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203.241.52.57/pop/view01.asp?seq=490&vod_link=/tv/techinfo/vegetables/eggplant/&gubn=2 클릭
제 목 : 가지 주요 품종특성 및 병해충 방제
가지에는 암을 억제하는 물질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돼 있으며 다른 채소에 비해 섬유소 함량이 높아 변비예방과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난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가지의 이용방법 또한 무침, 무름, 튀김, 냉채, 김치 등 다양합니다.
1. 가지 주요 품종 특성
가. 신 흑산호
신 흑산호는 하우스에서 노지까지 폭넓게 재배할 수 있는 품종으로 착과가 잘되고 돌가지 현상이 적은 조생종입니다. 이 품종의 가지 평균길이, 즉 과장은 30cm 정도이고 색은 농흑자색으로 광택이 강하며 꼭지부분까지 완전히 착색됩니다. 잎은 가늘고 작은 편이며, 곁가지가 많이 발생하고, 다수확이 가능합니다.
나. 천하대장
천하대장 품종은 가늘고 긴 모양으로 길이는 38cm 정도이며, 가지색은 윤기가 있는 흑자색으로 가지 속에 종자수가 적어 과육이 부드럽습니다. 고온 건조기의 재배에서도 색이 변하지 않고 돌가지 발생이 적습니다. 줄기는 곧게 서는 형태로 초세가 강하며, 잎이 크고 줄기가 굵으며 고온에 잘 견딥니다.
<인터뷰>
"맛이 아주 부드러우면서 단맛이 높은 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노지환경에서는 병해발생이 적은 품종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농가에서 노지 가지재배 품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 조생흑광2호
조생흑광2호는 가지의 길이가 28cm정도 되는 농흑자색 품종으로 광택이 좋고 과육이 부드러워 육질이 좋습니다. 잎의 크기는 중간 정도이며 초세가 극히 강하고 마디 사이가 짧은 편입니다. 추위나 더위에 잘 견디는 내 한, 내서성이 있고 초기 수량이 많은 편입니다.
라. 파세리스
파세리스는 긴 원통형으로 길이가 33cm 정도이며 과색은 농흑자색을 띕니다.
연중 재배하는 시설재배에 적합하며, 녹색 꽃받침을 갖고 가시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 흑미
흑미 품종의 길이는 20cm로 중간 크기이며, 과색은 윤기가 있는 농흑자색 입니다. 고온 건조기의 재배에서도 색이 변하거나 돌가지가 생기는 비율이 적습니다. 초세는 약간 강한 편이고, 잎의 크기는 중간정도이나 곁가지 수가 많아 가지가 많이 달립니다. 또 종자수가 적어 과육이 부드러운 장점이 있습니다.
바. 스콜피오
스콜피오는 과형이 둥근 가지로 시설내에서 연중재배가 가능합니다. 꽃받침 색은 녹색이며 가시가 없습니다. 과육이 단단하여 튀김이나 부침 등 모양을 살리는 요리나 볶음 요리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인터뷰>
“가지는 뿌리가 깊게 뻗고 다비성 작물로 생육기간이 길기 때문에 비료 성분이 충분히 공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퇴비를 충분히 넣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지 주요 병해충과 생리장해
가. 주요 병해충
가지는 병해충의 피해가 비교적 적은 작물입니다. 그러나 작형이 다양화 되면서 때로는 심각한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방제를 잘 해주어야합니다. 가지에 발생하는 주요 병은 풋마름병, 역병, 잎곰팡이병이 있습니다.
1) 역병
여름철에 가장 피해가 심한 것은 역병입니다. 이 병은 여름철 노지재배에서 흙에 있던 병균이 비바람에 튀어 올라 가지에 전파되며 순식간에 농사를 망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전에 물 빠짐이 잘되도록 해서 장마철에 가지가 물에 잠기는 일이 없도록 하고 비닐 피복 재배를 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역병이 한번 발생된 포장은 3년 이상 돌려짓기를 해야 합니다.
2) 풋마름 병
이것이 풋마름병 증상입니다. 이 병은 토양으로 전염하는 병으로 방제약도 없습니다. 따라서 병이 발생된 포장은 5년 이상 돌려짓기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3) 잎 곰팡이병
잎 곰팡이병 증상입니다. 이름 그대로 곰팡이의 분생포자로 전파되고, 여름 장마철 하우스 재배에서는 습도가 높을 때 발생됩니다. 질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말고 하우스에서는 환기를 잘 시켜서 예방을 해주는데 그래도 심하면 적용약제로 방제 해주어야 합니다.
4) 주요 해충
가지에 발생하는 해충으로는 여름철 고온 건조할 때 주로 진딧물과, 응애, 총채벌레 등 잎의 즙을 빨아먹는 해충이 있는데 심할 경우에만 적용약제로 방제하면 됩니다.
나. 생리장해
1) 돌가지
이것이 품종의 특성에서도 자주 언급한 바 있는 돌가지, 즉 석과 현상입니다. 원인은 저온, 염류장해, 일조 부족 등 다양한데 주로 꽃이 피는 시기에 불량한 환경에 의해 꽃가루 수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단위 결실되거나 영양상태가 불량해 가지가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딱딱하게 굳어버리는 증상입니다.
2) 일소과
일소과는 부드러운 가지 표면이 햇빛에 데쳐진 증상입니다. 특히 가지 표면에 물이 묻어 있으면 물에 가스가 녹아 물이 마르면서 장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환기, 잎 면적 확보 등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가지는 과실 표면에 흠이 없이 매끈하며, 색깔은 진한 보라색으로 선명하고 광택이 있어야 하고, 손으로 만져 보아 단단하고 꼭지가 싱싱하며 가시 돌기가 아플 정도로 뾰족한 것이 좋습니다. 재배시기에 맞는 적당한 품종의 선택과 재배관리로 품질 좋은 가지를 생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