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글로만 가르치려한다면
처음 우리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에게
역사란 너무나 멀리 힘든 길이 될 것입니다.
몇년에 어떤일이 일어나고
왜 그 사건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으면
그 사건으로 인해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되었는지
어떤 인물에 몇 년에 태어나 일생 동안 어떤 일을 했는지..
역사란 우리 속에 있는 살아있는 이야기가 아니라
글로된 외울거리에 불과하겠지요.
아이들에게 너무 힘든 일일 것입니다.
역사공부
글로만 외우려하지말고 직접 유적지를 탐방해 보면
한층 역사공부가 재미있고
내가 그 역사 속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흥미롭고 재미있을 것입니다.
오랜 세월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는 아이들과 자주 찾아 보았는데
경기도는 지리적으로도 너무 멀다보니
그림의 떡처럼 느껴졌습니다.
늘 선망의 대상이였지요.
방학을 이용해 고궁탐방 정도였지만
그것도 한 번에 힘들더라구요.
고궁탐방을 다녀와 더 절실히 느꼈던 점은 미리 공부하고 가자 였습니다.
미리 공부해 유적지나 유물에 대해 알고 듣는 것과 그냥 듣는 것과는 정말 큰 차이가 있더라구요.
아는 만큼 들리고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머리 속에 더 잘 정리해 넣을 수 있었거든요.
경기도 문화유산 속 역사 이야기의 장점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권으로 정리된 문화재 속 역사 이야기라고 할까요.
어떤 이야기가 어떤 역사적인 사실이 문화재 속에 들어있는지
아이들이 알기 쉽도록 정리되어 있었으니까요.
저도 모르는 이야기가 태반이였고
아이는 아는 이야기를 찾는게 더 빠르겠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새롭게 알게 된 이야기가 많아 너무 행복했지요.
"나,화석정 이야기는 알아.유비무환이지.이율곡 선생님이 항상 기름 걸레로 화석정을 닦게 했다는데
그게 다 먼 훗날을 내다보고 하신 일이였어.대낮처럼 밝게.."
이 책 한권이라면 문화재 박사가 될 것 같더라구요.
첫댓글 블로그http://blog.daum.net/mink2445/4582414
인터파크http://book.interpark.com/blog/leesh1932/2409012
리브로http://blog.libro.co.kr/sk2445/957034
알라딘http://blog.aladin.co.kr/787957125/5161972
예스24http://blog.yes24.com/document/5325049
교보문고http://booklog.kyobobook.co.kr/sk2445/1057716
반디앤루니스http://blog.bandinlunis.com/bandi_blog/document/4540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