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표된 불평등 지수에 따르면 베트남은 어떤 면에서는 개선되고 있지만 다른 면에서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Oxfam과 Development Finance International(DFI)이 발행한 불평등 감소를 위한 공약(CRI) 지수(CRII-5)의 5번째 에디션은 불평등 해소를 위한 164개국과 지역의 노력을 평가했습니다.
보고서 작성자는 공공 서비스(교육, 건강, 사회 보호), 누진세, 노동권 및 임금의 세 가지 기둥에 대한 성과를 평가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노동 관련 분야를 제외하고 베트남은 교육, 세금 및 기타 관련 정책을 통해 불평등 해소에 상당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 CRII-5 보고서에서 베트남은 세계 94위를 차지했으며, 세금 정책과 교육 자금 지원에서 주목할 만한 진전을 보였지만 노동 정책에서는 추가 개선이 필요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부정적 영향
CRII-5는 세계적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국가와 영토의 헌신과 효과를 측정하고, 다양한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개발 격차를 좁히기 위한 정책과 이니셔티브를 비교했습니다.
경제 분석가에 따르면 불평등은 지속 가능한 개발에 광범위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차원에 영향을 미칩니다. 첫째, 불평등은 평등한 기회가 부족한 인구의 많은 계층의 참여를 제한하여 경제 성장을 저해합니다. 이는 특히 불우한 계층이 교육이나 안정적인 고용에 접근할 수 없어 경제적 잠재력이 저해되고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경제 성장이 둔화될 때 더욱 두드러집니다.
또한 불평등은 사회적 비용을 증가시켜 의료 및 사회 서비스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빈곤한 지역 사회는 종종 생존을 위해 천연 자원에 의존하여 자원 고갈과 환경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환경 보호 노력을 복잡하게 만듭니다.
나아가 불평등은 정치 기관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키고 국가적 응집력을 저하시켜 개인, 집단 및 공동 이익 간의 갈등을 부추길 수 있으며, 이는 모두 지속 가능한 개발 정책의 실행을 방해합니다.
주요 정책의 후퇴
세계적 불평등을 줄이는 것은 삶의 질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CRII-5의 조사 결과는 우려스러운 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기존 세계은행(WB)과 국제통화기금(IMF) 대출을 받은 거의 모든 국가와 영토, 즉 94%가 지난 2년 동안 공교육, 건강, 사회 보호에 대한 중요한 투자를 줄였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세계은행과 IMF 대출 여부와 관계없이 84%의 국가와 영토가 지난 2년 동안 교육, 건강, 사회 보호에 대한 투자를 줄였고, 81%가 불평등을 줄이는 세금 제도의 능력을 약화시켰으며, 90%가 노동권과 최저 임금이 악화되었음을 강조했습니다.
Oxfam International의 워싱턴 D.C. 사무소장인 케이트 도널드 여사는 이러한 삭감이 낙담스러울 뿐만 아니라 위험하고 근본적으로 반개발적이며, 세계적 개발 노력을 훼손한다고 경고했습니다. "2017년 CRI 지수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대부분의 국가가 세 가지 중요한 영역에서 후퇴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DFI의 전무 이사인 매튜 마틴 씨는 "전 세계 정부가 불평등과 싸우기 위해 더 적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극단주의를 심화시키고 성장을 훼손하고 있습니다. WB가 새로운 불평등 방지 목표를 채택함에 따라 WB와 IMF는 불평등을 줄이는 정책, 즉 무료 공공 서비스, 공정한 세금 시스템, 더 강력한 근로자 권리를 옹호할 새로운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들은 양손으로 이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보고서는 정부에 대한 다양한 정책 권장 사항을 설명하면서 극심한 불평등이 지속되도록 방치할 경우 경제 성장을 저해하고 사회적 응집력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위험이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베트남에서 진행 중인 노력
베트남의 94위 순위는 2022년에 발표된 이전 보고서 CRII-4의 92위에서 하락한 것입니다. 세금 정책에서 두드러지며,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VAT 2% 감면 및 법인 및 개인 소득세 납부 기한 연장과 같은 이니셔티브 덕분에 CRII-5에서 38위라는 세계 순위를 달성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및 ASEAN 지역의 다른 중하위 소득 국가(LMIC)와 비교할 때, 불평등 완화에 대한 헌신은 칭찬할 만하며, 교육, 세금 감면 및 효과적인 세금 정책에 대한 예산 배정에서 주목할 만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교육 자금도 국가에서 꾸준히 증가했으며, 도시 가계 지출의 47%가 교육에 사용되었고 2017년에서 2022년 사이에 가계 교육 지출이 7% 증가했습니다. 현재 2,450만 명의 어린이가 있는 베트남의 학령기 인구는 2030년까지 0.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3년에 발행된 결의안 29-NQ/TW에 따라 국가 예산의 최소 20%를 교육에 할당해야 한다는 내용에 따라 정부는 교육 인프라를 강화하고 자금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경제 성장에 따라 이 수치를 계속 조정해 왔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의 노동 부문 순위는 CRII-4에서 104위에서 CRII-5에서 120위로 하락하여 노동 관련 정책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및 ASEAN 지역의 LMIC 범주에서 베트남은 이번 최신 버전에서 17개국 및 지역 중 3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ASEAN 내에서의 입지를 개선하여 4위에서 3위로 상승하여 싱가포르를 제치고 현재는 말레이시아와 태국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ASEAN의 5개 LMIC(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동티모르, 라오스) 중 베트남은 가장 높은 CRII-5 점수를 받았으며, 이는 ASEAN 국가에 비해 불평등을 줄이려는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것입니다.
베트남의 공공 서비스 제공에 대한 균형 잡힌 접근 방식과 진보적 세금 정책은 순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 기둥의 하락은 노동 정책의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한 추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베트남은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 시장 요구 간의 일치를 강조하고 기업과 교육 기관 간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육성하며 노동 관리 및 생산에서 기술 도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또한 근로자가 사회 보험, 휴식 시간, 안전한 작업 환경을 포함하여 모든 법적 권리를 보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경력 상담, 기술 교육, 재정 지원과 같은 지원 서비스가 확대되어 근로자가 경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공공 서비스와 세금 정책에 대한 이러한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은 불평등 감소 노력에서 베트남의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진보적 노동 정책에 계속 집중하면서 베트남은 미래 불평등 감소 지수에서 입지를 개선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K☆VINA 베트남 경제 뉴스| 번역권이 코베캄 K-VINA에 있으므로 무단 불펌을 금지합니다]
https://en.vneconomy.vn/vietnams-cri-index-on-way-to-being-improved.htm
Vietnam’s CRI Index on way to being improved
A recently-released index on inequality found Vietnam to be improving in some respects but slipping in others.
en.vneconomy.vn
#KVINA #코베캄 #베트남 #동남아 #투자 #기업 #진출 #법인 #임대 #공장 #창고 #리조트 #농장 #답사 #사업 #컨설팅 #자문 #호치민 #호찌민 #하노이 #하이퐁 #산업단지 #물류 #사업 #부동산 #매입 #매매 #투자 #럼동성 #mou #달랏 #oda #건설 #공무원 #현지 #김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