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핑크돌핀스 회원들과 함께하는 탐조모임 '핫핑크와쳐스' 첫번째 모임이 진행됐습니다. 본격적인 탐조활동에 앞서서 1/21(화) 주용기 생태문화연구소 소장님을 모시고 ‘탐조의 모든 것’ 특강을 들었습니다.
주용기 소장님은 환경운동가이자 갯벌 생태 및 조류 전문가로 2000년대 초반 새만금 갯벌을 방조제 건설 공사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보전활동을 펼쳤으며, 한국의 갯벌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시키기 위한 연구 활동에도 매진해오고 계십니다. 오랜 생태계 조사 활동을 바탕으로 제주 제2공항 예정지인 제주 성산읍 일대 철새 조사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용기 님은 새만금 신공항, 제주 제2공항 등 철새 이동 길목에 공항을 지으면 앞으로도 비행기와 조류의 충돌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매우 우려하셨습니다. 최근에는 항공기 사고로 인해 커다란 인명 피해가 났던 무안공항 일대를 방문해 현장 조사를 진행하기도 하셨습니다.
이번 핫핑크와쳐스 특강에서는 단순히 새를 관찰하는 법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생태학적 관점을 가지고 서식처 일대 다양한 생물종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조류의 특징🐦⬛
1) 깃털을 가지고 있다.
2) 날개를 이용해 하늘을 날 수 있다.
3) 뛰어난 시력과 가벼운 뼈를 가지고 있다.
4) 몸은 유선형이며, 날기 위해 단단한 뼈 조직을 가지고 있다.
5) 둥지를 짓고 알을 낳는다.
6) 먼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7) 체온이 높다.
🐦⬛조류 구분 요령🐦⬛
1) 몸의 크기와 형태로 구분한다. (꼬리, 목, 다리, 부리, 날개 등의 길이와 형태 등을 자세히 관찰)
2) 몸의 밝고 어두운 부분을 구분한다.
3) 몸의 색깔과 무늬로 구분한다.
4) 걷는 모습이나 나는 모습, 먹이를 찾는 모습 등 종의 특징적인 동작으로 구분한다.
5) 울음소리로 구분한다. 새가 나무나 물체에 의해 가려져 있거나 야간일 경우, 유용한 방법이다.
1월 특강에서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2월부터 핫핑크돌핀스 회원들과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 일대에 살아가는 새들을 찬찬히 기록해나갈 예정입니다. 2월 탐조모임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바라요!
2월 탐조모임 참여하기: http://hotpinkdolphins.org/hotpinkwatc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