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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中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死子嚬伸婆修密
毘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諸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是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性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是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화엄경』공부는 53페이지 중간에 偈頌讚歎(게송찬탄)부터 할 차례입니다.
어느덧 금년도 12월 마지막 달에 접어들었습니다. 세월을 가라고 하지 않는데도 잘도 가고 남은 인생은 지가 아무리 뭐 300살, 400살을 산다 하더라도 하루 하루 우리의 생명은 소멸하고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눈 밝고 귀 밝고 다리 튼튼하고 의식 분명하고 그럴 때 사람으로 태어난 보람을 한껏 우리가 하고 살려면은 이 훌륭한『화엄경』가르침, 이 위대한 진리의 말씀을 조금이라도 깨닫고 설사 깨닫지 못한다 하더라도 훈습이라도 자꾸 이제 시키고 다음 생에 이제 우리가 간다면은 그만치 훈습된 것이 우리 의식 속에 그 남아 있어서 그것은 이제 말하자면은, 다시 이제 그것이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훈습이란게 참 중요해요. 오늘 우리가 열심히 익히면은 밤에 자면은 꿈도 또 낮에 익힌 것을 꿈 꾸게 되고 내일 또 오늘 익힌 것을 할 때 훨씬 쉽고 익숙한 것을 알게되듯이, 우리 생을 거듭하는 것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금생에 우리가 익숙하게 해놓으면 다음생에 그 이러한 공부를 만나면은 그저 어제하던 일처럼 척척척척 그렇게 쉽게 됩니다.
평소에 뭐 피아노에 뭐 소질이 있고 노래에 소질이 있고 춤에 소질이 있고 무슨 그림에 소질이 있고 공부에 소질이 있고, 그런 사람들이 왜 그렇겠습니까? 과거생에 다 익혀놓은거에요. 똑같은 조건으로 태어났는데도 왜 그 사람은 노래에 그렇게 소질이 있는가? 정말 천부적으로 타고난 사람들이 많잖아요. 요즘은 이 또 영상매체가 발달돼가지고 가만히 집에 앉아서도 세상 사람들의 그런 재능들을 다 우리가 알 수 있는 그런 시대에 삽니다. 그런 것을 가만히 보면‘저건 참 틀림없이 저거는 아무리 믿기 싫어도 전생에 익힌 것이지 전생에 닦지 않고는 도대체 저렇게 될 수가 없다.’하는 것을 우리는 아주 그 확연히 알게 됩니다.
그것도 이제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서 전생이 있고 또 금생이 있고 또 내생이 있다 하는 것을 이건 늘 우리가 밥먹듯이 들어 온 그런 그 가르침이기 때문에 그런 것을 알고 믿고 또 이제 다른 사람들에게“아 저건 전생에 참 많이 익혔는갑다.”무의식적으로 이런 소리가 나오잖아요. 이거 다 우리가 불교에 들어와서 그 그런 이치를 배운 덕이듯이『화엄경』공부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까 기회가 됐을 때 한 글자, 한 구절이라도 자꾸 우리가 익힐 필요가 있다 하는 그런 생각을 더욱 더 하게 됩니다.
오늘 그 마침 그『금강경』사경집이 나왔어요. 이런 것 요즘 만드는 그 보살님들도 있고 한데 참 잘만들었습니다. 이 가져가셔서 쓰시고 또 이제 자녀들, 공부하는 자녀들 하루에 한 페이지씩 만이라도 쓰게 하면은 저절로 공부되게 돼있어요. 보면은 뭐 이 무슨 자인지 다~ 이렇게 옥편 찾아가지고 정리해놨죠. 밑에는 또 해석해가지고 그렇게 해놨죠. 이걸 몇 권만 쓰면 저절로 공부되도록 이렇게까지 친절하게, 세계에서 제일 친절한 사경본이라고 내가 (하하하) 그렇게 자랑합니다. 자부심을 가질만해요. 사실은
그렇게 해놨으니까 법공양실에 많이 있으니까 가져가셔가지고 자녀들 시키고 손자들 시키고 또 이웃에 이런거 할만한 사람 봐가면서 시켜야되요. 안그러면 괜히 책만 하나 소비하는거야. 책만드는데 얼마나 공이 많이 들었다고, 책만 하나 소비하니까 잘 살펴가지고, 가끔 한 번씩 물어.“내가 네 사경집 준거 네 쓰고 있나? 쓰고 있으면 어디 한 번 보자.”나는 늘 검증하잖아요. 신도님들이 그 써서 오면은 사인하고 그러잖아요. 살펴보고
이 덮어쓰는 것도요. 정성이 들었는지 얼마나 마음을 담아서 썼는지, 기도가 되게 썼는지 그거 보면 그냥 읽어집니다. 그러니까 책을 주면은 한 번씩 이렇게 물어보기도하고 쓴거 검증도 하기도 하고 그렇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뭘 하더라도 마음을 담아서 하는게 그게 기도가 되고 공부가 되고 정성이 되고 공덕이 되는 것이죠. 인생은 뭐다? 공덕 닦는 일이다. 하하하하 자기 자신에게 공덕 닦는 일 최고 좋은건?『화엄경』공부하는거다. 하하하하 일단 내 자신에게 최고로 공덕이 되게 하는 일, 이 세상에서 제일 가는 가르침『화엄경』공부하는 일이다. 요거 아주 원칙을 꽉 가지고 저 심어두십시오.
오늘은 해월광대명보살과 열 보살이 쭈욱 이렇게 소개가 됐었고 그 다음에 게송으로 찬탄하는데 그 열 명의 보살들이 쭈욱 이제 게송으로 이제 찬탄을 하는 그런 그 내용이고 합니다. 아주 점입가경으로『화엄경』이 자꾸 이제 세월이 많이 갔지마는 자꾸 좋은 아주 볼만한 그런 그 방향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나, 偈頌讚歎
爾時에 海月光大明菩薩摩訶薩이 承佛威力하사
普觀一切菩薩衆莊嚴海已하고 卽說頌言하사대
諸波羅蜜及諸地가 廣大難思悉圓滿하사
無量衆生盡調伏하시며 一切佛土皆嚴淨이로다
如佛敎化衆生界하사대 十方國土皆充滿하야
一念心中轉法輪하사 普應群情無不遍이로다
佛於無量廣大劫에 普現一切衆生前하사
如其往昔廣修治하야 示彼所行淸淨處로다
我覩十方無有餘하며 亦見諸佛現神通하사
悉坐道場成正覺하시니 衆會聞法共圍遶으로다
廣大光明佛法身이여 能以方便現世間하사
普隨衆生心所樂하야 悉稱其根而雨法이로다
眞如平等無相身이요 離垢光明淨法身이라
智慧寂靜身無量하사 普應十方而演法이로다
法王諸力皆淸淨하사 智慧如空無有邊이라
悉爲開示無遺隱하사 普使衆生同悟入이로다
如佛往昔所修治와 乃至成於一切智내하야
今放光明遍法界하야 於中顯現悉明了로다
佛以本願現神通하사 一切十方無不照하시니
如佛往昔修治行하야 光明網中皆演說이로다
十方境界無有盡하야 無等無邊各差別이어늘
佛無碍力發大光하사 一切國土光明顯이로다
爾時(이시)에 海月光大明菩薩摩訶薩(해월광대명보살마하살)이 여러분들은 보살님 소리만 듣죠? 마하살은 아직 안 붙었죠. 허허 이 마하살 붙을려면 공부 많이 해야 되요. 부처님 위신력을 받들어서 널리 일체 보살대중 莊嚴海(장엄해)를 관찰해 마치고, 일체 보살대중들의 장엄바다. 보살대중들이 이렇게 모이는게 장엄이에요. 그 개개인이 이렇게 오면은 별 관심없을지 모르지만 나는 몇 분이 오셨는가? 빈 자리는 있는가? 없는가? 스님들이 공부할 때나 우리 신도님들이 공부하실 때나 늘 그런 생각합니다. 옆 사람이 온 것은 나에게 장엄되고 내가 온 것은 옆 사람에게 장엄이 되고 그래서 우리 모두에게 장엄이 되고, 장엄이라는게 그런 것입니다. 참 여러 가지 장엄이 많죠.
장엄을 관찰해마치고, 그래 보살대중이 대중들이 장엄바다를 관찰했다. 그랬어요. 뭐 다른게 아니라 보살대중들이 가득히 차 있는, 얼마나 장엄스럽습니까? 무슨 딴 장엄이 왜 필요합니까? 대중들이 많이 모여서, 신심으로 모여있는 그 어떤 그 열기가 넘쳐나는 것 그보다 더 좋은 장엄은 없어요. 장엄바다를 관찰해마치고 게송을 설해 말씀하사대
① 諸波羅蜜(제바라밀)과 及諸地(급제지)가 諸波羅蜜하는 것은, 우리가 육바라밀(六波羅密)이 기본이지 않습니까? 거기다가 이제『화엄경』에서는 십바라밀(十波羅密)이라고 해서 기본 六바라밀에다 사바라밀(四波羅密)을 더해요. 행, 원, 력, 지 그래요.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 그 다음에 이제 행, 원, 력, 지 이렇게 이제 열 가지 바라밀이 구성되는데 그것은 이제 매 지(地)마다 주바라밀(主波羅密)이 있고 조바라밀(助波羅密)이 있고, 그 다음에 예를 들어서 일지(一地)에 보시가 主바라밀이라면 나머지 九바라밀은 助가 되고, 그 다음에 이지(二地)에는 지계바라밀이 主가 되면 나머지 보시바라밀과 아홉 바라밀이 또 助가 되고, 이런 식으로 구성이 다 돼있습니다.
왜 그렇게 이제 짜놨는고 하면은? 이 세상은 전~부 그렇게 짜여져 있어요. 세상원리가 전부 그렇게 참 씨줄과 날줄이 짜서 그 천을 이루듯이 그렇게 짜여져 있습니다. 지구도 그렇게 짜여져 있잖아요. 그것을 발견하고서 전부 씨줄과 날줄로 표시해놨잖습니까? 뭐 북위 몇 도 무슨 뭐 몇 도, 몇 도 이런 식으로 우리가 표현하는 것도, 지구가 그렇고 우주가 그렇고 사람이 그렇고 모든 존재가 그렇게 짜여져 있어. 그래서 그런 원리를 환~히 꿰뚫어 본 옛날 성인 부처님은 거기에 맞게 이렇게 이제 설법도 그런 이치에 맞게 하는 것입니다.
요 諸地라고 하는 것은 십주, 십행, 십지, 십신, 십주, 십행, 십회향, 십지, 등각, 묘각 이런 지위를 諸地라 그래요. 지위점차(地位漸次) 十바라밀과 그리고 지위점차가
廣大難思悉圓滿(광대난사실원만)하사 그랬어요. 광대해. 아주 넓고 커. 그리고 難思 생각하기가 어려워. 생각으로 얼른 이해가 안 될 정도로 불가사의하게 원만하다 이 말이여. 전부 아주 제대로 우리가 눈을 뜨고 보면요 이 세상에 있는 모든 현상들이 아주 제대로 짜여져 있어. 일체가 제대로 짜여져 있고 제대로 짜여져 있는 그 내용을 그대로『화엄경』에서 표현하고 있고
그래서 서양학자들이『화엄경』공부를 하고는“이 세상에서 최고의 걸작은『화엄경』이다.”그랬어요.“인류가 남긴 최고의 걸작품은『화엄경』이다.”워낙 이 우주만유의 존재이치하고 딱 들어맞게 설법이 돼있으니까. 그 다른 그 소승경전같은거 뭐 다른 유교의 가르침 등등 보면은 뭐 해라, 하지마라, 하면 된다, 안된다 뭐 그런 그 도덕적인 소리, 그런 잔소리들만 잔뜩 있거든요.『화엄경』에는 물론 그런 이치도 간혹 나옵니다마는, 그것보다는 본래 이 우주가 형성돼있는 그 존재원리를 설명합니다. 우리가 그 존재원리만 잘 알면은 아주 그 살아가는데 정말 보람있게 복되게 살아가요.
예를 들어서 뭐 차를 한 대 샀다. 차에 요즘은 뭐 온갖 기능이 많아요. 근데 그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면은 그렇게 아주 재밌고 즐거울 수가 없는데, 그 기능을 모르면 기껏해야 앞으로 가고 뒤로 가는거 밖에 못하는거야. 라디오를 하나 사도 마찬가지야. 라디오도 요즘 기능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 기능을 제대로 알면은 정말 그 라디오 하나가지고도, 오디오 하나 가지고도 아주 거기에 참 즐거움이 있듯이 그렇습니다. 이 참『화엄경』의 이치라고 하는 것은 여기서 표현은 다 해놨는데 우리가 제대로 파악을 이제 하는 것만 남았죠.
無量衆生(무량중생)을 盡調伏(진조복)하시며 일체 중생, 한량없는 중생들을 다 조복해. 그 이치에 맞도록 사는게 調伏입니다. 괜히 우리가 이치를 모르고 이치하고 뻣나가는거요. 그 뻣나가는 것은 미혹해서 그렇고 욕심이 많아서 그래. 자기 분을 모르고 하니까 이치하고 안맞는거야. 자기가 그 이치를 모르는 것도 손해인데, 이치를 모르고 뻣나가다보니까 손해가 더 오는거야. 더 손해가 나.
一切佛土(일체불토)를 皆嚴淨(개엄정)이로다 無量衆生을 다 조복해서 성숙시키고 그리고 온 세상을, 一切佛土라고 하는 것은 전부 모든 사람, 모든 생명이 전부 부처님이기 때문에 그래 一切佛土야. 전부가 불국토라고. 부처님이 사니까 불국토야. 일체 불국토를 다 청정하게 장엄했다. 다 아름답게 장엄했더라.
본래 그렇게 돼있어요. 사실은, 그런 사실에 우리가 이런 공부를 통해서 눈 뜨는 일만 남았습니다.
② 如佛敎化衆生界(여불교화중생계)하사 하야 부처님이 중생계를 교화하는거와 같이 佛敎化衆生界 부처님이 중생세계를 교화하는거와 같이 十方國土(시방국토)도 皆充滿(개충만)하다 시방국토도 전부 그렇게 중생계를, 중생계를 교화하듯이 그렇게 충만하게 해서
一念心中(일념심중)에 轉法輪(전법륜)하사 뭐 우리는 아직은 그런 수준이 못되니까 이렇게 매 시간마다 와서 이렇게 공부하고 강의를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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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_()()()_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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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인류가 남긴 최고의 걸작품을 공부하는 수승한 인연 매일 매일이 축제 날 입니다.화풍정님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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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_()()()_
옆 사람이 온 것은 나에게 장엄되고 내가 온 것은 옆 사람에게 장엄이 되고 그래서 우리 모두에게 장엄이 되고,,,
화풍정님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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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切佛土 === 모든 생명이 전부 부처님이기 때문에 그래서 一切佛土다...._()()()_
고맙습니다._()()()_
전에 교직에 있었을 때, 전생의 자기 이름을 기억하는 아이가 있었습니다. 무언가 정상에서 밧어난 듯 해서 특수학급에서 공부했던 아이였습니다만, 어른스님의 '훈습' 이야기에서 그 아이가 생각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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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뭐다? 공덕 닦는 일이다.
하하하하 자기 자신에게 공덕 닦는 일 최고 좋은건?『화엄경』공부하는거다.
하하하하 일단 내 자신에게 최고로 공덕이 되게 하는 일,
이 세상에서 제일 가는 가르침『화엄경』공부하는 일이다.
요거 아주 원칙을 꽉 가지고 저 심어두십시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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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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