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디젤기관차 DE10형
1. 제원
데뷔 - 1966년
길이/폭/높이 - 14150 / 2950 / 3965
영업최고속도 - 85km/h(고속단) 45km/h(저속단)
궤간 - 1067mm
축배치 - AAA-B
액체변속기 - 호이트식 DW6 변속기
탑재엔진 - DML61ZB(1350ps/1550rpm) 1기
운전정비중량 - 65.0t
대차 - DT131E / DT141 / TR108C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 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PS
국철 시대부터 사용되던 입환용 디젤기관차 DE10형은 국철이 민영화된 이후에 JR동일본으로 총 68량이 넘어왔다. 주로 각 차량센터 중심으로 입환작업 및 공사임시열차, 공장으로의 입출장 열차의 견인에 사용되고 있다. 2023년 현재 23량이 각 차량센터에 배치되어 잇으며, 특히 군마차량센터의 1705호기는 포도색과 흰색 띠로 도색을 변경하여, 이벤트 및 임시열차견인 등에 사용되고 있다. 군마차량센터 소속차량은 오오미야종합차량센터, 타바타운전소, 미토운수구, 키사라즈파출 등 각 거점에 상주하며 입환 등에 사용하고 있다.
2. 운용노선
JR동일본 각 노선 입환 / 임시열차 견인용으로 사용
3. 차량배치
JR동일본 군마차량센터 소속 기관차(총 9량)
1571호기, 1603호기, 1604호기, 1654호기, 1685호기, 1697호기, 1704호기, 1705호기, 1752호기
JR동일본 고리야마종합차량센터 고리야마파출소 소속 기관차(5량)
1124호기, 1180호기, 1649호기, 1651호기, 1760호기
JR동일본 모리오차량센터 소속 기관차(4량)
1762호기, 1763호기, 1764호기, 1765호기
JR동일본 아키타종합차량센터 소속 기관차(3량)
1187호기, 1647호기, 1759호기
JR동일본 니이가타차량센터 소속(2량)
1680호기, 1700호기 - 증기발생장치 없음
총 23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JR동일본 디젤기관차 DE11형(중입환용 기관차)
[JR동일본 DE11형 1045호기 / Wikipedia 자료사진]
1. 제원
데뷔 - 1970년
길이/폭/높이 - 14150 / 2950 / 3965
영업최고속도 - 85km/h(고속단) 45km/h(저속단)
궤간 - 1067mm
축배치 - AAA-B
액체변속기 - 호이트식 DW6 변속기
탑재엔진 - DML61ZB(1350ps/1550rpm) 1기
운전정비중량 - 70.0t
대차 - DT131E / DT141 / TR108C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 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PS
DE11형 디젤기관차는 DE10형 디젤기관차의 파생형으로, 이 기관차는 객차견인을 고려하지 않은 관계로 증기발생장치를 탑재하고 있지 않다. 차륜의 공전방지를 위해 중량이 늘었으며, 중련용 점퍼가 없는 점을 제외하면 DE10형과 거의 동일하다. 국철이 민영화된 후 JR동일본이 10량을 이어받았는데, 타바타운전소 에 배치되어 객차 입환용으로 사용되었다. 이 중 1041호기가 JR동일본 군마차량센터 소속으로 아직 운용 중이다.
2. 운용노선
JR동일본 각 노선 입환용으로 사용
3. 차량배치
JR동일본 군마차량센터 소속. 1041호기 총 1량 운용.
JR동일본 디젤기관차 DD51형 800번대
1. 제원
데뷔 - 1968년
길이/폭/높이 - 18000 / 2971 / 3956
영업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축배치 - Bo-2-Bo
액체변속기 - DW2A
탑재엔진 - DML61Z(1100ps/1500rpm) 2기 V12기통 터보차저 탑재
운전정비중량 - 84.0t
대차 - DT113B 동력대차 / TR106A 중간대차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 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PS
DD51형 800번대 디젤기관차는 주로 화물견인 용도로 설계되어 증기발생장치를 탑재하고 있지 않으며 보일러와 탱크가 탑재되지 않음에 따라 운전정비중량이 가벼워졌다. JR동일본 군마차량센터 소속으로 아직 2량이 남아 있으며 각종 이벤트 열차 및 임시열차 견인에 사용된다. 특히 842호기는 비전철화 구간의 황실전용 객차 견인으로 사용된 이력이 있으며 다른 기관차와는 달리 데크 손잡이 및 연통커버 등이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운용노선
JR동일본 각 노선 임시열차용으로 사용(JR하치코선 / JR아가츠마선)
3. 차량배치
JR동일본 다카사키차량센터 소속. 800번대 842호기, 895호기 총 2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