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펌프의 형식승인 및 검정기술기준을 참고로 하여 질문드립니다.
1) 연결송수관 송수구에 연결하는 소방펌프차는 내연기관으로 작동하는 펌프인가요?
2) 그럼 회전수 제어가 가능한가요? 제어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예를 들어, A-1급 펌프의 규격방수압력은 0.85MPa로 되어있는데 최소압력은 얼마까지 조정될 수 있나요?
3) 회전수 제어를 위한 조작방법은 소방관이 현장에서 충분히 사용하기 쉬운가요?
화재가 발생한 층이 몇층이냐에 따라 필요양정은 차이가 클텐데
규격압력으로만 셋팅된다면 방수구쪽 방수압이 너무 과다한 층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연결송수관가압펌프와 직렬로 펌프차가 연결되는 건물의 경우,
(연결송수관 가압펌프양정+규격압력)으로만 셋팅된다면 저층쪽에서도 압력배관을 사용해야하는 문제가 발생되고요.
답변 좀 꼭~ 부탁드려요.
첫댓글 제가 소방차를 두대 구매했었습니다. 한국산이 아닌 미국산으로 한국과 달리 Spec.을 모두 작성해서 보내줘야하는 바람에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공장 Inspection도 하면서, 설비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져서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내연기관으로 작동하는 펌프입니다.
2. 회전수 제어가 가능한데, 이것은 엔진의 마력수와 연관이 되어 있으므로, 소방차 제조사별로 다 다릅니다. 이건 구매자가 요구할 수 있는데, 한국에서는 Spec.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3. 최근, 국산은 기계식이지만, 외산 소방차들은 전자제어 방식으로 버튼으로 모든 것이 제어됩니다. 심지어는 자체 Control이 가능합니다.
국산 소방차를 사지 않고 외산 소방차를 사게 된 것은 가격은 높지만, Reliability와 Performance 측면에서 솔직히 국산의 영세한 소방차 업체와 차이가 난다고 말씀드릴 수밖에 없네요. 가격이 제가 구매한 것이 대당 10억이었는데, 국산이 그 당시에 대당 7000만원이었습니다. 만일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시면 소방차 여러 해외 Spec.이나 사진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소방분야의 문제로 보는것 중의 하나가 바로 제품에 대한 스펙이 없다는 겁니다... 도면에 그냥 "엔진펌프"로만 되어 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