․ 종이접기. 클레이교실 (주1회/ 강사) ․ 영어교실(주1회/ 수준별 →강사,) ․ 예절교실(월1회, 예절,언어,문화 배우기/ 강사) ․ 독서교실 (주1회, 독서토의, 책읽기, 독후감 쓰고 발표하기/강사) . 미술(음악)교실 (주 1회 /강사) | |
문화행사 |
․ 봄, 겨울 문화행사 (송년문예행사) | |
캠 프 |
․ 여름 캠프 | |
가정지원 프로그램 |
․ 결연후원, 푸드뱅크 활용, 사례관리, 가정방문 및 부모교육, 재가복지서비스 | |
지역연계 프로그램 |
․ 지역연대모임, 지역아동센터연합 행사연대 | |
홍보 |
인터넷카페운영 및 지역내 홍보 |
․ 수시로 카페활동 가정통신문 발송 ․ 학기별 정기 지역홍보(주민센터, 학교, 인근어린이집) |
자원봉사자 교육 관리 |
기업 및 개인 자원봉사자관리 |
․ 월별, 요일별 구분관리 ․ 기업자원봉사자들에 대한 명확한 역할배정 ․ 자원봉사 활동 전에 반드시 오리엔테이션 시행 및 교육, 활동 후 평가 ․ 자원봉사관련 서류 관리(신청서, 활동일지, 지침) |
행정 |
예산관리 및 행정업무 |
․ 내부기안에 의한 예산신청 /지출결의 및 수입결의 결재 ․ 구청에 월별 급식비 및 운영비 신청 및 보고 |
2) 5대프로그램 일정
영역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내용 |
대상 |
일시 |
보호 |
급식지원 |
학기중 : 석식지원 방학중 : 중식 지원 |
전원 |
주5회 |
야간보호 |
야간보호가 필요한 아동이 있을 경우 오후 8시까지 |
신청자 |
수 시 | |
가뿐한 나 |
머리감기, 목욕, 손 ․ 발톱 깍기 |
전원 |
주1회 /월1회 | |
교육 |
자아독립 프로젝트 |
- 음식만들기 : 장보기, 가계부쓰기, 도마, 칼 사용, 설거지까지 과정을 익히고 시험을 본다, - 대중교통이용 : 갈 곳을 정하고 버스타보기 |
전원 |
프로그램 마다 요일을 정해서 월1회 |
자치회의 |
모둠별 회의와 전체회의 / 공부방 운영에 참여 / 프로그램 평가와 계획 |
전원 |
월1회 | |
기행 |
학년별 모둠으로 운영 기행갈 곳을 정함 → 공부 → 재정마련 → 다녀오기 |
초등 중심 |
월1회 | |
문화 체험 |
영화관람 |
함께 볼 영화를 정하고 관람 관람예절 배우기 |
전원 |
격월 |
대중스포츠경험 |
탁구, 볼링, 축구 등 |
전원 |
월1회 | |
박물관기행 |
박물관 기행 등 학교 공부에 도움이 되는 곳을 가본다 |
전원 |
년2회 | |
복지 |
아동상담 |
담임선생님을 정해 정기적인 아동상담, 부모상담 |
전원 |
수시 |
치료 |
- 마음 성장미술 - 집단과 개별을 나눠진행 |
전원 |
월1회 | |
지역 사회 연계 |
치과치료/건강검진 |
치과,내과 정기검진, 등 예방 및 치료 |
전원 |
수시 |
어린이날행사 |
- 동네에서 동네 아이들과 함께 진행 - 작은도서관 등 관계기관과 함께 진행 |
전원 |
년1회 | |
송연문예행사 |
- 가족, 자원봉사자, 교사 등 - 지역기관 및 기업체 - 예능지원 연계 |
전원 |
년1회 |
3) 일과 프로그램
□ 학기중(10:00 ~ 19:00)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10:00~12:30 |
직원회의, 사무행정 업무 처리 등 등원 준비 |
학습문화체험
| ||||
12:30~13:30 |
독서 및 독서일지 쓰기 | |||||
13:00~16:00 |
숙제 및 학습지도 | |||||
국어, 수학 |
사회, 과학 |
국어, 수학 |
사회, 과학 |
수학, 사회 | ||
16:00~16:30 |
간식/ 자 유 놀 이 | |||||
16:30~18:00 |
특별프로그램 | |||||
영어교실 |
예절교실 <독후감> |
종이공예 |
미술교실 |
독서교실 | ||
18:00~18:30 |
저녁 급식 | |||||
18:30~19:00 |
귀가 지도 및 환경정리 |
□ 방학중(09:00 ~ 18:00)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09:00~10:00 |
직원회의, 사무행정 업무처리 등 등원 준비 |
학습문화체험
| ||||
10:00~10:30 |
독서 및 독서일지 쓰기 | |||||
10:30~12:30 |
숙제 및 학습지도 | |||||
국어, 수학 |
사회, 과학 |
국어, 수학 |
사회, 과학 |
수학, 사회 | ||
12:30~13:30 |
점 심 시 간 | |||||
13:30~15:00 |
특별프로그램 | |||||
영어교실 |
독후감 예절교실 |
종이공예 |
미술교실 |
독서교실 | ||
15:00~16:00 |
자 유 놀 이 | |||||
17:00~18:00 |
귀가지도 및 청소 정리 |
4) 연표
1.
월 |
일반활동 |
행사 및 특별활동 |
1 |
․ 개별상담(심리검사 포함) ․ 사례관리 ․ 가정방문및부모상담 ․ 물품지원(푸드마켓) ․ 목욕․이미용서비스 ․ 학습지도 ․ 자원봉사자 교육 ․ 결연 ․ 후원사업 ․ 급식지도 ․ 생일잔치 ․ 경제교육 ․ 5대 안전 의무교육 |
- 새해계획 세우기(2014년도 제일하고 싶은 일) - 겨울테마문화기행(눈썰매장 또는 스키장) - 자원봉사자모집 - 새해맞이 행사, 떡국 먹기, 민속놀이 |
2 |
- 떡국나누기, 만두 빚기, 세배하기, - 민속놀이(윷놀이, 연날리기, 투호) - 겨울캠프 - 기관홍보(신학기 맞이) | |
3 |
- 신학기준비(학교담임선생님께 기관홍보) - 자원봉사교육 - 부모모임 - 영어마을 일일체험 | |
4 |
- 식목일 행사(꽃밭 가꾸기) - 하이킹(자전거 또는 인라인 타러가기) - 교사 M.T | |
5 |
- 어린이날 기념 가족나들이 - 어버이날 부모님께 편지쓰기, - 공연관람 | |
6 |
- 체험학습(견학) - 독서토론 - 성격유형 검사 및 해석 - 부모모임 - 상반기 운영위원회 회의 | |
7 |
- 등산 - 실무자교육 | |
8 |
- 여름캠프 - 지역탐방 | |
9 |
- 신학기준비 - 한가위 행사(송편 만들기, 민속놀이) - 자원봉사교육, 부모모임, - 영화관람 | |
10 |
- 가을축제 체험 | |
11 |
- 송연문예행사 준비 - 2015년 사업계획안 작성 | |
12 |
- 한해정리하기 - 가족모임잔치 및 성탄잔치 - 프로그램 및 사업 종료 평가 - 하반기 운영위원회 회의 |
5) 5대 안전 의무교육 계획
2.
2014년 연간 5대 의무교육 계획안 | |||||
옹달샘 지역아동센터 | |||||
|
교통안전 |
실종․유괴예방 |
약물 오남용 예방 |
재난대비 안전교육 |
성폭력 예방교육 |
2.1.1.1. 실시 2.1.1.2. 주기 2.1.1.3. (총시간) |
2.1.1.4. 2개월 1회 이상 2.1.1.5. (연간 12시간이상) |
2.1.1.6. 3개월 1회 이상 2.1.1.7. (연간 10시간이상) |
2.1.1.8. 3개월 1회 이상 2.1.1.9. (연간 10시간이상) |
2.1.1.10. 6개월 1회 이상 2.1.1.11. (연간 6시간 이상) |
2.1.1.12. 6개월 1회 이상 2.1.1.13. (연간 6시간 이상) |
1월 |
교통안전수칙 |
실종․유괴 예방교육(시청각) |
|
소방 및 재난대피 훈련 |
|
2월 |
|
|
약물의 종류 및 오남용 |
|
어린이를 위한 성교육(전문가) |
3월 |
안전한 교통수단 이용(체험학습 1) |
|
|
전기의 위험성과 안전성-시청각교육 |
|
4월 |
|
실종․유괴․유인시대처(장소별) |
|
|
성폭력예방 비디오 보고 감상문 쓰기 |
5월 |
|
|
약물중독- 시청각 교육 |
응급처치법 교육 |
|
6월 |
장마철 안전보행 |
|
|
|
|
7월 |
|
유괴․유인 신고 |
|
소방 및 재난대피 훈련 |
성폭력 예방교육 (집단 프로그램) |
8월 |
교통안전 체험장 방문 |
|
|
|
|
9월 |
안전한 교통수단 이용(체험학습 2) |
|
금연교육(1) |
|
|
10월 |
|
실종․유괴․유인시대처(상황별) |
|
|
성폭력예방 도서읽고 감상문쓰기 |
11월 |
겨울철 안전보행 |
|
|
겨울철 화재예방 교육 |
|
12월 |
|
|
금연교육(2)- 시청각 교육 |
|
|
6. 예산
과목 |
예산액 |
산출근거 | ||
관 |
항 |
목 | ||
사무비 |
인건비 |
급여 및 제수당 |
39,780,000 |
종사자1 / 1,790천원×12개월 종사자2 / 1,520천원×12개월 |
법정복리비(4대보험) |
4,800,000 |
급여의 8~8.5%(450천원) | ||
퇴직적립금 |
1,320,000 |
총급여액의 10%(2,280천원) | ||
소계 |
45,900,000 |
| ||
업무추진비 |
건물임차비 |
6,000,000 |
년12회×500천원 | |
직책보조(희의)비 |
120,000 |
2명×50천원×12개월 | ||
소계 |
6,120,000 |
| ||
운영비 |
여비 |
100,000 |
출장비 년 2회×50천원 | |
수용비 및 수수료 |
600,000 |
사무용품/소모품비 30천원×12개월 수수료/우편료 20천원×12개월 | ||
공공요금 |
2,220,000 |
통신비 50천원×12개월 전기요금 60천원×12개월 도시가스 50천원×12개월 상하수도 50천원×6개월 | ||
제세공과금 |
300,000 |
아동상해보험료 년1회×150천원 화재보험료 년1회×150천원 | ||
차량비 |
800,000 |
주유100천원×2개월 보험 년2회×50천원 렌트카 년2회×300천원 | ||
소계 |
4,020,000 |
| ||
사업비 |
사업운영비 |
급식비 |
12,800,000 |
급식비 1인/4천원×16명×5일×40주 |
프로그램 진행비 |
7,080,000 |
590천원×12개월(강사비,재료비 포함) | ||
교재교구 구입비 |
1,160,000 |
직접 사업경비 400천원×2개월 교재교구비 30천원×12개월 | ||
외부기관지원 사업비 |
2,650,000 |
| ||
기타사업비 |
200,000 |
교육비 년2회×100천원 | ||
소계 |
23,890,000 |
| ||
재산 조성비 |
시설비 |
시설비 |
500,000 |
시설 개보수비 년2회×2500천원 |
자산 취득비 |
500,000 |
프린터기 1대 5,000천원 | ||
시설장비 유지비 |
300,000 |
년3회×100천원 | ||
소계 |
1,300,000 |
| ||
예비비 |
예비비 |
예비비 |
2,000,000 |
예비비 |
소계 |
2,000,000 |
| ||
세출예산총계 |
83,230,000 |
급식비불포함 : 70,430,000 |
7. 평가
목표 |
하위목표 |
평가방법 |
자료원 |
측정시기 |
생활지도를 통해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한다 |
아동의 생활과 관련된 위생교육을 통해 독립성을 향상한다. |
• 프로그램 진행 여부 및 평가 보고서 검토 |
• 참여아동 위생태도 설문 조사 |
12월 1주 |
균형잡힌 급식을 통해 아동의 신체 성장활동을 지원한다. |
• 급식일지를 통해 아동영양 권장량의 적합성 검토 • 영양사가 작성한 식단에 따라 제공되었는지 검토 |
• 식단 • 급식일지 |
12월 1주 | |
예절교육을 통해 사회성 (예절교실 참가, 인사하기, 생활예절 익히기)을 향상한다. |
• 프로그램 진행 여부 및 평가 보고서 검토 • 부모상담을 통해 참여아동의 사회성 파악 |
• 프로그램 진행 여부 및 평가보고서 검토 • 부모상담일지 • 사회성 측정도구 |
12월 1주 | |
아동수준별 교육활동을 통해 아동의 학습능력을 향상한다. |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경제교육, 언어문화교육, 양성평등교육 등) |
• 프로그램 진행 여부 및 평가 보고서 검토 • 참여아동의 만족도 조사 |
• 프로그램 진행 여부 및 평가보고서 검토 • 참여아동의 만족도조사 |
프로그램 종료 시 |
아동수준 별 교과학습을 통해 학습능력을 배양한다. |
• 아동수준별 소그룹 학습지도 가 되었는지 검토 |
• 운영일지 • 아동성적표 |
12월 1주 | |
문화 및 체험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깨닫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향상시킨다. |
주변 문화유적, 박물관, 미술관을 탐방하여 세상을 보는 긍정적 사고를 고취한다. (연2회) |
• 프로그램 진행 여부 및 평가 보고서 검토 • 참여아동의 만족도 조사 |
• 프로그램 계획서, 진행일지, 보고서 • 참여아동 만족도 설문지 |
프로 그램 종료시 |
여름캠프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발견 및 관계기능을 향상한다. |
• 여름캠프 진행 여부 및 평가 보고서 검토 • 참여아동의 만족도 조사 |
• 여름캠프계획서, 진행일지, 보고서 • 참여아동 만족도 설문지 • 자아존중감 • 대인관계기술 |
8월 1주 | |
사례관리를 통해 아동의 심리·정서적 건강을 향상한다. |
심리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사정을 한다. (연 1회) |
• 심리검사 진행 여부 및 프로그램 보고서 검토 |
• 심리검사지 |
1월 3주 |
부모상담, 아동상담을 통해 아동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지원한다. |
• 부모 및 아동상담현황을 상담 일지를 통해 검토 |
• 아동상담일지 • 부모상담일지 • 생활만족도조사 |
수시 | |
연간 00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 0회 가정방문을 실시하여 아동과 가족의 욕구를 파악한다. |
• 가정방문 진행 여부 및 보고서 검토 |
• 가정방문보고서 |
12월 3주 | |
지역사회 내에 아동복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
현재 빈곤아동 이용률 70%인 것을 빈곤·결손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이 60%:40% 정도의 비율로 통합하여 빈곤가정 아동의 낙인감을 방지하고 통합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
• 이용아동 경제상황 조사하여 비율 측정 |
• 이용아동 명단 • 경제상황조사서 |
12월 1주 |
비이용 아동·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부모교육 등의 지역사회내 열린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 지역사회프로그램 참여자 수 • 부모교육 참여자 수, 모임횟수 측정 |
• 지역사회 프로그램 참여자 명부 • 지역사회 프로그램 일지 |
12월 1주 | |
가정방문을 통해 파악된 아동 중 자원연계가 필요한 아동 00명에게 자원을 연계한다. |
• 지역사회자원연계 보고서를 통해 연계한 아동을 파악 |
• 자원연계보고서 |
12월 3주 | |
연간 0명의 빈곤아동·청소년을 발굴한다. |
• 지역사회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참여한 아동 파악 |
• 아동출석부 • 지역아동센터이용 신청서 |
12월 3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