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년 희망찬 새해를 맞기위한 우리지역의 해맞이 행사가 지역별로 풍성하게 열린다.
1일 소백산 비로봉 정상에서는 2007년 해맞이 평화통일 기원제가 열린다. 민주 평화통일 자문회의 영주시 협의회가 주최하고 소백산 국립공원사무소가 주관하는 이날 행사는 비로봉 정상에서 등반객과 시민이 모두 함께 떠오르는 해를 향해 평화통일 기원제를 올릴 예정이다.
비로사 앞에서는 새해 첫날 소백산을 찾은 등산객이 평화통일의 염원을 담은 소망을 대형 소망판에 남길 수 있는 평화통일 염원 남기기 행사가 진행되고 이날 소백산을 찾은 등산객들에게 떡국과 막걸리,음료를 제공하는 무료 식음장도 비로사 앞에서 운영한다.
소백산 비로봉 외에도 쉽게 찾아 오를 수 있는 지역내 크고 작은 봉우리에서도 해맞이 행사가 다양하게 열린다.
최근 시민들의 휴식처로 각광받고 있는 철탄산 성재에서는 JCI-KOREA 영주(영주JC)의 주관하에 새해를 맞이하며 소원을 비는 정해년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JCI-KOREA 영주는 이날 성재를 찾는 일반시민들에게 커피와 녹차등 음료는 물론 정해년 돼지의 해를 기념하기위해 복돼지를 기념품으로 나눠줄 예정이다.
이산면 박봉산 정상(해발 389m)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산면번영회(회장∙성호영)의 주최로 2007 정해년 새해 해맞이 행사 개최된다.
구. 두월 초등학교 운동장으로 1월 1일 새벽 행사 참가자에게 떡국과 어묵을 무료로 제공하고 6시 30분에 목적지인 박봉산으로 출발하게 된다.
또한, 등산로 중간지점인 동창재에서 참가기념품과 백설기 떡도 제공할 계획이며, 7시 40분경 박봉산 정상에서 안녕기원제와 풍물단 공연을 펼치게 되며 참가자들은 뜨는 해를 바라보며 개인 소망과 영주시의 발전과 풍년을 기원하게 된다.
순흥면 비봉산 정상에서도 순흥면 발전협의회의 주관으로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풍기통로 삼거리(순흥묵집 옆)에서 출발해 비봉산 등산로를 따라 가면 30분정도 소요되며 주최측은 참가자들에게 떡국을 제공한다.
또 안정면 발전협의회도 안정면 용암산(해발637M) 정상 시루봉에서 새해 해맞이 행사를 열고 부석면 보계리에 소재한 천마산 정상에서도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