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1급 |
2급 |
3급 |
전 체 |
2003년 |
107 |
293 |
284 |
684 |
2004년 |
21 |
90 |
103 |
214 |
2005년 |
21 |
171 |
151 |
343 |
2006년 |
30 |
171 |
206 |
407 |
2007년 |
1 |
177 |
296 |
474 |
2008년 |
47 |
194 |
450 |
691 |
2009년 |
15 |
239 |
517 |
771 |
2010년 |
14 |
140 |
332 |
486 |
2011년 |
19 |
298 |
418 |
735 |
2012년(필기합격) |
38 |
415 |
2,042 |
2,495 |
2011년까지(전체) |
275 |
1,773 |
2,757 |
4,805 |
2. 청소년상담사의 합격률이 낮은 이유와 개선방안
청소년상담사의 합격률이 다소 낮은 이유는 1) 사회복지학과, 교육학과, 심리학과, 상담학과 등 청소년상담 관련 학과를 나온 사람이면 누구나 청소년상담사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이고, 2) 청소년상담사 출제 범위에 대한 표준 기준이 공표되어 있지 않으며, 3) 청소년상담사를 출제하는 교수진이 주로 명문대학교 출신이거나 유명 대학교에 재직하여서 청소년상담사의 전문성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기 때문인 듯하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좀 더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도 청소년상담사의 출제범위를 공표하며, 시험의 난이도와 변별도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서 시험의 출제방식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3. 청소년상담사 합격을 위한 시험 준비
1) 좋은 교재로 공부하자
청소년상담사 국가시험은 과목별로 2명의 출제자들이 현장에서 출제하는 방식이다. 일부 국가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여러 명의 출제자가 출제한 것을 출제현장에서 선정하여 다듬는 경우도 있지만(청소년지도사는 문제은행식이다), 청소년상담사는 대개 과목별로 2명의 교수진이 현장에서 출제를 한다.
동시에 수 십 과목을 출제하도록 관리하는 관리자는 모든 과목별로 모든 교재를 수집할 수는 없기에, 해당 과목을 가장 대표하는 교재 5권 내외를 현장에 비치한다. 따라서 출제자는 비치된 교재를 보고 출제하고, 가급적 2권 이상에서 출제 근거를 밝혀야 하기에, 해당 분야를 가장 대표하는 교재 중에서 중복되는 사항을 중심으로 출제한다.
수험생은 해당 분야를 가장 대표하는 교재로 공부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다. 서점에서 가장 잘 팔리고, 대학교에서 해당 과목의 교재로 널리 사용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청소년상담사 3급의 과목인 ‘발달심리’의 경우 2013년 1월 3일 알라딘에서 검색된 책의 순위는 정옥분의 발달심리학, 송명자의 발달심리학, 김태련 외의 발달심리학, 이현경의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아기발달심리학, 곽금주가 옮긴 아동발달심리학, 송길연이 옮긴 발달심리학이다. 그 중 아기발달심리학은 청소년상담사와 거리가 있기에 5권으로 압축되고, 랭킹이 좋은 한권을 선정하여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런 방식으로 교재를 선택하여 공부하면 합격에 도움이 될 것이다.
2) 시험에 나올 내용을 공부하자
청소년상담사 국가시험의 큰 문제점은 과목별 교육과정의 범위가 표준화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청소년상담사 3급은 대학에서 가르치는 과목과 어느 정도 일치하지만, 2급과 1급으로 갈수록 대학에서 가르치는 과목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시험에 어떤 내용이 나올지를 알기 어려운데, 가장 쉬운 방법은 같은 과목에서 랭킹이 좋은 책 3권을 선정하여 2권 이상에서 공통적으로 다루는 것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될 것이다.
청소년상담사 국가시험을 오랫동안 관리해 온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청소년상담사’의 과목에 대한 ‘표준 교육과정’을 공표한 바 없지만, 시험 출제 가이드라인이 있다. 이 가이드라인은 공식적인 문서라기보다는 참고 자료인데, 내용이 너무 축약되어서 구체성이 떨어진다. 사회복지사의 경우에는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가 격년으로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를 발간하는데, 청소년상담사는 그것이 없어서 아쉽다.
3)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청소년상담사 3급 출제 가이드라인
(1) 발달심리 - 발달심리학의 기초, 전 생애적 접근
(2) 집단상담의 기초 - 집단상담 이론, 집단상담 실제, 집단상담 영역별 프로그램
(3) 심리측정과 평가 - 심리측정의 기본개념, 신뢰도와 타당도, 검사의 선정과 시행, 인지적 검사, 정의적 검사, 투사적 검사
(4) 상담이론 - 청소년상담 개론, 청소년상담 이론, 청소년상담의 실제
(5) 학습이론 - 학습의 개념, 학습이론, 동기/정서와 학습
(6) 청소년이해론 [선택] - 청소년 발달, 청소년문화/복지, 청소년환경, 청소년문제
(7) 청소년수련활동 [선택] - 청소년수련활동의 이해, 수련활동 프로그램, 수련활동 지도, 수련활동 기관, 수련활동 실제, 수련활동 여건과 환경
이 점에서 청소년상담사 대비 강좌를 개설해 온 나눔복지교육원(주. 나눔씨패스. www.seepass.co.kr)의 김형준 교수(청소년상담사, 사회복지사 등)가 만든 ‘청소년상담사 3급 수험서’의 내용이 참고가 될 것이다. 청소년상담사의 기출문제가 공식적으로 공표된 적이 없기에 수험서로 공부하면 나름대로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 김형준 교수가 ‘나눔씨패스 출판사’에서 만든 책의 목차
[제1과목 발달 심리] 1. 인간발달의 이해 2. 발달연구법 3. 각 분야별 발달의 이해 4. 인간의 발달단계별 특징 5. 인간발달 일반 및 기타
[제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1. 집단상담의 의의 및 특징 2. 집단상담과 토의집단 및 집단지도 의 차이 3.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4.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집단성원 유형 5. 집단상담 계획 및 집단성원 선발 절차 6. 집단상담의 과정 7. 집단상담의 기법 8. 집단상담 윤리 및 집단상담의 평가 9. 청소년 집단상담 10.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
[제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1. 심리검사의 의미와 목적 2. 심리검사의 역사 3. 심리검사의 분류 4. 상담에서 활용되는 인간 이해의 방법 5. 측정과 검사의 기초개념 6. 지능 검사 7. 성격검사 8. 정신건강과 각종 검사
[제4과목 상담이론] 1. 지그문 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안나 프로이드의 자아 방어기제 이론 3. 아들러의 개인심리적 상담이론 4. 형태주의 상담이론(게슈탈트 상담) 5. 의사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TA) 상담이론 6. 현실주의 상담이론 7.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 7-1 엘리 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REBT) 7-2 벡의 인지치료 8. 행동주의 상담이론 9. 인간중심상담이론 10. 실존주의 상담이론 11. 상담의 진행과정 - 시작에서 종결까지 12. 주요 상담기법 13. 상담윤리
[제5과목 학습이론] 1. 학습의 정의와 종류 2. 고전적 조건형성 3. 도구적 조건형성 4. 조작적 조건형성 5. 도구적 조건 형성의 주요 현상들 6. 고전적 및 도구적 조건 형성의 한계 7. 인지학습(=형태주의 학습) 8. 사회학습이론-반두라 9. 정보처리 이론 10. 귀인이론 11. 학습장애 12. 학습동기 13. 기타 이론
[선택과목 청소년 이해론] 1.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2. 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 3. 청소년학 연구방법 - 청소년 발달 연구의 접근법 4. 청소년 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신체적 발달) 5. 청소년기 인지적 발달 6. 청소년기 정서적 발달 7. 청소년기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발달 8. 청소년기 사회적 발달 9. 청소년기 성 역할 10.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11. 청소년 상담 12. 청소년의 위험행동 13. 청소년 행정과 정책
[부 록]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 대비 중요내용 암기문장(필수과목)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 대비 ○, × 문제와 해설 중요 학자별 이론 및 실험내용 중요 용어 정리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 각 과목별 중요 보충 내용(발달심리~청소년이해론) 교육심리학 개념들 청소년 상담사 3급 모의 면접 사례 및 중요 참고자료 최근 청소년상담사 2급 기출 문제 유형 |
4) 효과적으로 공부하자
시험공부를 잘 하는 것은 합격할 때까지 공부하는 것이다. 시험의 난이도를 볼 때 청소년상담사는 상당히 어렵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출제자의 상당수가 서울대학교 출신 교수이기 때문이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전신인 한국청소년상담원의 원장은 오랫동안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성수 교수이었다. 한국청소년상담원이 확장되던 시기에 새로 채용된 ‘상담교수’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박사 출신이 많았고, 이들은 현재 전국 주요 대학교의 교육학과, 상담학과, 교육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청소년상담사 국가시험을 출제하는 인력풀은 한국청소년상담원 출신이 많기에, 결국 서울대학교 출신 교수들이 ‘청소년상담사 국가시험’을 출제한다. 또한 청소년상담사를 이미 취득하였거나, 상담학을 가르치는 교수들은 청소년상담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험의 난이도를 어느 정도 높여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고민에 빠진 청소년을 상대로 상담하는 청소년상담사는 적어도 이 정도 수준은 되어야 한다는 기대 수준이 높기에, 청소년상담사 국가시험은 다소 어려울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수험생은 기출문제의 유형을 파악한 후에 각 과목별로 주요 사항을 암기하고, 예상문제를 풀어서 실력을 확인한 후에, 요약집 등으로 다시한번 더 암기하는 것을 반복해야 한다. 이 때 전문가들이 강의하는 동영상 강좌도 적극 권유하고 싶다. 국가시험은 시험처럼 준비할 때 훨씬 합격률이 높아진다.
최선을 다해서 공부하되, 합격 여부는 운에 맡겨야 할 것이다. 청소년상담사의 합격률은 대체로 30% 이하이었는데, 시험이 너무 어려워서 합격률이 너무 낮다는 비판이 일면 다소 쉬워지기도 한다. 예컨대, 2010년과 2011년 청소년상담사 국가시험은 매우 어려워서 합격률이 낮았는데, 이에 대한 반동으로 2012년에는 다소 쉬웠고 합격률도 높아졌다. 따라서 최선을 다해서 시험 준비를 하지만, 혹 불합격하면 그 다음 해에 또 보는 것이 좋다. 또한 청소년 관련학과 학사는 청소년상담사 3급에 응시할 수 있고, 석사는 2급에 응시할 수 있기에, 대학원에 진학하여 2급에 응시하면 바로 청소년상담사 2급이 될 수도 있다.
4. 청소년상담사의 발전을 위한 제안
청소년상담사가 국가시험으로 더욱 발전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시험 과목별로 교육과정이 지침서로 표준화되고, 지침서에 맞는 교재가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와 같은 인접 분야의 경험을 차용하면 될 것이다. 한국청소년상담학회와 같은 학술단체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함께 교과목별로 지침서 안을 만들고 이를 공론화하여 ‘청소년학 교과목 지침서’를 만들 것을 제안한다.
둘째, 청소년상담사 국가시험을 1교시 필수과목 120분(1급은 90분), 2교시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60분으로 되어 있는데, 생리현상 등을 고려할 때 120분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다. 따라서 60분, 60분, 60분으로 나누어서 3시간에 걸쳐서 보거나(휴식시간을 30분에서 20분으로 줄인다), 90분, 90분으로 나눌 것을 제안한다. 인간의 생리리듬과 집중도를 고려할 때 60분, 60분, 60분으로 나누어서 볼 것을 적극 제안한다. 만약 과목별 시험문제를 30문항에서 25문항으로 줄이면 시험시간을 75분, 75분으로 줄일 수도 있을 것이다.
셋째, 필기시험을 3월 30일에 보는 것은 대부분의 수험생이 당해 년도 졸업생이라는 점에서 조금 늦은 감이 있다. 3월 30일에 시험을 보면 졸업 후 한 달 이상동안 시험 준비를 해야 하고, 면접을 5월 15일에 보고 합격통보를 받는 것이 6월 5일이다. 또한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발급 받은 것은 연수를 마친 후에 받기에, 졸업 후에 적어도 1년을 청소년상담사 시험준비만 하고 청소년상담사로 일할 기회를 잡을 수 없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사의 시험 관리를 보다 신속하게 할 것을 제안한다. 교육과정이 12월 중순이 끝나고 청소년상담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상당수 사회복지사도 함께 준비한다는 점에서 볼 때 필기시험은 2월 하순에 보고, 필기시험 합격자는 관련 서류 접수와 동시에 면접을 보게 하여 3월중에 완료할 것을 제안한다.
넷째, 합격자에 대한 연수도 신속하게 실시하여 가급적 상반기 안에는 청소년상담사의 발급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연수 대상자들이 증가하여 연수기간이 길어지는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전국의 주요 대학교 상담관련 학과와 협약을 맺어서 연수를 진행하면 훨씬 신속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한국청소년상담사협회를 통해서 상담사의 역량강화와 세력화를 도모해야 한다. 한국청소년상담사협회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협력기관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출처 : 다음카페_시민과함께꿈꾸는복지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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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ㅠㅠ멘붕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