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출제 기본 원칙 제7차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언어, 외국어(영어) 영역의 경우 가능한 한 여러 교과가 관련된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거나, 한 교과내의 여러 단원이 관련된 소재를 활용한 문항을 출제할 방침이다. 수리, 사회/과학/직업탐구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문항을 출제할 방침이며, 단순한 암기와 기억력에 의존하는 평가를 지양하고, 문제 해결력과 추리와 분석 등 탐구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또한 문항의 내용과 소재가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교육과정의 전 범위에서의 고른 출제는 물론 교과내용의 중요도를 고려하되, 점수 분포가 고르게 나올 수 있도록 쉬운 문항, 중간 정도의 문항, 어려운 문항을 균형 있게 출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회/과학/직업탐구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선택과목간 난이도 조정에 특히 유념하여 출제할 방침이라고. 한편 문항 형태는 5지선다형으로 하며, 수리 영역에서는 단답형 문항을 30% 포함한다. 문항당 배점은 언어, 외국어(영어) 영역은 1, 2, 3점, 수리 영역은 2, 3, 4점,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은 2, 3점,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1, 2점으로 하되, 문항의 중요도와 난이도,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여 차등 배점한다.
2.영역별 출제 방향 (1) 언어 영역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언어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하며, 고교를 졸업한 학생들의 언어적 사고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은 물론, 전체적으로 변별력이 확보될 수 있는 문항을 균형 있게 출제한다. 사실적 사고, 추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 고등 사고 능력을 측정하는 데 역점을 두되, 어휘와 어법 관련 내용 출제와 지문은 인문·사회, 과학·기술, 문학·예술, 생활·언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뽑아 독서 체험의 폭과 깊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2) 수리 영역 단순 암기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나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의 문항 출제를 지양하고 계산 능력, 이해 능력, 추론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할 방침이다. 문항의 내용과 소재가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고르게 출제하며,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에 속하는 내용은 간접적으로 관련지어 출제한다. 수리‘가’형의 선택과목 문항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내용뿐만 아니라 수학Ⅰ 또는 수학Ⅱ의 내용과도 통합하여 출제 가능하다.
(3) 외국어(영어) 영역 제7차 외국어(영어)과 교육과정 목표, 내용 및 수준에 따라 대화·담화 및 문단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되, 대학 수학에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한다. 출제범위를 공통영어 수준에서 심화선택과목 수준으로 확대하여 심화된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듣기는 원어민의 대화·담화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고, 말하기는 불완전한 대화·담화를 듣고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을 적용하여 이를 완성하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 읽기는 배경지식 및 글의 단서를 활용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상호작용적 독해 능력을 측정하고, 쓰기는 글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문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대학 수학에 필요한 독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길이의 지문을 채택하며, 의사소통 능력의 정확성 배양 차원에서 어휘 및 문법 문항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의 기본 어휘와 함께 심화 선택과목 수준의 어휘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사용하여 출제한다.
(4) 사회탐구 영역 개념·원리의 이해 능력과 탐구 능력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항을 균형 있게 출제. 종합적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해 단원간 통합 문항의 출제를 권장하며, 교육과정의 전 범위를 고르게 출제하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한 기초적 지식 및 고차적인 탐구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이해는 물론 교과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능력 및 사회 문제의 해결 능력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의 내용이나 소재 선택은 교육과정의 범위와 그 수준에 근거하되 교과서 내용에만 치중하지 않고 교과서 밖의 내용도 포함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성이 있는 교과서 이외의 소재나 내용도 출제에 포함한다. 각 과목별로 다양성을 살려서 개념의 이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형태의 문항, 탐구형 문항 등 행동목표 하위 영역을 골고루 포함하도록 출제한다. 국민공통기본교과는 간접적으로 출제 범위에 포함되나 수능 과목에 포함된 국사 과목의 경우 형평성을 고려하여 국사 교과서의 내용과 자료 등을 활용한 통합은 신중을 기하며, 자료는 표, 글, 그림 자료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제시할 것을 권장한다. (5) 과학탐구 영역 과학 개념의 이해, 적용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고르게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종합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단원간 통합 문항의 출제를 권장하고 해당 과목의 전 범위에 걸쳐 고르게 출제한다. 과학 개념의 이해 및 적용과 관련된 문항은 전체 문항수의 4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문제에 따라서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간접 출제 범위에 포함함. 문제 상황은 학문과 실생활에서 소재를 고르게 활용한다.
(6) 직업탐구 영역 동일·유사계열 대학에 진학하여 전공 관련 내용을 보다 쉽게 학습하고, 더욱 발전·심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하며, 해당 과목별 교육과정의 범위와 그 수준에 근거하여 어느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고르게 출제한다. 해당 과목과 관련이 있는 기본 개념, 원리 및 법칙, 절차 등에 대한 지식, 이해, 적용, 탐구 능력을 골고루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해당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습 요소를 소재로 활용하여 출제한다. 해당 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과 실험·실습과 관련된 실제적인 학습 상황을 활용하여 출제하되, 해당 과목별 특성에 따라 다음의 내용들도 문항 소재로 적극 활용함. 연대, 사건, 인물, 장소 등에 관한 사실적 지식을 문항 소재로 활용할 경우 사 실적 지식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 파악에 중점을 두어 출제한다. 디자인 일반 및 프로그래밍 과목은 계열 및 전공 분야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에 중점을 두어 출제하며, 프로그래밍 과목은 두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C와 비주얼 베이직)를 사용하여 출제한다.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기초적인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측정하도 록 출제하며, 제2외국어와 한문 과목을 정상적으로 학습한 학생들이면 누구나 쉽게 답할 수 있도록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문항을 출제한다. 의사소통 능력을 잘 평가할 수 있도록 문법 중심의 측정을 지양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생활 외국어의 언어 사용 측면이 강조된 평가 문항 출제와 한자와 한자어의 이해 및 적용능력 그리고 한문의 독해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제7차 외국어과 교육과정(Ⅱ)’에서 다루지 않기로 한 문법 사항과 다음에 제시한 제2외국어Ⅰ 교과서 분석 결과에 의거해 추출한‘추가 제외 문법 사항’은 출제 범위에서 제외한다.
과목 |
추가 제외 문법 사항 |
독일어Ⅰ |
수동태, Zu 부정사, 관계대명사, 간접의문문, 미래 및 과거완료 시제, 화법조동사의 복합 시칭(미래,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 |
프랑스어Ⅰ |
제롱디프, avoir+pp 문형에서의 과거분사 일치, 대명동사의 과거, 직접목적어·간접목적어의 어순, 사역동사, 지시대명사 복합형, 관계대명사 |
스페인어Ⅰ |
수동태, 부정형용사, 부정대명사, 소유대명사, 관계대명사, 직설법 현재 및 현재 진행형을 제외한 모든 시제 |
러시아어Ⅰ |
형용사의 비교급·최상급, 조건법 |
중국어Ⅰ, 일본어Ⅰ, 아랍어Ⅰ 과목은 별도의 ‘추가 제외 문법 사항’ 없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의사소통 기능 예시문의 해당 사항과 보편적인 문법 사항 위주로 출제함. |
3.영역/과목의 선택 및 출제 번위, 문항수
영역 / 구분 |
문항수 |
출제범위(선택과목) |
언어 |
50문항 |
범교과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 |
수리 (택1) |
'가'형 |
30문항(수학Ⅰ- 12문항, 수학Ⅱ- 13문항, 선택-5문항) |
수학Ⅰ+수학Ⅱ+선택과목(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등 3과목 중 택 1) |
|
'나'형 |
30문항 |
수학Ⅰ |
외국어(영어) |
50문항 |
범교과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 |
사회/과학/직업탐구(택1) |
사회탐구 |
과목당 20문항 |
윤리(윤리와 사상+전통윤리), 국사,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지리, 한국근·현대사, 세계사, 법과사회,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11과목 중 최대 택 4 |
과학탐구 |
과목당 20문항 |
물리I, 화학I, 생물I, 지구과학I, 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 등 8과목 중 최대 택 4 ※ 단, 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 과목 중에서는 최대 2과목만 선택 가능 |
직업탐구 |
과목당 20문항 |
농업정보관리, 정보기술기초, 컴퓨터일반, 수산·해운정보처리 등 컴퓨터 관련 4과목 중 최대 택 1 농업이해, 농업기초기술, 공업입문, 기초제도, 상업경제, 회계원리, 수산일반, 해사일반, 해양일반, 인간발달, 식품과영양, 디자인일반, 프로그래밍 등 전공 관련 13과목 중 최대 택 2
※ 7과목 중 최대 3과목까지 선택 가능함 (단, 컴퓨터 관련 4과목 중 최대 1과목, 전공 관련 13과목 중 최대 2과목 선택 가능). ※ 실업계열의 전문 교과를 82단위 이상 이수해야 응시할 수 있음. |
제2외국어/한문 |
과목당 30문항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한문 등 8과목 중 택 1 |
4.채점 및 성적 통지 (1) 채점 관리 및 방법 채점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진행하며, 채점위원회를 구성하여 채점 원칙 및 처리 절차, 세부 처리기준을 마련한다. 채점위원회 위원은 교육인적자원부 관계자, 교육 전문가 및 전산 전문가, 일선학교 교장(감) 및 교사, 학부모 대표 등으로 구성한다.
(2) 성적 통지 수험생이 응시한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등으로 영역을 구분하여 표기하며, 수리 영역의 ‘가’형, 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응시한 선택과목명을 표기한다. 영역/과목별로 등급을 기재하고, 등급은 영역/과목별로 점수(정답한 문항에 부여된 배점의 합)를 기준으로 수험생의 상위 4%까지를 1등급으로, 그 다음 7%를 2등급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순차적으로 등급을 부여한다.
등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비율(%) |
4 |
7 |
12 |
17 |
20 |
17 |
12 |
7 |
4 |
누적비율(%) |
4 |
11 |
23 |
40 |
60 |
787 |
89 |
96 |
100 | - 동점자 발생으로 기준 비율을 초과하는 경우, 상위의 등급을 부여함. - 수리 ‘가’형은 ‘공통 문항’을 이용한 선택과목 점수 조정 절차를 거친 후 등급을 부여함.
(3) 성적통지표 교부 2007년 12월 12일(수)에 시·도교육청 또는 출신 고등학교를 통하여 응시생에게 교부하며, 성적일람표는 시·도교육청을 통하여 당해 고등학교에 배부한다. 단, 검정고시 출신자, 기타 학력자 등의 성적일람표는 시·도교육청에 배부한다.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통지표(예시)>
수험번호 |
성명 |
주민등록번호 |
출신고교 ( 반 또는 졸업연도) |
12345678 |
홍길동 |
890101-1087654 |
한국고(0009) |
구분 |
언어영역 |
수리영역 |
외국어(영어) 영역 |
과학탐구영역 |
제2어어어/한문영역 |
'가'형 (미분과 적분) |
물리Ⅰ |
화학Ⅰ |
생물Ⅰ |
지구과학Ⅰ |
일본어Ⅰ |
등급 |
2 |
2 |
1 |
4 |
2 |
3 |
1 |
2 |
5.부정행위 방지대책 (1) 철저한 시험 관리·감독 도모 쪾시험실당 수험생수를 28명 이하로 하여 수험생간 간격을 적절히 유지한다. 쪾시험실당 감독관은 2명(단, 탐구 영역은 3명)으로 하여 교시별로 교체하며, 5개 교시 중에서 최대 4개 교시만 감독하도록 하여 시험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한다. 쪾시·도교육청의 여건에 따라 큰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동일 학교 소속의 응시자와 감독관을 서로 다른 시험장 또는 시험지구에 최대한 교차 배치한다. 쪾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영역의 문제지는 2개의 유형(홀수형, 짝수형)으로 제작하여 배부한다. 쪾휴대용 금속탐지기를 복도감독관에게 지급하여 활용한다. 쪾시험실 반입 금지물품, 휴대 가능물품의 종류, 관리절차 등은 수험생 유의사항 등 관련 지침에 명시한다. 쪾시·도교육청을 통하여 시험감독관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2) 대리시험 방지 쪾응시원서는 응시자가 직접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예외사례를 엄격하게 제한한다. 쪾응시원서를 출신학교 단위로 일괄 제출하도록 하며, 개인별 원서 제출자와 대리 제출자는 특별 관리한다. 쪾매 교시마다 응시자와 응시원서 및 수험표의 사진을 대조·확인하고, 특히 1, 3교시 시험 시작 전 본인 확인시간을 별도로 설정하여 감독을 강화한다. 쪾응시원서에 부착하는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양쪽 귀가 나오도록 정면 상반신을 촬영한 여권용 규격 사진으로 제한한다. 쪾매 교시 답안지에 일정한 길이의 시, 금언 등을 기재하는 확인란을 두어 필요시 필적 감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쪾모든 대입전형일정 종료 후 각 대학별 최종합격생의 응시원서를 당해 대학의 요구가 있는 경우 대학에 제공하여 본인 여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한다.
(3) 부정행위자에 대한 조치 1) 부정행위 유형(교육인적자원부 훈령 708호) 쪾다른 수험생의 답안지를 보거나 보여주는 행위 쪾다른 수험생과 손동작, 소리 등으로 서로 신호를 하는 행위 쪾부정한 휴대물을 보거나 무선기기 등을 이용하는 행위 쪾대리시험을 의뢰하거나 대리로 시험에 응시한 행위 쪾다른 수험생에게 답을 보여주기를 강요하거나 폭력으로 위협하는 행위 쪾시험 종료령이 울린 후에도 계속 답안지를 작성하는 행위 쪾4교시 탐구영역의 경우 선택과목 시간별로 해당 선택 과목이 아닌 다른 선택과목의 문제 지를 보거나 동시에 2과목 이상의 문제지를 보는 행위 쪾감독관의 본인 확인 및 소지품 검색 요구에 따르지 않는 행위 쪾시험실 반입 금지물품을 반입하고 1교시 시작 전에 제출하지 않은 행위 쪾시험시간 동안 휴대 가능물품 외 모든 물품을 휴대하거나, 감독관의 지시와 달리 임 의의 장소에 보관한 행위 쪾기타 시험감독관이 부정행위로 판단하는 행위
(4) 부정행위 발견 시 조치 절차 쪾감독관간 합의하에 해당 응시자에게 부정행위 사실을 통고하고, 시험실에서 퇴장시킨다. 쪾당해 교시 종료 후 감독관이 ‘부정행위자 조서’를 작성하고 부정행위자가 작성한 ‘자술서’를 첨부하여 시험장 책임자에게 제출한다. 쪾시험장 책임자는 시험지구 책임자에게 보고한다. 쪾부정행위 처리결과는 해당 시·도교육청에서 교육인적자원부에 별도로 보고한다. 쪾수능시험 종료 후 추가로 인지한 부정행위는 해당 시·도교육감이 기초 조사를 실시한 후 부정행위 사실이 확인되면 교육인적자원부의 ‘수능부정행위 심의위원회’에 통보하고, 동 위원회에서 처리방안을 심의 결정한다.
(5) 대리응시 의혹이 있는 응시자 발견 시 조치 절차 쪾당해 시험실 감독관의 합의하에 시험장 책임자에게 보고한다. 쪾해당 응시자가 지원한 모든 영역/과목의 시험 종료 후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별도의 장소로 안내한 뒤 본인 여부를 확인한다. 쪾대리응시 사실 확인 시 부정행위자의 최종 교시 제1감독관이 ‘자술서’를 첨부하여 ‘부정행위자 조서’를 시험장 책임자에게 작성·제출한다.
(6) 부정행위자에 대한 조치 쪾부정행위를 한 자는 고등교육법 제34조 제4항~6항에 의거 당해 시험을 무효로 하고 당해 시험의 시행일이 속한 연도의 다음 연도 1년간 시험의 응시자격을 정지한다. 다만, 시험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금지된 물품의 소지 또는 반입, 감독관 지시사항의 불이행 등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경미한 부정행위를 한 자에 대하여는 응시자격을 정지하지 아니한다. 쪾응시자격이 정지 중에 있는 자는 그 기간 중 수능에 응시할 수 없다. 쪾응시자격이 정지된 자가 정지기간이 종료된 후 수능에 응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20시간 이내의 인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