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고관절통증@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고관절통증@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시행!!
고관절@고관절통증@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시행!!
고관절@고관절통증@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시행!!
고관절은 공모양의 대퇴골두와 이를 감싸고 있는 소켓 모양의 비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골반을 하지에 연결시켜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관절이다.
고관절은 부드러운 연골로 덮여 있고 관절낭으로 둘러쌓여 있으며 활액이라는 관절액을 이용, 원활한 관절 운동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증 이나 퇴행성고관절염, 화농성감염 등이 발생하면 골두 함몰이 일어나고 연골은 심하게 손상되어 골 파괴가 일어나 심한 통증과 관절 운동제한이 발생한다.

이런경우 적극적인 수술치료가 필요하며 그 선택의 하나로 인공고관절수술이 각광을 받고있다.
인공고관절 수술은 관절이 외상이나, 질병 또는 다른 원인으로 인해 더 이상 관절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을때 그기능을 대체 하여 일상 생활을 가능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인공고관절수술은 심한 연골파괴와 변형이 동반된 부분을 금속으로 만들어진 관절로 바꾸는 수술로 대퇴골두만 문제가 되는 경우 머리 부분을 제거하고 인공골두를 대퇴부에 삽입하고 관절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부분 관절치환술과 대퇴골두 뿐만 아니라 골반 뼈의 관절면을 이루고 있는 비구를 인공 비구로 바꾸어 관절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전치환술이 있다

이러한 수술은 통증을 제거하고 제한된 관절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인공고관절 수술의 목적은 통증 완화이다. 따라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왕성한 활동은 피해야 한다.
고관절은 구조가 무릎과 달리 훨씬 안정적이기 때문에 좀 더 많은 활동이 가능하지만 힘든 육체노동이나 고관절을 과도하게 굴곡시키는 일은 피해야한다.
이 자세를 다시 짚어 보면 상체를 구부리고 수술 한 다리가 몸의 중심을 넘어가고 관절이 안쪽으로 회전이 되는 자세이다.

이 자세가 과도하게 되면 탈구로 이어 질 수 있어 이러한 자세는 피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다리는 그대로 있는데 물건을 줍는 다는지 앉았다 일어 나면서 상체를 비틀 때 수술 한 반대면 어깨가 수술한 쪽 무릎을 향해 내려 가는 경우 가 있는데 이 자세도 다리 꼬는 자세와 비슷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고관절 수술한 쪽 무릎과 반대편 어꺠가 가까워지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다.

관절 인공관절수술 후 양반다리는 권장하는 자세이다.
자세는 다리를 벌리고 관절이 바깥으로 회전하는 자세이다
아이가 엄마등에 업혀 있는 자세와 비슷하다.
고관절에 가장 안정된 자세이기도 하다.
양 쪽 무릎끼리 멀어져 가는 자세는 안정감이 있다.

그러나!! 힘줄 보존술로서 이러한 탈구의 가능성을 많이 줄였다는 사실

첫댓글 ^^ 정보 감사합니당.
^^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가요
좋은정보네요
주의사항 도움이 되셨죠?
정보감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