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은, 12장에서부터 시작된 그리스도인의 생활 윤리에 대한 말씀의 연속입니다. 1~7절을 보겠습니다.
1 사람은 누구나 위에 있는 권세에 복종해야 합니다. 모든 권세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며 이미 있는 권세들도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2 그러므로 권세를 거역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명을 거역하는 것이요, 거역하는 사람은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3 치안관들은, 좋은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두려울 것이 없고, 나쁜 일을 하는 사람에게만 두려움이 됩니다. 권세를 가진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으려거든, 좋은 일을 하십시오. 그러면 그에게서 칭찬을 받을 것입니다.
4 통치자는 여러분 각자에게 유익을 주려고 일하는 하나님의 일꾼입니다. 그러나 여러분 각자가 나쁜 일을 저지를 때에는 두려워해야 합니다. 그는 공연히 칼을 차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나쁜 일을 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진노를 집행하는 사람입니다.
5 그러므로 진노를 두려워해서만이 아니라, 양심을 생각해서라도 복종해야 합니다.
6 같은 이유로, 여러분은 또한 조세를 바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일꾼들로서, 바로 이 일을 하는 데 힘을 쓰고 있습니다.
7 여러분은 모든 사람에게 의무를 다하십시오. 조세를 바쳐야 할 이에게는 조세를 바치고, 관세를 바쳐야 할 이에게는 관세를 바치고, 두려워해야 할 이는 두려워하고, 존경해야 할 이는 존경하십시오.
로마제국의 통치를 받아들이고 그 위정자들에게 복종하라는 것인데, 이 본문에는 아무런 조건도 붙어있지 않습니다. ‘통치자가 부당한 통치를 하지 않는다면’이라든가, ‘치안관들이 폭력을 함부로 행사하지 않고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그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라면’ 등의 조건들이 전혀 붙어있지 않고 그냥 복종하라고만 말합니다.
이 본문이 정당성을 가지려면 두 가지 전제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한 가지 전제는 본문이 말하고 있습니다. 모든 권세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라는 전제입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또 하나의 전제도 충족되어야 합니다. 모든 권세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기에 위정자들이 먼저 하나님께 복종해야 한다는 전제입니다.
그러니까 위정자들에게 복종하라는 이 본문은 원론상으로는 동의할 수 있지만, 위정자들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고 제 멋대로 권력을 휘두르는 상황에서는 정당성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런데 본문에는 이 두 번째 전제가 빠져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그걸 미처 생각하지 못해서 빠뜨린 것일까요? 그럴 사람이 아닙니다. 자신은 그리스 철학에 능통하다고 스스로 자부한 사도 바울입니다. 당연히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책들도 충분히 읽고 이해했을 바울이 그 중요한 전제를 달지 않은 것은 놓친 것이 아니라 일부러 뺐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이제 막 태동한 교회의 힘이 너무나 약했기 때문입니다. 로마에 밉보였다가는 생존하기 어려운 현실을 바울은 감안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박정희와 전두환 시대에, 교회의 안녕을 염려할 수밖에 없었던 바울의 애절한 마음은 읽지 못하고, 성경에 그렇게 쓰여있으니 무조건 국가의 방침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는 독재자의 대변자들이 우리 한국 교회 강단에는 너무나 많았습니다.
통치자가 올바른 길로 간다면, 정말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가 되어 제 역할을 다한다면, 그리스도인 뿐 아니라 모든 국민이 본문의 말씀대로 따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독재자가 함부로 입에 올려도 되는 말씀은 아닙니다. 더구나 독재자가 요구한다고 해서 설교자가 강단에서 그대로 반복해도 좋은 말씀은 더더욱 아닙니다.
통치자가 가진 권력과 권위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위임권위고, 절대권위는 하나님께 있는 것이기에, 위임권위자가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면, 그리스도인은 절대권위자인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위임권위자를 몰아낼 정당한 권리를 갖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8~10절을 보겠습니다.
8 서로 사랑하는 것 외에는, 아무에게도 빚을 지지 마십시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율법을 다 이루었습니다.
9 "간음하지 말아라. 살인하지 말아라. 도둑질하지 말아라. 탐내지 말아라" 하는 계명과, 그 밖에 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모든 계명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여라" 하는 말씀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10 사랑은 이웃에게 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
이 본문에 대한 설명은 굳이 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이 말씀대로 실천하며 살아간다면 우리 사는 세상은 금방 천국으로 바뀔 것입니다. 11~14절도 보겠습니다.
11 여러분은 지금이 어느 때인지 압니다. 잠에서 깨어나야 할 때가 벌써 되었습니다. 지금은, 우리가 처음 믿을 때보다, 우리의 구원이 더 가까워졌습니다.
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이 왔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둠의 행실을 벗어 버리고, 빛의 갑옷을 입읍시다.
13 낮에 행동하듯이, 단정하게 행합시다. 호사한 연회와 술취함, 음행과 방탕, 싸움과 시기에 빠지지 맙시다.
14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으십시오. 정욕을 채우려고 육신의 일을 꾀하지 마십시오.
이 말씀도 기록된 그대로 좋은 말씀입니다. 하지만 이 본문을 쓰고 있는 사도 바울의 의식 속에, 예수께서 다시 오실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담겨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읽을 필요는 있습니다. 물론 사도 바울을 비롯해서 자신들이 살아있을 당대에 예수께서 다시 오실 것이라고 믿었던 제자들의 믿음이 실제 사실과 일치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미 지난 역사가 충분히 증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