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고 1 |
|
호남 고속철도 건설사업 개요 및 추진경위 |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호남 고속철도 오송∼광주송정(182.3km) 간 고속신선 건설
- 5개 역사(오송, 공주, 익산, 정읍, 광주송정) 신설 및 개량, 광주차량기지
- 구조물 현황
구 분 |
총 계 |
교 량 |
터 널 |
토 공 |
비고 |
연 장 |
182.3km |
72.2km |
46.0km |
64.1km |
|
비 율 |
100.0% |
39.6% |
25.2% |
35.2% |
|
개 소 |
|
71개소 |
34개소 |
- |
|
ㅇ 사업기간 : 2006년 ∼ 2015년
ㅇ 총사업비 : 8조 3,529억 원(차량구입비 7,360억 원 포함)
- 재원조달 : 국고출연 50%, 철도공단 50%
ㅇ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억원)
구 분 |
총사업비 |
2013년까지 |
2014년 |
2015년 |
2016년 이후 |
계 |
83,529 |
64,096 |
12,033 |
3,000 |
3,524 |
국 고 |
41,764 |
28,777 |
11,587 |
- |
1,400 |
철도공단 |
41,765 |
35,318 |
1,323 |
3,000 |
2,124 |
□ 추진
경위
ㅇ ‘87.12월 : 호남 고속전철화 제13대 대통령 선거공약
ㅇ ‘06. 8.28 : 기본계획 고시
ㅇ ‘06.11.30∼’09.11.24 :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ㅇ ‘07. 2.15∼’09. 7.12 : 환경영향평가 용역(청원~광주) 시행 및 협의완료
ㅇ ‘07. 4. 1∼’08.11.26 : 사전 재해영향성 검토완료
ㅇ ‘07. 7.20∼’09. 7. 8 : 교통영향평가 용역(청원~광주) 시행 및 협의완료
ㅇ ‘09. 4.16 : 사업 실시계획 승인(국토해양부 고시 제2009-185호)
ㅇ '09. 5.22 ~ ‘09.12.28 : 오송 ~ 광주송정 노반공사 19개 공구착공
ㅇ ‘09.12. 4 : 호남 고속철도 기공식 시행(광주송정역, 주빈 VIP)
ㅇ ‘11. 6.28 : 광주차량기지 착공
ㅇ '12. 2.17 : 호남 고속차량 구매계약 체결 및 제작 착수
ㅇ '12. 7.16 : 궤도공사 2개공구 착공
ㅇ ‘14. 9월 : 노반, 궤도, 전차선공사 등 주요구조물 시공완료
ㅇ ‘15. 1월 : 시설물검증 및 차량 성능시험 완료
ㅇ ‘15. 3월 : 영업시운전 완료
참고 2 |
|
호남 고속철도(오송~광주송정) 관련 Q&A |
◈ 호남고속철도 오송~광주송정 개통(‘15.4.1)에 따른 궁금증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1. 8조가 넘는 큰 공사라고 하던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건설에 참여했나요? |
ㅇ 호남 고속철도는 기술자 173만명, 기능공 327만명 등 총 500만 명이라는 엄청난 숫자의 사람들이 함께 노력해서 완성한 국민 프로젝트입니다.
2. 호남고속철도를 보면 교량이 많던데 가장 긴 교량은 어디인가요? |
ㅇ 정지고가로 길이만 9.32km입니다.
ㅇ 정지고가는 길이도 길지만 천안~논산 간 고속도로를 횡단하기 때문에 특수공법으로 건설한 호남고속철도의 대표 명품교량입니다.
3. 고속도로 횡단구간은 어떻게 건설하였는지? |
ㅇ 신기술을 도입하여 고속도로를 통제하지 않고 지상에서 먼저 제작한 강 부재를 들어 올려 완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