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들은 일주일 휴가를 마치고 지난 월요일부터 출근을 시작해 1학기 되돌아보기와 2학기 밑그림을 다시 살피고 있습니다.
방학하자마자 발전기 연수를 떠난 최명희 선생님과 김상미 선생님은 연수를 잘 마치고 왔어요.
평가 연수를 마치면 수학과 우리말 글 연수가 잡혀 있고, 5, 6학년 모두 선생은 지리산 여행 준비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1학기를 되돌아보는 이야기를 줄곧 나누고 있는데 정말 할 이야기 많네요.
부모님들도 평가 틀을 살펴 보시고 1학기를 되돌아보면 좋겠습니다.
=============================================================================================================
2010년 1학기 되돌아보기
학교 이사로 시작한 2010년 1학기는 참 일이 많았습니다.
온 몸을 다해 살았기에 서로가 자랑스럽고 뿌듯합니다.
평가와 성찰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롯이 선생의 삶을 되돌아봐야지요.
평가는 잘했고 잘 못했고 아닌 반성과 성찰로, 배움으로, 깨달음으로, 치유로
내가 자라고 함께 자라야 합니다.
행복한 삶을 살았는가, 행복의 틈으로 내가 보지 못한 것은 없는지 자꾸 살핍니다.
아이들, 안전, 건강, 주인된 삶과 배려, 헌신과 원칙, 통합교육, 공동체살이가
기억되는 한 학기입니다.
지금 서 있는 곳에서 한 학기 삶을 되돌아보며 우리가 가야 할 길을 찾습니다.
어린이, 선생, 부모, 공동체 삶을 되돌아봅니다.
어린이 저마다 자람에 대해 깊이 있게 살피고 기록을 남깁니다.
[1학기 흐름]
[2월 학교 이사, 새 터전 마을 살피기, 글모음, 졸업 잔치, 여는 잔치, 터전(교실) 꾸미기, 새내기 기지개학교/ 3월-푸른샘 학교 흐름, 안전 교육, 새 터전 마을 살피기/ 4월 관악산 타기, 학교살이, 봄 자연 속 학교/ 5월 봄방학, 5.18문화제 가기/ 6월 단오잔치, 농사 자연 속 학교, 백두산 졸업여행, 시화전, 글모음 완성/ 7월 여름 자연 속 학교/ 8월 여름방학]
1월-졸업 여행(21-23), 식구 들살이(명동리: 30-31), 새내기 부모 교육, 연수(과학, 초등대안, 평가회)
2월 -학교 이사와 학교 시설 돌보기, 졸업 잔치(20일), 오름 잔치(26일), 여는 잔치(27일),푸른샘 기지개학교
3월 - 텃밭 만들기, 풍물 해금 영화 공부 시작, 학교마치고 모둠살이 시작, 부모공부모임(나와 다른 나의 아이-말 속에 숨겨진 나 들여다 보기), 모둠마다 부모 모임
4월 - 학교살이(푸른샘,깊은샘, 뿌리샘, 누리샘),관악산 오르기(9), 봄 음식 만들기, 4,19국립묘지 가기(4,5학년), 봄 자연 속 학교(명동리), 기후학교(지구온난화), 맑은샘 장터 열기(24일- 수익 사업), 배달강좌-나무곤충만들기(17일), 부모 공부 모임(민주시민교육), 과천지역 대안학교 교사모임- 세 학교 간담회, 과학관 과학뮤지컬 보기
5월 - 식구 들살이(명동리), 기후변화어린이창작극 보기(시민회관), 청각 장애 겪어보기(서대문농아인복지관), 봄방학(기후학교-에너지/택견, 해금, 풍물, 헤엄 부모 이끔이/교사회 성교육 연수),5.18문화제 가기(5,6학년)/ 과천시장후보들과 대안교육 정책 간담회, 부모 공부모임(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들)
6월- 매실 자연 속 학교(하동), 단오잔치(12일), 백두산 졸업 여행, 시화전, 학교 설명회, 열린 강좌(이호철 선생님 강연), 글모음 완성, 배달강좌-한지조각보만들기, 기후학교(먹을거리)
7월- 여름 자연 속 학교(명동리, 주문진), 기후학교(신재생에너지), 모둠마다 부모모임, 과학관 뮤지컬 보기, 졸업생 모임, 신입생 모집 결정, 방학 맞이, 부모 공부모임(먹을거리와 글모음), 아리수 공연 보기
+++++++++++++++++++++++++++++++++++++++++++++++++
2010년 교육 밑그림 바탕, 교육 방향과 목표, 줄기 살피기
1. 2010년 교육 밑그림 바탕
"새 터전에서 새 역사를 쓰자"
->교육의 성장, 공동체의 성장
(맑은샘학교 2기- 밑바탕 다지기/ 훌쩍 자라기)
0기(2005-2006) 물이랑 역사에서 배우기(교육정신, 공동체 살이 전통 잇기)
1기(2007-2009) 밑바탕 다지기 --> 교육 정신과 방향 세우기
2기(2010- ) 밑바탕을 튼튼하게 자리잡게 하고, 공동체 살이 풍요롭게!
- 5년 학교 역사를 담고 학교가 커감에 따라 안팎으로 교육정신과 내용을 깊고 단단하게!
- 자연에서 일놀이로, 글쓰기로 어린이 삶을 가꾸는 교육 정신은 주인으로 더불어 살며 앞날을 여는 바탕!
교육의 바탕을 다지고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 바탕: 어린이, 선생, 부모가 학교 교육 정신으로 삶을 가꾸는 것
- 새식구와 어린이가 늘어 날 수록, 학교가 커 갈수록 처음 마음과 자세가 중요!
- 더 풍요롭게! 알차게! 짜임새 있게!
2. 2010년 교육 방향과 목표
삶의 주인으로!
[주인으로 사는 어린이] ->스스로 삶을 가꾸는 어린이
주인으로 더불어 앞날을 여는 정직한 어린이
자연에서 마음껏 놀고 일놀이로 자라는 어린이(날마다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
[귀기울여 듣고 뚜렷하게 말하자/함께 살기 교육-->자율, 자치 강화/ 함께 살기]
[스스로를 사랑하며 스스로 하는 일에 정성을 기울이는 어린이]
[자기 마음을 바로 보고 뚜렷하게 말하는 어린이]
[주인으로 사는 교사회]->물흐르듯 한마음 한뜻으로!
일머리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정신으로 삶을 가꾸는 교사회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스스로 생각을 뚜렷이 밝히는 교사회]
[튼튼한 교사회 짜임새로, 배움에 설레이며 연구하는 교사회]
[여섯 모둠 생활을 알차게 다지며, 학년 통합이 자연스러운 교사회]
[주인으로 사는 부모회(교육 공동체)]
-> 서로 헌신하고 한 식구로 살아가는 전통 살리기
-> 맑은샘 교육 공동체 살이로 행복한 부모회
[맑은샘학교 교육정신으로 살아가며 교육활동의 주인으로 : 하루선생 되기, 자연속학교 함께 가기, 방학 이끌기]
[맑은샘학교 안팎으로 살찌우기 : 수익사업 찾기/ 철마다 장터 열기/ 바깥 지원금/ 후원금]
[맑은샘 교육공동체 살이 가꾸기: 부모 공부, 몸놀이, 텃밭 농사와 김장, 학부모회 건설]
3. 2010년 교육 밑그림 줄기
* 일놀이, 자연, 삶(생활) 교육을 깊고 넓게! 뚜렷하게!
* 어린이 삶을 가꾸는 학교 표현 교육, 인지 교육 넓히기!
->일놀이에 바탕을 둔 손끝활동 늘리기
(달마다, 모둠마다 손끝활동 계획-집살림, 옷살림, 밥살림)
->높은샘 스스로 공부 선택과 집중 늘리기(피아노,기타/수영/해금/풍물/영화/택견/과학/역사)
->모둠마다 알맞은 표현 교육, 인지 교육 짜임새 잡기
->생태과학, 과학 교육 자리 잡기
* 작은 학교 통합교육을 살리며 모둠 활동을 알차게!
* 깊고 짜임새 있는 자연 속 학교로 훌쩍 자라기!
* 서로를 살리는 행복한 맑은샘 교육공동체 가꾸기!
* 어린이 자치 강화, 주제 학습과 통합교육 선택과 집중!
++++++++++++++++++++++++++++++++++++++++++++++++++
1. 교육 주체마다 - 어린이/ 선생/ 학부모(주인으로, 더불어, 앞날을 열고 있는가)
1>어린이 마다/ 모둠 마다(삶)
2>부모회(삶, 공동체, 일, 회의와 짜임새)
3>교사회(삶, 회의와 연수, 일, 규칙)
2. 1학기 공부
- 밑그림 살피기/ 시기마다 흐름 ( 봄방학 앞뒤로/ 자연 속 학교 앞뒤로)
- 자연 속 학교(봄, 농사, 여름 ): 일놀이, 자연, 생활
봄(명동리: 5박 6일): [귀기울여 듣자, 부드럽게 말하자, 아껴쓰자],6명 선생과 36어린이, 부모 들살이, 경현 아버지 보조교사 참여, 추운 날씨, 고구마순과 옥수수 심기, 용문산, 팔봉산, 밤탐험, 낚시, 지우 울기
농사(하동 4박 5일): [말하는 사람 눈을 보자, 부드럽게 말하자, 아껴쓰자]. 매실 따기, 섬진강 물놀이 안전 사고, 누리샘 하루 더 남아서 일하기, 6명 생활선생, 35 어린이, 부모 참여 규칙과 자연 속 학교 일정 지키기
1학년 푸른샘 부모 참여(희주네, 채연네, 결이네, 호연네, 지우 아버지, 다경네...),승연네, 영진 아버지 보조 교사, 소연 아버지
여름(명동리, 주문진): [말하는 사람 눈을 보자, 부드럽게 말하자, 아껴쓰자], 높은샘 명동리 이틀 밤- 밭 돌보기, 족대, 낚시, 홍천강 물놀이, 우리별천문대/ 주문진- 높은샘, 낮은샘 활동 따로: 밤탐험, 가자미낚시, 오대산 타기, 새벽 어시장 가기// 하조대, 주문진 물놀이, 신재생에너지전시관, 과수원 풀 뽑기, 한 살림 생산지 공장 함께
38 어린이, 6선생, 경현 아버지 보조 교사, 진서 아버지, 결 어머니, 다경 어머니, 채연네, 준범 아버지, 희주네, 성준네 참여
- 과목마다/ 모둠마다
: 텃밭농사와 일놀이, 택견과 몸놀이, 맑은샘회의
: 책읽기, 글쓰기, 그림 그리기, 수학, 풍물과 해금, 민요, 영어, 영화, 헤엄, 흙빚기
: 기타와 피아노
: 달날 높은 학년 모둠마다 공부(4,5,6학년)
: 아침열기와 마침회(전체, 모둠마다)
- 교육 활동마다
1월- 졸업 여행(21-23)
2월 - 졸업 잔치(20일), 오름 잔치(26일), 여는 잔치(27일), 푸른샘 기지개학교
3월 - 텃밭 만들기, 교실 꾸미기와 마을 청소
4월 - 학교살이(푸른샘,깊은샘, 뿌리샘, 누리샘),관악산 오르기(9), 봄 음식 만들기, 4,19국립묘지 가기(4,5학년), 스페인 문화 체험(4/23-3,4,5,6학년), 다중지능(5,6학년)
5월 - 봄방학, 청각 장애 겪어보기(서대문농아인복지관), 5.18문화제 가기(5,6학년),
6월 - 시와 그림 내보이기
7월 - 하루 모둠선생 바꾸기, 방학 맞이
-기후학교(4월:지구온난화/ 5월:에너지/6월:먹을거리/7월-신재생에너지)
-바깥 공연 보기-과학관 과학뮤지컬 보기(4월,7월), 시민회관 기후변화어린이극보기(5월)
-6학년 길찾기
:주마다 한 번씩 (어린이), 달마다 한 번씩(부모)- 나 읽기
백두산 졸업 여행- 준비 과정(아름다운 재단 지원서 쓰기, 장터 열기, 백두산 여행)
대안중학교 가기- 제천간디, 배움터길, 산돌 // 지혜학교 원서 쓰기
졸업 선배와 만남(성혁, 졸업생 모임)
직업탐구-3회: 다경 어머니(한의사), 지우 아버지(한살림), 영진 어머니(뇌호흡)
- 5학년 누리샘 뇌호흡 놀이
- 높은 학년 우리나라 알기
- 부모 하루 선생 되기
3. 교사 활동마다
1> 연수- 1월(과학, 초등대안, 평가회), 우리말 글 연수, 수학 연수
5월 성교육 연수(탁틴내일)
글모음
2> 배달강좌-나무곤충만들기(4/17), 한지조각보 만들기(6/19)
3> 신입생 부모 상담, 새내기 부모 교육
4> 6학년 졸업 준비모임
5> 바깥 연대
- 대안교육연대 총회/과천지역 대안학교 교사모임- 세 학교 간담회/ 6학년 교사모임
6> 모둠 마다 부모 모임/배려가 필요한 어린이 일지 쓰기와 부모 상담(통합교육)
일꾼모임 나눠 들어가기(공동체 일꾼 노릇)
7> 교사회 소통과 운영
8> 안전 교육
4. 학교 행사마다
-과천시장후보들과 대안교육 정책 간담회(5/20)
-단오잔치(6/12)
-학교 설명회(6/26)
-열린 강좌(이호철 선생님 강연)
-졸업생 모임
-식구 들살이(명동리: 1/30-31, 5/1-2)
5. 학교 운영 마다
- 학교 이사와 학교 시설 돌보기
- 학교마치고 모둠살이(방과후)
- 부모공부모임
(3월:나와 다른 나의 아이-말 속에 숨겨진 나 들여다 보기/ 4월:민주시민교육/5월:가만히있지못하는 아이들/6월-글쓰기 열린강좌/7월:먹을거리와 글모음)
- 신(편)입생 맞이(운영모임)와 새내기 부모 교육(5차)
- 봄방학 부모 이끔이(택견, 해금, 풍물, 헤엄), 여름방학 부모 이끔이(흙빚기)
- 맑은샘학교 운영 짜임새
:운영모임, 넓힌운영모임, 분과 모임, 모두모임, 연구모임
재정
:학교 수익사업
-맑은샘 장터열기(4/24),아리수공연 보기(7/24), 철마다장터, 자동차공업사 협약
:예산 적자를 메꾸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찾기
-시설 돌보기
4. 2학기 밑그림 틀 잡기
-가을 겨울 자연 속 학교로 몸과 마음이 크게 자라고, 배움잔치로 일 년 공부 다지기!
-2011년 학교 운영 짜임새 세우기/ 새 식구 찾기/ 6학년 졸업 준비
8월 덕적도 자연 속 학교 -> 9월 가을 농사 시작, 청계산 타기, 대안교육한마당, 한가위 -> 10월 가을 자연 속 학교, 가을 방학, 식구 몸놀이 한마당-> 11월 집중 공부, 배움 잔치 준비, 관악산 타기, 김장-> 12월 배움잔치, 겨울 자연 속 학교 , 겨울 방학 맞이-> 겨울 방학과 글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