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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2010년 경인년 새해가 밝은지도 어느덧 6일이나 지났네요.. 작년 연말부터 새공방 이전하느라 한동안 리뷰를 올리지 못했는데.. 이제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온 만큼 밀린 리뷰에 올인해야겠습니다.
2010년을 여는 첫 리뷰로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 무심코 집어든 킷이 바로 트럼페터의 작년 신제품중 하나인 PLAAF J-10A Vigorous Dragon (#02841) 입니다.
[작년.. 수퍼호넷과 수퍼톰캣 리뷰로 멀리 밀려버린 비운의 킷 ..PLAAF J-10A Vigorous Dragon (#02841) 중화인민공화국의 신기체 로 그다지 인기는 없지만 이외로 잘 나온 수작중 하나이다]
어떤 기체인지 먼저 공부해 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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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AF J-10A Vigorous Dragon
중국 최신예 J-10 전투기는 F-16C나 MIG-29SMT급과 와 유사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추측되는 전투기로 중국의 Chengdu사가 설계·제작하여 1998년 3월에 첫 비행 실시하였다.
[J-10 전투기는 F-16C나 MIG-29SMT급과 와 유사한 성능을 가진 다목적 멀티롤 전투기로 중국의 Chengdu사가 설계·제작하여 1998년 3월에 첫 비행 실시하였다.]
F-16
[J-10 의 기체외형은 F-16 을 크게 닮았는데 이 기체의 기본설계가 F-16 이기 때문이다. 이는 F-16 을 개량하여 독자적인 기체로 설계한 이스라엘의 라비 (RAVI) 가 기본설계 안이다]
[이것이 이스라엘이 개발하다 포기힌 라비 전투기 이다. 미공군의 F-16 과 미라지3 의 기술을 도입해 만든 기체로 1980년대 개발이 시작되었으나 레이건 정부의 압력 (F-16 수출에 강력한 복병이 될것을 우려) 으로 개발도중 포기한 기체이다. 하지만 이 기체의 기본설계를 중국으로 팔아넘겨 지금의 J-10 의 개발의 주력이 되었다]
[황혼을 배경으로 주기중인 J-10 편대들과 F-16 의 스트레이트를 연상시키는 동체의 모습]
[J-10 은 F-16 뿐 아니라 프랑스 전투기의 더블델타익 (이스라엘의 미라지3에서 참고한듯) 과 서방의 발전된 에비오닉스 그리고 러시아의 엔진이 결합된 독특한 외형을 하고 있다]
중국이 독자 개발한 터보 엔진과 공대공 미사일을 갖춘 이 전투기에 대해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로써 중국은 독자적으로 첨단 전투기를 만들 수 있는 네번째 나라가 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공개된 미사일은 한꺼번에 여러 개의 목표물을 자동추적해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로부터 도입한 R-73의 복사품으로 알려짐)
[인터넷 동영상으로 올라온 F-16C 형과 J-10의 모의 공중전.. 실제로 이렇게 되기는 무척이나 힘들지만 그만큼 J-10에 거는 기대는 무지 크다 하겠다]
레이다는 SU-27에 장착하는 Phazotron zhuk 10PD 시스템을 탑재하는데 이 레이더의 탐지거리 160㎞(85nm)이고 6개 표적에 대한 동시 추적과 교전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타 저고도 항법과 정밀공격을 위한 적외선 전방탐지기(FLIR)와 레이저 조사 POD를 내부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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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개발계획
[J-10 은 20세기 최고의 베스트셀러 전투기중 하나인 F-16 의 형태와 장점을 그대로 도입함과 동시에 90년대의 새로운 항공기술을 접목시킨 일종의 퓨전 전투기라 할수 있다]
J-10 전투기는 Mig-29 풀크럼과 Su-27 플랭커같은 소련의 신생 4세대 전투기들에 대항해 1980년대 초 개발되었다. 본래 요구성능은 공중 우세기였지만, 소련의 붕괴와 변화된 요구성능은 중국 공군력의 근간인 노후된 J-6나 J-7을 대신할 고성능 다목적 전투기로 개발방향이 옮겨졌다.
[J-10의 전체적인 외형은 F-16 과 유로파이터 그리고 프랑스 전투기의 믹싱으로 독특한 중국의 카피문화의 정수를 보여준다 할수 있다 ]
J-10는 이스라엘 항공산업(Israel Aircraft Industries ,IAI)의 라비(Lavi) 전투기에 기반하고 있다. 1987년 라비 프로그램이 취소된 이후 그 디자인은 CAC로 넘겨졌고, IAI는 항공장비 개발을 계속했다.
인민해방군 공군은 원래 J-10기에 서방산 터보팬 엔진과 화력통제레이더를 맞출 계획을 세웠다. 1989년 6월 천안문 사태에 뒤이어, 미국과 다른 서방 국가들이 중국에 J-10 개발에 충격을 준 무기금수 조처를 취했다. 그러나 냉전의 종식은 중국이 J-10에 동력을 공급할 AL-31F 터보팬 엔진을 제공하는데 합의한 새로운 동맹국 러시아로부터 선진 항공 및 방산 기술을 구할 수 있게 했다. 결과적으로 J-10 기골의 후미부분은 러시아산 동력장치에 맞게 다시 디자인돼야 했고, 이것은 전투기 개발을 더 지연시켰다.
[J-10 의 전투능력은 F-16C 의 블록 50형급에 해당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F-16C 의 초기형 수준인것으로 짐작 된다.]
J-10은 2005~2006년경 초기 작전 능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J-10의 첫 작전 연대는 쓰촨지방에 기지를 둔 인민해방군 공군 제4 항공사단이 될 것이라고 보도되고 있다. 인민해방군 공군은 총 300대를 요구하고 있는 것을 추산되지만, 이는 더 역량있는 Su-30MK 다목적 전투기 도입의 결과로 100대 미만으로 감소될 수 있다. CAC는 또한 러시아제 AL-31F를 독자적으로 개발한 WS-10A로 대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것은 AL-31FN의 중국제 카피판이라 한다. J-10은 2005~2006년에는 수출시장용으로 유용할 수 있다.
l 설계구조
[F-16의 잔재가 강하게 남아 있는 기수와 에어흡입구 그리고 주익과 동체의 라인들... J-10 은 F-16을 철저하게 연구 그 특징을 그대로 반영한 기체로 개발 목표 자체가 F-16C 급을 능가하는 기체로 설계된 기체이다]
단발 J-10 전투기의 직사각형의 복부 공기흡입구, 낮게 달린 델타익과 한쌍의 카나드는 록히드 마틴의 F-16과 크기면에서 비슷하다. 그 디자인은 고도의 기민성, 낮은 저항, 확장된 양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항공역학적으로는 불안정하다. 파일럿은 컴퓨터화된 디지털 플라이-바이-와이어(fly-by-wire ,FBW)를 통해 기체를 조종하는데, 이것은 기체 외피를 통해 훌륭한 조종 특성을 주는 인공적 안정성과 돌풍 고도를 제공한다. J-10은 또한 파일럿에게 근접전에서 더 나은 시각을 주는 두개의 큰 버블 캐노피에 맞춰진 첫번째 중국산 전투기이기도 하다.
[J-10 의 특징중 하나인 공중급유구의 모습 이로 인해 항속거리가 무려 1200KM 나 이른다고 한다]
l 조종석
[J-10 의 조종석은 최신 전투기답게 디지탈화 되어 있으며 조종사의 피로도는 최소화 하도록 배려하여 설계되어 있다]
J-10기 칵핏은 1개의 컬러 MFD를 포함한 3개의 평면패널 액체 유리 다기능 디스플레이(multifunction displays ,MFDs), 넓은 시야의 전방시현장치(head-up display, HUD), 그리고 헬멧장착 조준기(helmet-mounted sight, HMS)에 맞춰져 있다. 헬멧장착 조준기가 우크라이나 아스널 기본 HMS를 중국의 뤄양(Luoyang) 항공에서 카피한 것인지, 2000 Zhuhai 에어쇼에서 잠시 선보인 적이 있는 새로운 헬멧 디스플레이인지는 모른다.
파일럿은 Iron Bird 4배(4 채널) 디지털 플라이-바이-와이어 시스템으로 J-10을 조종한다. 파일럿은 첨단 자동항법장치와 공중 데이터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다.
[에어쇼에서 공개된 J-10의 조종석의 모습.. 최신 전투기 답게 디지탈화 되어 있으며 4중의 플라이-바이-플라이 방식의 조종스틱과 전반시현장치 (HUD) 그리고 최첨단의 헬멧시현장비까지 장비하고 있다]
l RADAR
[ J-10은 난징(Nanjing) 전자기술 연구소에서 개발한 독자적인 KLJ-3 펄스-도플러 화력통제레이다를 장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초기 버젼의 경우 동시에 2개의 목표물과 교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러시아 회사 Phazotro은 160km의 탐색거리와 6개 목표의 추적능력을 갖춘 후기형 Su-27에 있는 그 시스템 버젼인 Zhuk-10PD을 제안하고 있다. 이스라엘 또한 레이다 입찰에서 자국의 Elta EL/M-2035을 내놓고 있다]
J-10은 난징(Nanjing) 전자기술 연구소(제 14연구소로 알려져있다)에서 개발한 독자적인 KLJ-3 펄스-도플러 화력통제레이다를 장착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초기 버젼의 AN/APG-66/68 기술에 기반했을 수 있는 KLJ-3 레이다는 최대 100~130Km의 탐지거리(80~90km의 공격거리)를 가지며, 동시에 2개의 목표물과 교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레이다 시스템은 J-10에 장착되기 전 Y-7 항공 레이다 시험기체에서 시험되었다.
러시아 회사 Phazotro은 160km의 탐색거리와 6개 목표의 추적능력을 갖춘 후기형 Su-27에 있는 그 시스템 버젼인 Zhuk-10PD을 제안하고 있다. 이스라엘 또한 레이다 입찰에서 자국의 Elta EL/M-2035을 내놨다.
저고도 항법장치와 정밀타격능력, 전방 주시 적외선(FLIR)과 레이저 지시 포드 덕택에 F-16 스타일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스라엘의 Rafael Litening과 비슷한 중국 디자인형 포드는 1998년 Zhuhai 에어쇼에서 드러났다.
l 엔진
[J-10 에 장착되는 엔진은 러시아제 Lyulka-Saturn AL-31F 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이는 최대 120kN 추력을 내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 저율생산 J-10은 건조상태에서 17,857 lb(79.43 kN)와 후연시 27,557 lb st (122.58 kN) 비율로 27,500lb(120kN)추력의 러시아제 Lyulka-Saturn AL-31F에 의해 동력을 공급받는다. 동일한 동력장치가 또한 중국 공군의 Su-27과 Su-30에서 사용중이다. 보도에 의하면 Lyulka-Saturn는 54대의 AL-31F 엔진을 2002년과 2004년 사이 중국에 인도했다고 한다. J-10에 맞게 특별 개량이 가해진 AL-31FN 모델이 있다.
중국은 또한 자국 고유의 WS-10A 터보팬 동력장치를 개발중인데, 이것은 J-10 후기버젼에 맞춰질 수도 있다. AL-31F의 전방위 벡터 트러스트(vectored-thrust) 버젼은 1998년 Zhuhai 에어쇼에서 첫선을 보였는데, 여기서 이 첨단 엔진이 J-10에 관해 바짝 긴장되게 하는 추측을 불러오고 잠재적으로 놀라운 기동성을 부여하였다.
l 무장
[J-10의 고정무장은 내부의 23mm 기관포로 이는 러시아 기체들에 장착되어 이미 그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바로 그넘이다]
J-10의 고정무장은 내부의 23mm 기관총이다. 이 기체는 또한 11개의 외부장착대를 가지는데 6객는 날개 아래, 5개는 동체아래이다. 안쪽 날개와 중앙 동체는 외부연료탱크를 장착하도록 불록하다. 고정무장은 동체 내부에 감춰진 23mm 내부 기관총이다.
[그외 총 11개의 무장 스테이션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무장을 장착가능하다. ]
이스라엘의 Rafael Python-3 기술에서 파생되었다고 하는 PL-8 단거리 적외선 유도 공대공 미사일 외에도, J-10은 또한 중국의 프랭커기에 장착된 러시아제 단거리 Vympel R-73 (AA-11)와 중거리 R-77 (AA-12)을 장착할 수 있다. 그것은 또 독자적으로 개발한 BVR 전투용 PL-11 또는 PL-12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이 장착되어 진다.
[J-10 은 공대공 능력외에 공대지 와 공대함 능력까지 가진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목적 전투기로 손색이 없는 무장운용 능력을 가진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상공격 임무를 위해, J-10은 다양한 무유도 폭탄과 로켓뿐망 아니라 레이저유도 미사일, YJ-8K 대함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YJ-9 램제트 추진 대레이더 미사일처럼 현재 개발중인 일부 미사일이 J-10에 장착될 수도 있을 것이다. (글출처 : http://moduru76.egloos.com/937693 구라구라님)
제원
General characteristics
Crew: 1 (basic), 2 (trainer variant)[6]
Length: 15.5 m (50 ft 10 in)
Wingspan: 9.7 m (31 ft 10 in)
Height: ()
Wing area: 39 m² (419.8 ft²)
Empty weight: 8,000?9,730 kg (17,637?21,451 lb[22])
Loaded weight: 18500 kg (40,785 lb [23])
Useful load: 5,500 kg (9,920 lb[citation needed])
Max takeoff weight: 19,277 kg (42,500 lb[6])
Powerplant: 1× Saturn-Lyulka AL-31FN or Woshan WS-10A "Taihang" turbofan
Dry thrust: 89.43 kN / 89.17 kN (17,860 lbf / 20,050 lbf)
Thrust with afterburner: 122.5 kN[6] / 129.4 kN (27,557 lbf / 29,101 lbf)
Performance
Maximum speed: Mach 2.2 at altitude[6], Mach 1.2 at sea level[3]
g-limits: +9/-3 g (+88/-29 m/s², +290/-97 ft/s²[3])
Combat radius: 1,800 km[24] (1,118 mi
Maximum range (without refueling): 3,000 km (1,864 mi[6])
Service ceiling 20,000 m (65,600 ft[3])
Wing loading: 335 kg/m² (64 lb/ft²)
Minimum thrust/weight:
With afterburner: 0.98
Armament
Guns: 2× 23 mm internal cannon
Hardpoints: 11, 3 under each wing and 5 under the fuselage
Missiles:
Air-to-air: PL-8, PL-9, PL-11, PL-12
Air-to-surface: PJ-9, YJ-9K, 90 mm unguided rocket launcher pods
Bombs: laser-guided bombs (LT-2), glide bombs (LS-6) and unguided bombs
중국산 신예전투기 Chengdu J-10 -
출처 http://blog.naver.com/todays117/100032785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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