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소리교회(예장합동) 현문근 목사
1. 서론
2. 중국 어떤 나라인가 ?
1) 중국의 행정구역
2) 중국의 개황
3) 중국의 종교정책
4) 중국의 종교관련 법령
3. 중국내의 영향력이 비교적 큰 이단들
1) 호함파 , 呼喊派 常受主派 (후한파이) (창서우주파이)
2) 피립왕파, 被立王 主神敎 (뻬이리왕) (주썬쬬우)
3) 동방번개파, 东方闪电派 (뚱팡산디엔파이)
4) 중생파, 重生派 (충성파이)
5) 제자파. 門徒會. 蒙福派-二兩糧 (먼투후이)
4. 중국내의 일반이단
1) 영영교, 靈靈敎 (링링쬬우)
2) 사도믿음회, 使徒信心会 (쓰투우씬신후이)
3) 범물공용파 (모든 물건 통용파). 凡物公用派 (판우꿍융파이)
4) 삼반하인파. 三班僕人 大小僕人派 등......
5. 이단 혹은 사이비종교단체로 지적되는 단체들
眞耶蘇敎會, 律落k派, 班次派, 讚美派, 曠野派, 被殺派, 永生普道, 肉身成道派, 冷水教 多伦多圣笑、以利亚教、生命会、山东邪教组织等···
1. 서론
하나님은 중국(13~15억)을 사랑하신다.
중국의 기독교 전례는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7세기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전례 후 13세기에 프란체스코회 그리고 16세기 예수회를 통해 카톨릭선교가 행해졌다. 19세기 이후 중국에 개신교 여러 단체들에 의해 선교가 이뤄져 수많은 신자를 얻었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건설(1949년) 이후 종교통제를 본격화하고 기독교인들은 강제 수용소 안에 갇히게 되었다. 그 후 문화혁명 때는 기독교와 그 외 모든 종교를 아편과 같이 취급해 종교행위를 철저히 금했다. 등소평(鄧小平/덩샤오핑)이 시장경제를 받아들이는 개혁 개방을 시작하면서 중국에는 지하교회와 기독인들이 조금씩 활동하며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음성적으로 선교가 시작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되었다. 현재 중국은 완전개방은 아니나 정부가 일부 기독교단체를 인정하게 되었다.
현재 중국에서 인정하는 기독교 단체는
* 개신교 중국기독교 삼자 애국협회(일명 삼자교회라 불리움.)
중국 개신교회는 한국 개신교회와는 달리 교파가 없으며,
1957년 중국 기독교삼자애국협회로 통일되었다.
* 중국기독교양회 (기독교삼자애국운동위원회, 기독교협회)
* 중국기독교협회 (중국 개신교회가 외부와 단절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현재 세계 교회 협의회(WCC)에서 활동하고 있다.
* 로마가톨릭 교회 중국 천주교 삼자애국협회 중국 정부의 정책을 따르는 천주교회 단체이다.
* 중국성공회 등이다.
중국 성공회(聖公會)는 중국 정부의 교회 통합정책에 의해 1957년 결성된 기독교 삼자애국협회에 속해 있다. 그 실례로 성공회 주교이자 신학자인 팅 주교(Bishop Ting, 2001년 현재 85세)는 중국 기독교 삼자애국협회의 지도자로 활동하였다.
최근 중국은 개신교선교사들 특히 한국의 교회들의 관심과 지원으로 많은 자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고 있다. 사탄은 이것을 내어버려두지 않는다. 사탄은 많은 이단들을 만들어서 믿음의 기초가 없고 열정만 있고 성경지식이 부족한 중국의 성도들을 미혹한다. 그러므로 중국교회와 중국선교의 사명자들은 중국내에 있는 이단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통해 중국의 교회들이 분별력을 가지고, 이단에 호기심을 가지지 않으며, 미혹에 넘어가지 않으며, 거짓에 속아 넘어가지 않게 교육해야 한다(知彼知己 百戰百勝 /손자의 “모공련”에 나오는 말).
중국교회의 이단 발생의 주요 원인은 대략 다음과 같다.
1. 교회지도자의 절대부족
(교회 목회자, 예배인도자가 대부분 신학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은 평신도들이다.)
2. 교회지도자들의 교육상태가 불완전하다.
(학력이 낮고 무인가 신학교들에 의해 교육되어지는 상태라 신학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성경해석이 제 각각이고 열정에 비해 상당한 신학적 혼란이 있다.)
3. 성경은 비교적 많이 보급되어있으나 지도자들을 교육할 신학서적이나 신앙서적은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4. 농민, 여성, 노인 등 학력이 낮은 사람들이 성도의 대부분이라 분별력이 약하다.
위와 같은 중국 현재 사정이 교회라는 이름으로 미혹하는 이단 단체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고 그로인해 중국내의 많은 교회들이 변질되어 가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다. 지금 중국은 실로 영적전쟁을 치루고 있는 영적인 전쟁터다. 잘못하면 진리가 거짓이 되고 거짓이 진리가 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한번 잘못 배운 거짓교리를 진리인양 굳게 믿고 있어서 바르게 가르치려 해도 받아들이지 않고 거짓교리에 미혹되어있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중국 사람들의 문화 특성상 사부(선생)에 대한 절대 신뢰가 잘못을 바로 잡는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중국선교를 10여년 해 오면서 심히 안타까운 것은 바로 이런 점이다. 중국은 지금 자체 발생한 이단들도 많이 있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한국에서 건너간 이단들이 물질 공세와 잘못된 교리교육을 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중국내의 이단들과 한국의 이단들이 손을 잡고 함께 연합하여 더 큰 세력으로 성장해간다는 것이다. 차제에 중국은 어떤 나라인가 종교관련 법령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먼저 살펴보고 중국에서 활동하는 이단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지 성경과는 얼마나 다른 것을 말하고 있는지 교주는 누구이고 무엇을 주장하며 미혹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2. 중국 어떤 나라인가?
1) 중국의 행정구역 행정구역을 크게 성(省), 현(縣), 향진(鄕鎭)의 3급체제로 나누어 통치를 하고 있다. (··· 중략 ···)
2) 중국의 개황 국명 : 中華人民共和國(People's Republic of China: PRC) 건국일 : 1949. 10. 1 수도 : 北京 (인구 1,200만명, 97년 현재) 면적 : 약 960만㎢ (한반도의 44배, 세계 3위) 인구 (99년 기준) 12억 5,909 만명 (세계인구의 약 1/5) 민족 : 漢族과 55개 소수민족 9120만 명으로 전 인구의 8.0% 언어 : 중국어 (민족 자치구에서는 소수민족언어병용) 국정공휴일 : 신정(1.1), 춘절(음력 1.1-3), 노동절(5.1-3), 국경절(10.1-2) 종교 : 불교, 도교, 회교, 기독교 등
3) 중국 정부의 종교 정책
가. 기본 정책
중국은 1982년 제정〈신헌법〉36조에서 종교 신앙의 자유 및 정상적인 종교 활동에 대한 국가의 보호를 규정하는 등 중국공민에 대한 기본적인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종교를 믿지 않을 자유를 보장하고, 종교를 이용하여 사회질서, 공민의 신체건강 및 국가 교육제도를 방해하는 활동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하는 등 국가와 사회질서의 틀 속에서 종교 활동을 할 것을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
나. 외국인의 종교 활동 관련 정책
중국은 기독교계 '삼자 신학원'을 통해 목회자를 독자적으로 양성, 운영하는 등 종교문제에 관한 외세 개입을 배격하고 있다. -〈신헌법〉36조는 '종교단체와 종교 사무는 외세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 2000.9.26 제정한〈외국인 종교 활동 관리규정 시행세칙〉에서는 외국인의 중국인에 대 한 선교활동 등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4) 중국의 종교 관련 법령
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제36조 중화인민공화국의 공민은 종교 신앙의 자유를 가진다. 어떠한 국가기관, 사회단체 또는 개인도 공민이 종교를 믿도록 혹은 믿지 않도록 강제할 수 없고, 종교를 믿는 공민과 믿지 않는 공민을 처벌할 수 없다. 국가는 정상적인 종교 활동을 보호한다. 어떠한 개인도 종교를 이용하여 사회질서를 파괴하거나 공민의 신체건강을 해치고 국가교육제도를 방해하는 활동을 할 수 없다. 종교단체와 종교 사무는 외세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나. 그 밖의 종교관련 법령 외국인 종교 활동 관리규정 시행세칙(국가 종교 사무국 령, 2000.9.26 선포) 종교 활동 장소 등기 판법
(종교 활동 장소 등기 규칙, 국가 종교 사무국 령, 1994.4.13 선포) 외국인 종교 활동 관리규정(국무원령 제144호, 1994.1.31 선포) 종교 활동 장소 관리조례(국무원령 제145호, 1994.1.31 선포) 기타 각 지방 종교사무국에서 제정한 조례 등 다. 종교 활동 규제법령 주요내용 외국인 종교 활동 관리규정(13개 조, 국무원령 제144호, '94.1.31) - 외국인 종교단체 설립 및 예배를 위한 집회소, 종교학원 운영 금지 - 중국 공민 중 신도의 확대 발전이나, 성직자의 임명 등 선교활동 금지 - 개인적 용도 외의 종교관련 서적, 녹음 물, 비디오의 반입 금지 종교 활동 장소 관리조례 (20개 조, 국무원령 제145호, '94.1.31) - 사원, 교회 내에서의 정상적인 종교 활동만 인정 - 내. 외국인의 집회장소 사적 설치. 관리 불가 - 종교 활동 장소를 설치하려면 반드시 사전 등록 의무 외국인 종교 활동 관리규정 시행세 칙(국가 종교 사무국 령, 2000.9.26) - 제17조 : 외국인은 중국 내에서 다음과 같은 전교활동을 할 수 없다.
중국공민을 종교 교직자로 위임하는 행위 중국공민을 대상으로 종교 신도를 확장하는 행위 종교 활동 장소에서 자의적으로 강론, 설교하는 행위 비준을 받지 않고, 법에 의거해 등기된 종교 활동 장소 이외의 다른 장소에서 강론, 설교 하거나 종교집회 활동을 진행하는 행위 종교 활동 임시장소에서 중국공민이 참가하는 종교 활동을 거행하는 행위(다만, 초청을 받아 종교 활동을 주재하는 중국 종교 교직자는 제외) 종교 간행물, 종교음향, 영상기기, 종교 전자출판물 등 종교용품을 제작 또는 판매하는 행 위 종교 홍보물을 배포하는 행위 등.
* 2005년 3월, 새롭게 시행된 중국 종교 사무조례 * 중국정부국무원은 2004년 12월 18일에 새로운 종교사무조례를 발표했고, 2005년 3월 1일부로 실제 시행되었다. 외면상으로 볼 때는 총 7장 48조에 해당하는 규정이 과거에 비해 중국 교회 및 중국 교회와 상호 협력하는 외부교회에 더 많은 개방과 자유를 허용하는 듯하나, 이것은 이전과 동일한 내용을 새 포장지에 포장해 놓은 것에 불과하다. “국가기관의 공인등록이 없는 개인이나 단체는 종교 활동을 전개할 수 없다”는 규정은 중국교회의 등록 절차를 거치지 않은 가정교회의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지 않는 것이며 “종교 활동은 반드시 독립 자율적으로 거행하며 외국 세력의 지배를 받지 않는 것”을 강조한다. 제 2장에서 이야기하는 출판, 집회장소, 종교 활동 및 기타 종교단체와의 교류에 대한 법률적 보호도 종교단체 등록을 전제로 하는 것이어서 정부의 관리 및 효과적 감독 하에 교회를 묶어두려는 의도임을 알 수 있다.
3. 중국내의 영향력이 비교적 큰 이단들
1) 호함파(후한파이) , 呼喊派 常受主派 或“长寿教” 교주/李常受(리창서우)
위트니스 리(Witness Lee, 중국어: 李常受, 병음: Lǐ Chángshòu 리창서우[*], 1905년 ~ 1997년)는 지방교회 운동의 중국 기독교 목회자이자 LSM(Living Stream Ministry)의 설립자이다. 위트니스 리는 1905년 중국 산둥성 얀타이시의 남부 침례교 가정에서 태어났다
가) 호함파(후한파이)의 주요 주장
ㄱ. 삼위일체를 부정.
ㄴ. 천국은 없으며 그들의 교회가 천국이라 주장.
ㄷ. 예수 그리스도를 피조물로 인정.
ㄹ. 성경의 계시는 이미 지나간 과거사로 인정.
ㅁ. 원래는 워치만니( Watchman Nee 밑에서 일하였다)의 집회소에서 분리됨.
워치만 니(Watchman Nee, 중국어: 倪柝聲, 병음: Ní Tuòshēng 니퉈성[*], 1903년 11월 4일 ~ 1972년 6월 1일)는 20세기 초의 중국의 기독교 저자이자 교회 지도자였다. 중국 푸저우에서 태어난 그는 1920년 기독교에 귀의하여 1923년 오늘날 지방교회의 모태인 '작은 무리 운동(The Little Flock Movement)'을 시작하였다. 워치만 니는 중국 대륙의 공산화 이후 공산 정권에 의해서 심하게 박해받았으며, 1952년 중국 공산당에 의해 체포, 투옥되어 29년형을 언도받고 수감 생활을 하다가 1972년 6월 세상을 떠났다.
나) 호함파(후한파이)의 역사
호함파의 교주 이상수 (李常受/원명 长寿,장수)는 산동성 연태 사람 이상수는 원래 30년대 워치만니(Watchman Nee)의 “소군”이라는 집회소에서 동역하였다. 40년대 이상수는 워치만니의 절친한 동역자가 되었다.
1939~1942년 이상수는 상해에서 워치만니를 도와서 양육사역을 감당하였다.
1943년 일본군경들에 인하여 감옥에 들어갔다.
1946~1948년에는 상해에 가서 계속 사역을 감당하였다.
후에 그는 대만에 들어갔다. 곧 해방될 때 워치만니가 이상수를 대만소군의 주요 영도자로 임명하였다. 후에 그는 미국에 가서 이단설을 발표하며 사람을 미혹하였다. 귀국하여 친지방문 때 자신의 교파를 발전하였다. 그는 많은 출판물을 간행하였다. 예로 “비밀의 계시,”“영과 영의 봉사,” “신로생기의 실현”등 400여권이다.
80년대 하은결(何恩杰, 허언졔)을 통하여 “상수주”라고 하였다. 그럼으로 “상수주교파”또는 “장수교”라 한다. 하은결은 83년에 사형 당하였다. 그 당시 이미 50만의 신도로 성장했다. 특히 복건, 절강, 하남 등 지역에 수가 많다. 그들은 집회시에 큰소리로 외친다. 행 2:21절에 나오는 “부르다”는 바로 “외치다”라는 뜻이라고 말하며, 그의 저서 <주님을 먹고, 먹고, 먹음을 회복하라>라는 책에서 “먹는 것은 곧 외치는 것을 의미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호함파”라는 이름을 가졌다. 제일 처음 하남성 로산에서 시작되었다.
* 복건, 절강, 하남, 하북, 요녕, 길림, 남경, 산동 중심의 전국적 분포. 중공이 96년 호함파에 대한 타격을 실시할 때 많은 정통교회들도 연루되었었다.
*** 현재 호함파 내부에는 3분류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 이상수의 교리를 그대로 따르는 단체.
b. 대만의 집회소 형태와 흡사한 지방교회 형태를 유지하는 단체
c. 1996년 이후 公義를 주장하여 순수 신앙을 고집하여 분리된 단체.
다) 호함파(후한파이)의 잘못된 교리
ㄱ. 신관에 관하여
성부하나님이 성자이며 성령이라 하였다. 또 성부, 성자, 성령, 교회를 “사위일체”라고 하였다. 천국 집은 없으며 천국 집은 교회라 한다.
ㄴ. 구원관에 관하여
성도가 하나님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ㄷ. 성경에 관하여
그가 70세가 되었을 때 이전에 전한 십자가의 도를 전면 부인하였다. 그리고 성경의 권위를 격하하였다. 그럼으로 성도들이 성경 보는 것을 반대하였다. 그는 성경중의 교훈과 도리를 부인하였다. 성경은 이미 물 건너 간 것이다. 라고 주장
ㄹ. 기독론에 관하여
“그리스도는 창조되었다” 고 주장 그리스도를 창조된 존재로 만들었다. 처음 창조되었으며 사탄에게 이용당하셨다고 하여 예수님을 피조된 존재로 전락하게 하였다. 그리스도가 육체를 입었고 그리고 이 육체 안에 죄가 숨어 있다고 하였으며 바로 사탄의 속성이 그 속에 있다고도 하였다. “그리스도 육체 속에도 사탄의 성정이 있다.”고 주장 “사탄과 그리스도가 동시에 십자가에 못 박히었다”고 말하였다. 리창서우는 자칭 ‘산 그리스도’라고 불렀다.
ㅁ. 침례에 관하여
그는 영적으로 침체되거나 힘이 소진될 경우 자기 스스로 여러 번의 침례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으며, 그는 스스로 100회 이상의 침례를 시행했다고 한다(다차 침례를 주장)
ㅂ. 교회론에 대하여
“천가(天家-천국에 있는 집)는 없다, 天家는 교회이다” 그리고 그가 요한복음 14:1-6절 말씀을 해석한 해석이 있는데 그는 이 세상에는 진실한 천국이 없고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서 유일한 집(그리스도의 몸)이 있는데 그곳이 바로 교회라고 하였다.
2) 피립왕 파 被立王派 (뻬이리왕파이), 主神敎 (주썬쬬우) 교주 / 吴扬明
가) 피립왕파(뻬이리왕파이)의 주장
ㄱ. 종말론을 강조. “봉헌”을 통하여 재난을 피할 수 있다고 가르침.
ㄴ. 조직 관리에 있어 자신들만의 엄격한 강제규칙 운영.
조직체계가 엄격하며 신도들을 수시로 구타하며 체벌을 주고 감금한다.
ㄷ. 천국을 가기 위해 물질을 모두 봉헌할 것을 강요.
ㄹ. 예수는 이미 사망하였으며 자신이 곧 主라고 주장.
ㅁ. 각 사람에게 灵名을 부여함, 말세와 재앙론을 강론
ㅂ. 제물을 주께 봉헌해야 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나) 피립왕파(뻬이리왕파이)의 역사
1986年 呼喊派 소속이었던 안휘성의 오양명(吴扬明)이라는 자에 의하여 창설되었다.
1988년 9월(43세)에 그는 “교회가 새로운 이름을 지을 수 있다.”는 책자를 얻었다.
그리고 그는 잠언 8:23 “나는 세움을 받아”, 누가복음 2:34-35, “그는 세움을 받아”라는 구절을 읽고 그는 “예수는 이미 지나간 이야기기이며 오직 왕으로 세움(被立王)이 바로 유일신이라 하며 자신은 예수의 재생이며 왕으로 세움을 받은 참신이라 하였다. 그는 안휘성을 거점으로 중국전역의 29개성, 시, 자치구에 500여개의 거점을 만들었다. 주로 상해 안휘, 광동, 광서지역에서 활동.
그는 “세계의 종말”을 이야기하였다. 그러나 이 종말은 성경에서 말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그는 성경의 진리를 왜곡하여 돈과 색을 갈취하였다. 1988년 안휘성 곤양에서 자신을 왕이라 봉하였다. “왕으로 세움”을 주장하며 자신을 “부왕”이라하며 100여명의 여인과 육체적인 관계를 가졌다. 자신의 몸을 “신의 육체”라며 자신과 육체적인 관계를 가져야만 여신도들은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60명의 “왕후”와 80명의 “왕비”가 있었다. 많은 가정이 파괴됐다. 그는 1996년 강간, 사기범으로 체포당하여 사형 당함 .
그의 동생 유가국(刘家国 류쨔궈)이 93년도에 새로운 주신교(主神教)를 설립했다. 그도 99년에 같은 죄로 인하여 사형 됨. 제3의 인물 이평역(李平亦)도 99년도에 10년형 받음.
3) 동방번개파 东方闪电派 (똥팡싼띠엔파이)교주 / 조유산(쨔오웨이산, 趙維山) 동방번개를 “칠영파”, “이차구주파”, “참빛파”, “참도파”라고도 부른다(현재 국도복음, 전능하신하나님교회라는 명칭으로 광고 홍보활동하는 단체: 편집자주).
가) 동방번개파(똥팡싼띠엔파이)의 주장
ㄱ. 삼위일체 부정, '信父變子, 子變靈'(아버지->아들->성령)
ㄴ. 자칭 道成女身 여성 그리스도(女性基督)설 메시야 주장(원래 호함파 신도)
ㄷ. 자체 문서 및 인터넷 사이트 운영.
ㄹ. 새천년시대가 이미 도래했음을 선포.
ㅁ. 교주의 새 계명을 통해 구원.
ㅂ. 교주의 축복과 저주로 인하여 평안이 결정.
ㅅ. 성경을 부정하고 교주의 가르침만을 추종. 성경에 대한 모욕과 공격
ㅇ. 유혹의 수단 (한국의 신천지와 유사)
- 교회와 관계를 갖고 예배에 참여하여 사람을 포섭 한다
- 위협하고 저주하는 말로 공포감을 준다.
- 가짜 이름과 주소를 사용한다.
- 금전과 미인계로 유혹한다.
▲ 한국에서 전능하신 하나님교회로 활동하는 동방번개파
나) 동방번개파(똥팡싼띠엔파이)의 역사
동방번개의 창교자는 한국교회에서 이단으로 규정된 지방교회(호함파, 呼喊派) 교주 이상수(윗트니스 리, 李常受)를 열광적으로 따르던 조유산(쨔오웨이산, 趙維山)이라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조유산은 1989년 지방교회를 이탈해 ‘영존하는 근본교회’를 세우고 스스로 ‘권력의 주’라고 사칭했으나, 중국당국의 체포명령이 떨어지자 흑룡강성에서 하남성으로 근거지를 옮겨 ‘참 하나님의 교회’로 이름을 바꿨다.
조유산은 하남성 낙양 사람 등(鄧)씨 성을 가진 여자에게 ‘전능’이라는 이름을 주었는데 그녀가 곧 도성육신(道成肉身)하였다 하여 자신을 “여 그리스도”라면서 두 번째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중국에 왔다고 하였다. 그녀는 하남성에서 재림예수로 행세하고 있으며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공중에서 재림 하신다고 하는데 그는 이 지구가 이미 우주 공중에 떠있기 때문에 자기의 재림은 공중 재림이라고 한다. 그는 자신을 “동방번개”또는 “번개”라 하였다. 자신을 “신”이라 하였다. 그가 하는 이상한 말을 기록하여 “번개”라는 경서에 기록하였다. “성경말세의 사역”또는 계시록중의 작은 서적 이라 고하여 대량 인쇄하였다. 그러나 이 책의 경서는 성경을 인용하지 않았다. '동방번개'는 예수님께서 동방에서 번개처럼 재림하는데 그 동방이 바로 중국이며 초림 예수는 남자로 죄 사함을 위해 오셨고, 재림 예수는 여자로 구원과 영생을 위해 오는데 이미 재림해 있다고 주장한다. (마태복음 24:27 예수는 이미 왔다.)
개인적인 신앙과 믿음을 포기하게 하고 구원에 대해 회의를 갖게 한다. 자신을 믿고 자신의 계명을 지켜야 구원을 얻는다. 만일 계명을 범하였을 때 여 그리스도가 저주를 함으로 그 집에 평화가 사라진다고 가르친다. 자신의 서적이 성경보다 더욱 완전하다. 정상적인 가정을 파괴하고 교회들에게는 혼란과 분쟁을 일으킨다. 사회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생명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동방번개파는 현재 중국에만 수백만 명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아시아권에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일본, 한국에도 들어와 있고, 미국과 캐나다까지 그 세력이 퍼져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동방번개파의 실제적 교주인 조유산은 2001년 미국으로 도주한 상태다.
동방번개파의 중요한 공격목표는 기존 가정교회의 지도자이며 평신도 한명을 포섭하면 중국 인민폐로 500원(약75,000원)을 주며 가정교회 지도자 한명을 넘어뜨리면 중국 인민폐로 2500원(약375,000)을 포상금으로 주며 주요 공략방법은 미인계를 사용접근, 관계가 이루어지면 사진촬영 등 기록을 남긴 후 갖은 협박과 위협으로 교회를 파괴한다.
한국에서는 ‘전능하신 하나님교회’라는 이름으로 활동
2013년 1월 12일자 <조선일보>를 시작으로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경제>, <매일경제> 등 주요 일간지와 무가지 신문들을 통해 대대적으로 광고를 쏟아 붓고 있다. 제목은 “예수님의 재림-전능하신 하나님이 국도(國度)시대에 발표하신 말씀”이다.
전능교, 동방섬전, 국도복음, 칠영파, 재림구주파, 여그리스도파, 전능한하나님파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한국의 신천지와 유사한 전도방법과 이름 바꾸기와 성경해석 등 이단에 잘 미혹되는 한국교회 교인들이 또 하나 경계해야 할 중국산 이단이다. (http://kr.kingdomsalvation.org) 이들의 인터넷 홍보 싸이트이다.
지난해 12월 중국당국은 ‘동방번개’라는 사교집단의 신도 1천여 명을 체포했다. ‘12월 21일 지구가 멸망한다는 종말론에 편승해 사회불안을 부추겼다’는 이유에서다. 중국당국이 특정 집단을 ‘사교’(邪敎)로 규정하고 1천명 이상을 체포한 것은 1999년 파룬궁(法輪大法, 창교자 리홍즈) 사건 이후 처음이다. <교회와신앙>(www.amennews.com)에서 전정희 기자가 자세히 다룸.
4) 중생파 重生派(충썽파이) 쉬융쩌(徐永澤)와 여동생 쉬융링(徐永玲)이 대표 지도자
혹은 곡중생(哭重生), 전범위교회(全范圍敎會)라 불리기도 한다.
가) 중생파(충썽파이)의 주장
ㄱ. 삼일 주야를 통회 자복해야만 구원 얻는다. 크게 울지 않으면 중생하지 못했다고 한다.
ㄴ. 무슨 찬양을 부르든지 음성을 듣고 이상을 보는 것을 중생의 증거로 삼는다.
ㄷ. 타 교회 신도들을 생명회에 참석 하게 하여 중생을 재점검하게 한다.
ㄹ. 물세례로는 구원을 얻지 못하며 영적세례를 받아야만 구원을 얻는다.
ㅁ. 예수를 믿어도 진정한 구원을 얻을 수 없으며 진정한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오직 생명회에 있어야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 죄를 자복하는데 심도, 광도, 준도가 있어야 만 구원받는다.
나) 중생파(충썽파이)의 역사
중생파(重生派)를 이단으로 규정하는데 선봉이라 할 수 있는 중국 기독교의 지도자 셰모쌴(謝模善) 형제의 견해중생파(重生派) 혹은 곡중생(哭重生), 전범위교회(全范圍敎會)라 불리기도 하며 자체 내에 광야신학을 설립하였고, 1976년 하남의 남양에서 시작하여 특징은 우는 것이다. 찬양을 부르든지 음성을 듣고 이상을 보는 것을 중생의 증거로 삼는다. 그들이 최소한 3일 동안 우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요나가 고기 뱃속에 3일, 예수가 무덤에서 3일, 바울이 다메섹 사건 후 3일 동안 빛을 보지 못했다는데 근거를 둔다.
중생파의 대표부는 스퇀(使團)이며, 여기서 전도인을 40일간 훈련시켜 각 지역으로 파견하여 생명회(生命會)를 이끌게 한다. 생명회를 마친 자는 진리회(眞理會)를 통해서 복음의 사역방법론을 가르치는데 그 교재명은 <칠항대강(七項大綱)>이다. 그 후 동역자회에서 선발된 사역자를 주석(柱石)이라 하며, 이들은 사자의 명령을, 사자는 스퇀의 명령을 따른다. 그들은 1년 평균 60회 정도의 생명회 집회를 하는데 주요 내용은 하나님을 아는 것, 10조 계명, 심판과 심판의 위엄, 예수님의 생애 등이다. 보통 4~7일 동안 참석자로 죄를 자복, 회개해야만 중생에 이르며 증거로 하나님의 음성이나 빛을 보는 것 등을 제시한다. 그들은 사역의 범위를 개척에만 두지 않고 기존교회를 토대로 교파를 확장하려 한다.<출처:謝模善, 揭重生派 http://www.cclw.net>
중국기독교협회장 한원짜오(韓文藻)박사는 중국 교회를 조명하는 잡지 “톈풍(天風)176호(1997년 8월)에서 “<사회단체등기관리조례>에 의거 쉬용쩌(徐永澤)를 구류한 것은 종교적 박해가 아니며 위법 안에 대한 처리에 불과한 것이다.”라고 발표한 담화 내용 중 한 회장은 “1980년대 그가 호함파(呼喊派)에서 나와 불법으로 전범위교회(全範圍敎會)라는 사악한 종교집단을 조직했으며 우매한 군중을 선동하여 생산에 종사하지 못하게 하고 큰소리로 울게 하며 세상의 종말을 강조하였으므로 그는 온전한 기독교인이 아니다”라고 주장
중국 선교사들에 의하면, 1970년대부터 시작된 중생파(重生派)는 광야신학원, 생명회, 사역자회, 진리회 등의 각종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집회에서 이상을 볼 때까지 격렬하게 울면 흰 옷 입은 사람이 나타나 신자들의 죄가 사해졌다고 글을 써준다는 것을 믿는다.
또 『소자야! 네 죄가 사하여졌다』는 소리를 들은 자만이 거듭남을 얻을 수 있다는 교리도 신봉한다. 이들은 목이 쉴 때까지 울기도 하고 무릎에서 피가 날 때까지 앉아있는 등 육체를 학대하고 집회와 전도활동을 위해 가출하기도 한다. 대표는 오누이 관계인 쉬융쩌(서영택)와 쉬융링(서영령)이며 전국각지를 배경으로 하되, 중국의 하남성, 해남성, 광동성 등지에서 주로 활동한다.
▲ <하늘에 속한 사람>(홍성사)의 저자 윈 씨
이들은 현재 '백 투 예루살렘' 운동을 통하여 그들의 세력을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려고 기도하고 있다. 백 투 예루살렘운동이 원래는 1940년대 초 중국의 신실한 기독인들에 의해 제기된 것으로, 실크로드를 따라 힌두권, 불교권, 이슬람권을 거쳐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파하자는 일종의 복음의 서진운동이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백 투 예루살렘운동이 자칭 중국교회의 지도자라고 주장하는 <하늘에 속한 사람>으로 알려진 윈 형제(본명 류쩐잉), 쉬융쩌, 에녹왕(왕신차이) 등에 의해 강조되면서 원래의 의도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이다.
중국 기독교삼자애국운동위원회와 가정교회 지도자들은 모두 이들을 명백한 이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최근의 가장 큰 염려는 이단인 중생파 지도자들이 주장하는 10만 명의 일꾼이 준비되어 파송을 기다린다고 하는 말에 이끌려, '백 투 예루살렘'운동에 관심을 갖고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는 사실이다. 이미 한국의 모 교회가 15억을 투자하고 대대적인 지원을 약속했다고 하니 정말 가슴 아픈 일이다.
'선교와 비평' 제4호에서 인용
5.) 제자파 門徒會 (문투후이) 蒙福派-二兩糧 교주 / 許三贖(쒸싼써) 부부
삼속 三赎(季三保)과 허속 许赎(许明湖)
가) 門徒會(문투후이)의 주장
ㄱ. 자칭 그리스도와 성령을 사칭
ㄴ. 불세례를 실제 불을 지나게 하는 행위를 자행함.
ㄷ. 성경읽기를 금하고, 교주의 책만 읽게 함.
ㄹ. 정부와 사회 변혁을 주장하고, 질병 시 약복용을 금지함.
ㅁ 1982년에 형성. 교주를 ‘삼속’(三贖) ‘산 예수’라고 하면서 교주 이름으로 기도하면 재난을 면하고 평안을 얻는다고 강조한다.
나) 門徒會(문투후이)의 역사
제자파는 삼속 三赎(季三保)과 허속 许赎(许明湖)이라는 두 사람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이 둘은 주안에 있던 부부였다. 그들은 자칭 삼속은 "그리스도"이고 허속은 "성령"이라고 하였다. 자신들은 삼위일체 하나님과 동등하다고 말하고 있다. 자신들은 성경에 나오는 "두 감람나무"라고 하였다. 그들은 이적을 행하고 병을 고치며 구약성경에 나오는 과부의 가루 한 웅큼과 기름 조금, 그리고 5병2어를 강조하며 이를 생명의 양식이며 복 받는 표준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신도들은 밥 한 끼에 2냥(100g) 이상을 먹으면 안 된다고 말한다. 그들은 발효된 음식을 먹는 것을 주장했다.
그리고 그들은 주님의 재림의 날을 추측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물세례를 반대하고 불세례를 주장하였다. 성도들은 반드시 불을 지나가야 하고 애들은 던져 불 위를 넘어야했다. 신도들이 죄를 범하면 그것을 기록하여 삼속에게 줘서 언약궤에 넣어야 만이 그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다고 한다. 그들은 신도들이 성경 읽는 것을 반대하고 삼속이 쓴 복사된 간행물을 읽게 하였다. 그들은 공안을 성경에 나오는 "황충"이라며 현재 정권과 사회와 투쟁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병이 있어도 약 먹는 것을 반대한다. 그들의 조직은 대회, 분회, 소회로 나누는데 인원수는 10명에서 20명사이다. 자신을 믿고 난 후 한 달에 적어도 10명 이상의 사람을 데려 와야 한다. 신도 수 80만. 후에 삼속은 감옥에 들어갔다.
4. 중국내의 일반 이단
1) 영영교 靈靈敎 (링링쬬우), 교주 / 华雪和(화쐬허)
1. 교주(華雪和, 女) 자신이 하나님임을 주장.
2. 예수보다 먼저 탄생했으므로 자신의 이름으로 기도케 함.
3. 출산과 노동, 금전 취득을 금함.
4. 성례를 폐지하고 1월 17일을 성탄절로 지냄.
5. 1989년에 형성됨.
6. 91년에 불법조직으로 분류되었다. * 강소, 하남 중심으로 전국으로 확산.
강소성 위음 지구 한 초등학교 교사 ‘화설화’가 자칭 “구주”라고 하였다. 그것은 자신의 이름 중 여호와 하나님과 두 글자가 같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자신을 “제2의 예수” 하나님의 둘째 아들이라 자칭하고 자신의 “화구주”라 칭하며 “영영교”를 설립하였다. 1989년 하남성에 전하여졌고 그는 영은파를 모방하여 성령 충만을 추구하며, 영의 노래와 영의 춤을 추며 계시를 이야기기하며 방언을 하였다.
그들은 “영적세례”를 강조하였으나 이것은 성경에서의 영적세례는 아니다. 이는 악령이 부리는 능력이다. 그가 손을 대면 악령이 와서 상대방을 방방 뛰게 하며 거짓방언을 하게 하였다. 그들은 두려워하였다. 그들은 이상한 소리를 듣고 귀신을 보며 암흑이 그들을 엄습했다. 그들은 1월 17일을 “성탄절”이라 하였다. 물세례를 폐하고, 성찬, 성례; 그들은 계시를 통하여 설교를 했다. 그들은 종말을 이야기하였다. 계시록만 설교하며 대재앙 메세지를 전한다.
1990년 화설화가 감옥에 들어가자 열광자였던 곽광학이라는 자와 여신도 온추회는 자신들이 공들인 것이 하루에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온가에서 “부활도”를 설립하고 온가가 예루살렘이라며 다시 신도들을 미혹하였다.
2) 사도믿음회 使徒信心会 , 全备的福音 교주 / 左坤 쭤쿤
95년 상해청포현의 “사도믿음회”는 어느 장로의 잘못된 가르침으로 생겨났다 또 하나의 대표인물은 좌곤(대만에서 내륙에 들어 온자)이자는 반동분자로 낙인 되었다. “성찬 전에 반드시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며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믿으며 그들은 성도의 죽음을 강조한다. 눈이 조금 뜨여 있고 얼굴에 웃음이 있어야 구원받았다 했다. 몸이 굳고 얼굴에 고통의 기색이 있으면 구원 얻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또 피, 물, 성령을 전비한 복음이라 한다. 사도신심회’의 교주 쭤쿤(左坤)은 스스로 사도라고 지칭, 사도의 직분자는 반드시 정권 인민 토지를 보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 범물공용파 凡物公用派 (판우꿍융파이) 교주 / 梁家业(량쨔예)
1. 교주(梁家業)가 자칭 전능한 하나님, 메시야를 주장.2. 필히 모처(廣州)의 방주에 들어가야 구원받음.3. 추천을 통해서만 결혼 성사.4. 가산을 처분하여 교주에게 바치고 방주에 들어감.5. 1994년 반국가적 불법조직 설립 운영 죄로 사형.6. 현재 조직은 와해되었으나 그들의 교리는 잔존하고 있음.
* 광종, 산동 지역.
광서 양가업(량쨔예)을 선두로 함,88년 불법조직에 참여함으로 3년 징역살이를 하였다. 출소 후에도 방주피난의 이름으로 유혹하여 수 백 명의 신도들이 죄악 된 가정을 떠나서 전 재산을 팔고 광동으로 이사 와서 물물공용의 생활을 하였다. 94년에 불법조직으로 정하여 졌고 사형에 처하였다. 그는 자신을 전능한 하나님의 화신이라 하며 구세주라 칭하였다. 사람은 정한 지점 (广州)에 와서 방주에 들어가야만 천국에 들어간다. 신도는 제비뽑음으로 혼처를 정한다. 전 재산을 팔아서 양에게 드리고 방주에 들어가기를 기다림.
4) 삼반하인파. 三班僕人 大小僕人派 등...... 교주 / 霍从光 화충관
화충관(霍从光,) 서성광(徐聖光)
1. 세 번이나 예수 재림을 예언하였으나 실패.2.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을 부정하고 종말적 행위구원 주장.3. 자신들만이 구원받고, 구원의증거로 헌신을 강요.4. 결혼을 금하며 부부의 별거를 주장한다. 5. 성찬과 경배찬양을 반대한다. 6. 작은 문은 가정 교회, 넓은 문은 공개교회라 한다. 7. 1980년대에 형성되어 1998년 당시 신도 100만 명 이상.8. 현재 한국 이단단체와 연계된 것으로 확인됨.
교주는 서성광(徐聖光)이며 자신을 ‘큰 종’이라 칭하고 모세와 다윗을 자신으로 비유하여 말하기를 구약의 시대에 자신이 모세였고 다윗이었다고 주장한다. 행 3:22~23, 민 16:23, 30, 왕상 1:1~4을 인용하여 자신에게 복종할 것을 요구한다. 구약시대에는 모세가 문이며, 신약시대에는 예수가 문이며, 말세에는 큰 종 즉 교주인 서성광이 문이라고 주장한다. 주님 오실 날을 1차로 1989년 7월을 예언하였고, 그 후로 1993년 7월, 95년, 96년을 예언한 적이 있다. 산동에서 시작됨, 산서대학졸업한 화충관(霍从光,)이 80년대 설립, 삼반종(마 25:14-29)을 전비한진리로하여 령수를 대종, 신도들은 령수를 섬겨야한다, 신도들이 100만을 넘는다.
* 자료 출처 : 중국 공안부, 중국기독교 양회 소속 신학원, 화교권 선교단체 및 교회자료, 가정교회 지도자.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자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