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봉길 의사
푸앵카레 (Jules-)Henri Poincaré
1854년 4월 29일 태어남 / 1912년 7월 17일 죽음
푸앵카레는 수학 분야 전반에 걸쳐 탁월한 재능을 발휘한 프랑스의 수학자이며 과학철학자이다. 청소년기 때부터 수학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고, 눈이 나빠 칠판 글씨를 똑똑히 볼 수 없었으나 기억력이 비상해서 한번 읽은 것이나 들은 것은 거의 잊어버리지 않았다고 한다. 자기동형 함수 개념을 발전시키고, 무한차 행렬식의 수렴 문제와 미분방정식의 해에서 점근전개와 적분불변식의 새로운 수학 기술을 발견하는 등 수학분야에 대단히 중요한 기여를 했다. 또한 차원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와 확률론의 기본법칙 도출도 시작했으며, 수학자로 명성을 얻은 뒤에는 자신의 문학적 재능을 과학과 수학의 의미와 중요성을 일반대중에게 설명하는 데 활용했다. 저서로는 <과학과 가설 La Science et l'hypothése>(1903)·<과학의 가치 La Valeur de la science>(1905)·<과학과 방법 Science et méthode>(1908) 등이 있다. 1906년 과학 아카데미, 1908년 아카데미 프랑세즈 회원이 되었다. |
관련 인터넷 링크
[한글 사이트]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에서 기획기사 혼돈이란 무엇인가 가운데 동역학 시스템 이론의 발전을 통해 푸앵카레의 새로운 질적 동역학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의 수학의 역사에서 푸앵카레의 생애를 일화와 함께 읽을 수 있다.
[영어 사이트]
스코틀랜드 세인트앤드루스대학교의 The MacTutor History of Mathematics Archive에 푸앵카레의 생애와 참고문헌 등 다양한 정보가 실려 있다. 메릴랜드대학교의 Chaos at Maryland에서 푸앵카레가 카오스 이론에 끼친 영향을 읽을 수 있다. Exploratorium에서는 푸앵카레의 수학자 및 과학철학자로서의 업적을 비롯해 그와 관련된 글 Qualitative Dynamics and the Mathematical Theory of Dynamical Systems, Deterministic Chaos에 대해 설명한다.
윤봉길, 상하이 의거
1932. 4. 29
윤봉길, 거사에 앞서 태극기 앞에서 맹세하는 모습 |
1932년 4월 29일 윤봉길이 상하이[上海] 훙커우 공원[虹口公園]에서 개최된 일본의 전승축하기념식에 참석한 일본군 수뇌부를 폭살(爆殺)했다. 일왕의 생일인 천장절이기도 한 이날 윤봉길은 상하이 병공창[上海兵工廠] 주임 김홍일이 준비한 물통과 도시락에 폭탄을 장착해 식장에 던졌다. 이 의거로 상하이 파견군 시라카와[白川義則] 대장, 상하이 일본거류민단장 가와바타[河端貞次] 등이 즉사했으며, 제3함대 사령관 노무라[野村吉三郞], 제9사단장 우에타[植田謙吉], 주중공사 시게마쓰[重光葵], 총영사 무라이[村井] 등이 중상을 입었다. 김구의 지휘 아래 계획된 이 거사 직후 윤봉길은 체포되어 5월 25일 상하이 파견군 사령부 군법회의 예심에서 사형을 선고받았다. 이후 오사카[大阪] 위수형무소를 거쳐 12월 18일 가나자와[金澤] 형무소로 옮겨져 19일 총살되었다. 이 의거는 중국인들에게 한국인들의 독립열망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 임시정부가 장제스[蔣介石] 국민당 정부의 후원 아래 항일연합전선을 펼쳐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
관련 인터넷 링크
[한글 사이트]
개인 홈페이지 역사적인 인물-한국의 독립운동가들은 윤봉길의 고향집 사진과 생애, 어록, 윤봉길이 사용한 폭탄의 모습과 폭탄 투척 당시의 상상도, 수학기 서책류 등을 소개한다. 목포대학교 박찬승 교수의 한국근현대사연구실에서 윤봉길의 연표를 제공한다. SBS(1997. 8. 10)는 윤봉길 처형지 공개 관련 뉴스를 제공한다. <한국일보>(1999. 5. 23)는 기사 윤봉길 의사 연행사진 조작가능성을 제공한다.
한국 최초 원자력발전소 준공
1978. 4. 29
원자로에 쓰일 핵연료의 준비 및 처리의 기본단계 |
1978년 4월 29일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고리에 한국 최초 최대 규모의 원자력발전소인 고리원자력발전소가 준공되었다. 가압경수형 원자로(PWR) 4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시설용량은 313만 7,000kW이다. 두 차례의 석유파동 이후 에너지원의 다원화 정책의 성과로 1호기(58만 7,000kW)가 1971년 3월에 착공해 1978년 4월 29일에 준공했으며, 2호기(65만kW)는 1977년 3월에 착공해 1983년 7월에, 3·4호기(각 95만kW)는 1979년 4월부터 본공사에 착공해 3호기가 1985년 9월에, 4호기가 1986년 4월에 각각 준공함으로써 이 발전소는 국내 최대의 원자력발전단지가 되었다. |
관련 인터넷 링크
[한글 사이트]
부산광역시 기장군은 월간지 <기장사람들>(1998. 5)에 실린 원전개발 전 60년대말 고리 모습을 통해 지금의 원자력발전소 자리의 옛 모습을 담은 사진을 제공한다. 건설업체인 (주)하우엔지니어링은 고리원자력발전소의 최근 실적과 아울러 국내외 원자력 발전 현황을 담은 최선의 선택, 원자력 발전-고리원자력발전소 답사기를 제공한다. 한국원자력연구소는 고리 1~4호기를 비롯한 원자력발전소의 용량과 운전개시일 등을 담은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 현황을 소개한다. 현대건설은 고리원자력발전소 1~4호기의 공사일정을 제공한다. 한국과학기술원 원자력공학과 백원필의 홈페이지는 가압경수로형 원전 등 원자력 발전의 기초 자료를 소개한다.
Copyright ⓒ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