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서비스를 공식화한 것은 1995년 정신보건법이 제정되면서부터 만성정신장애인의 사회복귀를 공식적인 수준에서 논의하게 되는 계기
되었고, 사회복귀에 대한 정부의 책임도 강조되어 재정적, 행정적 지원이 정신보건법시행 해인 1997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가 실시되었고, 2000년 「장애인복지법」에 정신장애인을 법정장애인으로 포함시키면서, 정신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기초적 제도는 어느 정도 마련되었다. 현재 정신보건사업 중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으로 정신보건센터,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 사회복귀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정신질환 예방, 정신질환자 발견․상담․진료․사회복귀훈련 및 사례관리, 정신보건시설간 연계체계 구축 등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 기획․조정의 역할을 수행하는 정신보건센터가 전국에 69개소(2003. 6)에서 올 2004년에는 88개소 확대할 계획에 있다. 또한, 치료․요양하여 증상이 호전된 정신질환자 일상생활․작업훈련, 주거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사회복귀시설이 95개소(2003. 6)에서 올 2004년에는 개인운영 시설지원 확대로 101개소가 들어 설 예정이다. 아동 청소년 정신보건센터의 경우도 16개(2003. 6)에서 올 2004년에는 24개소로 확대 실시될 예정이다.
이와 같이 정신장애인에 대한 서비스는 확대 실시되고 있지만, 사회의 편견과 전문가들의 인식부족으로 재활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 또한,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립(취업)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얼마 전, 우리나라의 경제적 위기는 국민의 소비패턴과 의식에도 많은 변화들을 가지고 올 만큼 경제적 자립(취업)은 돈을 번다는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