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세전철 묘켄선은 카와니시노세구치~묘켄구치 구간을 잇는 노세전철의 주 노선으로, 카와니시노세구치역에서 한큐 다카라즈카본선과 접속하며, 이 노선의 지선 성격으로 운용되고 있다. 노세전철은 한큐전철의 자회사로서 운용 등에 있어서 한큐전철에 의존하는 성격이 매우 강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한큐전철의 노선과는 달리 산악노선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터널도 다수 존재한다.
본래는 묘켄산의 노세묘켄도로 가는 참배객을 위해 건설된 교통수단이지만, 선형이 좋지 않고 산간의 노선이며 단행의 소형차량으로 운행되는 로컬선 성격이 강한 노선이었다. 이후 주변 지역의 인구가 늘어나서 노선의 개량이 필요하였고, 또한 인근에 신도시가 개발되면서 급속히 선형이 개량되어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현재는 노세묘켄도로 가는 참배객 외에도 통근/통학 노선으로 기능하고 있다.
노세묘켄도로 갈 때는 종착역인 묘켄구치역에서 묘켄노모리 케이블카로의 환승이 필요하다. 묘켄구치역에서 케이블카의 쿠로카와역까지는 약간 거리가 떨어져 있다.
2. 역사
1913/04/13 - 노세구치~이치노토리이 구간 개업.
1917/08/08 - 이케다에키마에(현재의 JR카와니시이케다역)~노세구치 구간 개업.
1923/11/03 - 이치노토리이~묘켄 구간 개업. 전 노선 개통.
1935/11/14 - 곡선 개량 공사 완료.
1952/06/08 - 도로병용궤도 폐지. 신설된 전용철도로 교체됨.
1958/04/10 - 2량편성으로 운전 개시.
1966/01/17 - 차량의 집전장치를 트롤리폴에서 팬터그래프로 변경.
1966/04/20 - 카와니시노세구치역 개량 완성.
1967/11/30 - 카와니시노세구치~우구이스노모리 구간 복선화.
1967/12/03 - 카와니시노세구치~히라노 구간 통표폐색에서 자동폐색으로 변경.
1968/04/24 - 3량편성으로 운전 개시.
1968/07/25 - 히라노~묘켄구치 구간 자동폐색으로 변경. 통표폐색 폐지.
1968/12/05 - 타다~히라노 구간 신 선로로 교체.
1969/05/25 - 우구이스노모리~츠즈미가타키 구간 신 선로로 교체.
1969/10/05 - 우구이스노모리~히라노 구간 복선화. 최고속도 40km/h에서 60km/h로 상승. 급행 운전 개시.
1971/04/07 - 카와니시노세구치~히라노 구간에 4량편성 열차 운전 개시.
1972/03/20 - 토키와다이~묘켄구치 구간에 선로 개량.
1973/04/01 - 히라노~이치노토리이 구간 신 선로로 교체.
1974/05/19 - 이치노토리이~우네노 구간 신 선로로 교체.
1975/04/09 - 5량편성 열차 운전 개시.
1976/04/11 - 야마시타역 부근 고가화.
1977/04/24 - 히라노~야마시타 구간 복선화.
1977/10/16 - 사사베~토키와다이 신 선로로 교체.
1977/12/27 - 궤도노선에서 지방철도법에 따른 철도로 변경.
1981/12/20 - 카와니시고쿠테츠마에~카와니시노세구치 구간 폐지.
1988/07/02 - 낮시간에 카와니시노세구치~야마시타 구간의 운전 간격을 20분에서 10분 간격으로 단축.
1995/03/26 - 가선전압을 600V에서 1,500V로 승압함.
1996/11/16 - 아침 출근시간대를 제외하고는 1인승무 운전 개시.
1997/11/15 - 카와니시노세구치역 부근의 연속입체교차사업 완공.
1997/11/16 - 시각표 개정으로 특급 닛세이익스프레스 신설. 선내 운전속도 70km/h로 향상.
2000/06/04 - 평일 퇴근시간대에도 1인승무 운전 실시.
2003/05/06 - 닛세이익스프레스를 제외하고 종일 1인승무 운전 개시.
3. 운행 형태
카와니시노세구치~야마시타 구간이 복선화되어 있어 배차간격이 10분으로 고정되어 있다. 묘켄구치 발착 열차와 닛세이츄오 발착 열차가 교대로 운행되고 있으며, 또한 닛세이츄오 발착 묘켄구치행 셔틀열차가 야마시타역에서 접속이 되므로, 묘켄선 내에서는 종일 10분간격의 시각표가 유지되고 있다. 이외에 특급 닛세이익스프레스가 닛세이선, 한큐 다카라즈카선 직통으로 닛세이츄오~카와니시노세구치~한큐 오사카우메다 경로로 운전되고 있다.
닛세이익스프레스는 한큐에서 양도받은 자사 소속의 차량 6000계 6002편성을 포함하여 한큐 6000계, 1000계, 8000계 8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그 외에는 모두 자사 소속 차량으로 운전되고 있다. 카와니시노세구치역 발착 열차는 모두 4량편성으로 고정되나 야마시타~묘켄구치 구간의 셔틀열차는 2량편성도 사용된다. 닛세이익스프레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1인승무이다.
4. 운용 차량
노세전철 7200계 - 4량편성. 닛세이선 / 묘켄선 전 구간 운용.
노세전철 6000계 - 8량편성. 특급 닛세이익스프레스로 운용.
노세전철 5100계 - 2량/4량편성. 닛세이선 / 묘켄선 전 구간 운용.
노세전철 3100계 - 4량편성. 닛세이선 / 묘켄선 전 구간 운용.
노세전철 1700계 - 4량편성. 닛세이선 / 묘켄선 전 구간 운용.
한큐전철 1000계 - 8량편성. 특급 닛세이익스프레스로 운용.
한큐전철 8000계 - 8량편성. 특급 닛세이익스프레스로 운용.
한큐전철 6000계 - 8량편성. 특급 닛세이익스프레스로 운용.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하차인원 |
특급 | 보통 |
0.0km | NS01 | 카와니시노세구치 | 川西能勢口 | 6 | 113 | 효고현 카와니시시 | 유인역 | 3면 5선 | ㅜ5ㅜ4ㅜ3 2||1 | 1913/04/08 | 45,746 |
1.2km | NS02 | 키누노베바시 | 絹延橋 | | | 113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13/04/13 | 1,902 |
2.1km | NS03 | 타키야마 | 滝山 | | | 113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13/04/13 | 2,221 |
2.7km | NS04 | 우구이스노모리 | 鶯の森 | | | 113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53/08/21 | 1,073 |
3.5km | NS05 | 츠즈미가타키 | 鼓滝 | | | 113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13/04/13 | 5,048 |
4.2km | NS06 | 타다 | 多田 | | | 113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13/04/13 | 7,318 |
5.2km | NS07 | 히라노 | 平野 | 6 | 113 | 유인역 | 2면 3선 | |3 2||1 | 1913/04/13 | 7,155 |
6.4km | NS08 | 이치노토리이 | 一の鳥居 | | | 112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13/04/13 | 801 |
7.1km | NS09 | 우네노 | 畦野 | 6 | 112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23/11/03 | 7,677 |
8.2km | NS10 | 야마시타 | 山下 | 6 | 112 | 유인역 | 3면 4선 | 4||3 2||1 | 1923/11/03 | 7,030 |
8.6km | NS11 | 사사베 | 笹部 | | 109 | 무인역 | 1면 1선 | |F | 1923/11/03 | 155 |
10.3km | NS12 | 코후다이 | 光風台 | | 109 | 오사카부 토요노군 | 무인역 | 2면 2선 | 상||하 | 1978/10/16 | 3,768 |
11.2km | NS13 | 토키와다이 | ときわ台 | | 109 | 무인역 | 1면 1선 | F| | 1968/07/07 | 2,428 |
12.2km | NS14 | 묘켄구치 | 妙見口 | | 109 | 무인역 | 2면 2선 | 2ㅛ1 | 1923/11/03 | 1,132 |
6. 역사진 컬렉션
카와니시노세구치역 환승안내 - 한큐 다카라즈카본선(HK50) / JR후쿠치야마선(카와니시이케다역/G54)
야마시타역 환승안내 - 노세전철 닛세이선(NS10)
묘켄구치역 환승안내 - 노세전철 묘켄노모리케이블(쿠로카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