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의례佛家儀禮39-왕생편(往生篇) 9. 봉송(奉送), 10. 소대의식(燒臺儀式), 11. 헌식(獻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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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생편往生篇>
<< 목차 >>
十二. 장의 의례
1. 초종(初終)․시다림(尸茶林)(수계(受戒))
● 무상게 * 201 무상게(한글-원해 역)
2. 염습(殮襲)
3. 성복제(成服祭)
4. 발인(發靷)
5. 영결식(1)(永訣式(1))
영결식(2)(永訣式(2))
6. 노제(路祭)
7. 화장(火葬)
8. 매장(埋葬)
十三. 천도재 및 시식 의례遷度齋 및 施食 儀禮
1. 시련(侍輦)
2. 대령(對靈)
3. 관욕(灌浴)
● 법성게(法性偈) 법성게(한글)
4. 신중작법1(神衆作法
신중작법2
5. 거량(擧場)․설법의식(說法儀式)
설법의식-약식
6. 상단불공(上壇佛供)-지장청(地藏請)
● 천수경 ● 지장청
● 화청(회심곡)
7. 중단권공(中壇勸供)
8. 관음시식(觀音施食)
안과편安過篇
9. 봉송(奉送)
● 법성게(法性偈)
10. 소대의식(燒臺儀式)
11. 헌식(獻食)
十四. 시 식
1. 화엄시식(華嚴施食)
2. 상용영반(常用靈飯)
十五. 일반 장의 의례
1. 임종 기도(염불)
2. 조문 기도
● 영가시어 ● 광명진언
● 장엄염불
3. 성묘 의식
4. 가정 제사
9. 봉송(奉送)
봉송소(奉送疎)
오늘 (49재, 천도재)에 청하온 000영가시여,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오신 여러 영가들이시여, 이상으로써 부처님의 법력에 힘입어 이 자리에 강림하셔서 법다운 공양을 배불리 받으시고 거룩한 법문을 기쁘게 들으셨으니 이제 다시 서쪽으로 10만억 국토를 지나 아미타불 부처님이 계신 극락세계를 향해 길을 떠날 차비를 하셔야 되겠습니다. 이 세상 모든 일은 꿈과 환이니 조금도 생각 중에 머물지 말고 못다 하신 모든 일에 대한 집착과 미련과 원한은 하나도 생각지 마시고 극락세계의 구품연대에 상품상생하시어 무생법인을 누리시옵소서.
남아있는 유족들 모두가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손은 번창하여지며 가정의 평화가 이룩되고 이루고자 하는 일들이 원만성취되어 복된 삶이 되도록 보살펴주시옵기 바라옵니다.
가족과 동참하신 재자들은 모두가 부처님에 대한 믿음이 더욱 독실해지고 항상 바르고 떳떳하게 살도록 보살펴 주옵소서
이제 극락정토로 떠나시기에 앞서 당신이 사랑하신 유족들의 인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어 영가님 자신도 다시 삼보전에 하직 인사를 드리실 차례이옵니다.
봉송게(奉送偈)
봉송고혼계유정 지옥아귀급방생
奉送孤魂洎有情 地獄餓鬼及傍生
아어타일건도량 불위본서환래부
我於他日建道場 不違本誓還來赴
고혼이여 유정이여 받들면서 보내오니
지옥아귀 중생에게 붙어사는 망령이여
제가다시 다른날에 도량세워 청하리니
본래서원 잊지말고 다시돌아 오시옵소서
< 위패와 사진을 불사를 때에, 촛대, 향로, 옷 등을 들고 부처님을
향해 서서 합장 >
금일소천 000영가등 제불자 각열위열명영가
今日召遷 000靈駕等 諸佛子 各列位列名靈駕
기수향공 이청법음 금당봉송 갱의건성 봉사삼보
旣受香供 已聽法音 今當奉送 更宜虔誠 奉謝三寶
영가시여 향기로운 공양구를 받으시고
부처님의 미묘법문 정성다헤 들었으니
이제다시 영가님을 받들어서 보내오니
다시한번 정성스런 마음으로 대자대비
삼보님을 받드옵고 감사하며 예경하소
보례삼보(普禮三寶)
보례시방상주불
普禮十方常住佛(반절)
보례시방상주법
普禮十方常住法(반절)
보례시방상주승
普禮十方常住僧(반절)
행보게(行步偈)
이행천리만허공 귀도정망도정방(반배)
移行千里滿虛空 歸途情忘到淨邦
삼업투성삼보례 성범동회법왕궁(반배)
三業投誠三寶禮 聖凡同會法王宮
천리길을 떠나면서 허공속을 헤매이다
가는길에 정잊으면 그곳이곧 정토라네
몸과입과 마음다해 삼보님께 예배하니
성인범부 모두함께 법왕궁에 모이소서
『산화락(散花落)』
나무대성인로왕보살(南無大聖引路王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南無大聖引路王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南無大聖引路王菩薩摩訶薩)
< 법성계를 봉송하면서 법당과 도량을 돌고 소대로 간다. >
법성게(義相祖師 法性偈)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일미진중함시방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생사열반상공화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
生死涅槃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우보익생만허공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중생수기득이익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巴息妄想必不得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이다라니무진보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장엄법계실보전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10. 소대의식(燒臺儀式)
<소대로 간 다음 법주가 합장하고-줄을 친 곳에서 요령>
금차 문외 봉송재자 (주소) 행효자 000복위
今此 門外 奉送齋者 (住所) 行孝子 000伏爲
소천 망(엄부, 자모) 000영가
所薦 亡(嚴父, 慈母) 000靈駕
영가위주 상세선망부모 다생사장 누대종친 제형숙백
靈駕爲主 上世先亡父母 多生師長 累代宗親 弟兄叔伯
자매질손 원근친척등 각열위열명영가 차도량내외
姉妹姪孫 遠近親戚等 各列位列名靈駕 此道場內外
동상동하 유주무주 일체애고혼제불자등 각열위열명
洞上洞下 有主無主 一切哀孤魂諸佛子等 各列位列名
영가 상래 시식풍경 염불공덕 이망연야 불리망연야
靈駕 上來 施食諷經 念佛功德 離妄緣耶 不離妄緣耶
이망연즉 천당불찰 임성소요 불리망연즉 차청산승
離妄緣則 天堂佛刹 任性逍遙 不離妄緣則 且聽山僧
말후일게
末後一偈
사대각리여몽중 육진심식본래공
四大各離如夢中 六塵心識本來空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원월출동
欲識佛祖回光處 日落西山月出東
제가지금 문밖에서 전송하는 봉청재자
000복위 소천망 000영가
영가위주 복위기부 먼저세상 돌아가신
스승부모 다생동안 스승어른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원근친척등 각열위열명영가
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슬프고
외로운 일체영가 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위로부터 음식들을 베풀면서 독경하고
염불하온 공덕으로 허망하온 인연들을
떠났는가 허망하온 인연들로 떠나지를
못했는가 허망하온 인연들을 떠난자는
극락천당 불국토에 나투시네 허망하온
인연들로 떠나지를 못했으면 이승려가
마지막의 한마디를 송하오니 들으소서
지수화풍 흩어지니 꿈속처럼 흔적없고
육진경계 알음알이 본래부터 비었는데
부처님과 조사님의 회광처를 알려며는
서산에는 해가지고 동쪽에선 달이뜨네
풍송가지(諷誦加持)
염 시방삼세 일체제불 제존보살 마하살
念 十方三世 一切諸佛 諸尊菩薩 摩訶薩
마하반야바라밀
摩訶般若波羅蜜
원왕생 원왕생 왕생극락견미타 획몽마정수기별
願往生 願往生 往生極樂見彌陀 獲蒙摩頂授記別
원왕생 원왕새 원재미타회중좌 수집향화상공양
願往生 願往生 願在彌陀會中坐 手執香華常供養
원왕생 원왕생 왕생화장연화게 자타일시성불도
願往生 願往生 往生華藏蓮華界 自他一時成佛道
시방삼세 일체모든 부처님과 모든보살
마하살을 지극정성 염합니다 마하반야 바라밀
원왕생 원왕생 극락세계 태어나서
아미타불 친견하고 마정수기 원합니다
원왕생 원왕생 아미타불 회상에서
향과꽃을 항상같이 공양하기 원합니다.
원왕생 원왕생 화장연화 세계에서
너도나도 모두함께 성불하기 원합니다
소전진언(燒錢眞言)
『옴 비로기제 사바하』
봉송진언(奉送眞言)
『옴 바아라 사다 목차목』
상품상생진언(上品上生眞言)
『옴 마니다니 훔훔 바탁 사바하』
처세간여허공 여련화불착수 심청정초어피 계수례무상존
處世間如虛空 蓮華不著水 淸淸超於彼 稽首禮無上尊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
歸依佛 歸依法 歸依僧
귀의불 양족존 귀의법 이욕존 귀의승 중중존
歸依佛 兩足尊 歸依法 離欲尊 歸依僧 衆中尊
귀의불경 귀의법경 귀의승경 선보운정 복유진중
歸依佛竟 歸依法竟 歸依僧竟 善步雲程 伏惟珍重
세간속에 있으면서 허공같고 연꽃같이
물들잖고 청정하여 세간속을 초월하며
위없으신 부처님께 머리숙여 예배합니다
귀의불歸依佛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귀의법歸依法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귀의승歸依僧 승가에게 귀의합니다
귀의불 양족존 귀의법 이욕존 귀의승 중중존
귀의불경 귀의법경 귀의승경
구름타고 가시는길 천길만길 잘가시길
저희들은 진정으로 머리숙여 바랍니다
보회향진언(普廻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바 훔』
화탕풍요천지괴 요요장재백운간
火蕩風搖天地壞 寥寥長在白雲間
일성휘파금성벽 단향불전칠보산
一聲揮破金城壁 但向佛前七寶山
불길솟고 바람불어 하늘땅이 무너져도
고요로운 이마음은 구름사이 있으면서
한소리에 금성벽을 깨뜨리고 없앴으니
이젠다만 부처님전 칠보산을 향하시라
회향게(回向偈)
나무환희장마니보적불(1배)
南無歡喜藏摩尼寶積佛
나무원만장보살마하살(1배)
南無圓滿藏菩薩摩訶薩
나무회향장보살마하살(1배)
南無廻向藏菩薩摩訶薩
<소대는 사흘 뒤에 청소를 한다.>
11. 헌식편(獻食篇)
(헌식편을 생략할 경우 헌식하는 사람이 속으로 염하면 된다.)
차도량내외 일체무주유주 고혼제불자등 각열위열명
此道場內外 一切無主有主 孤魂諸佛子等 各列位列名
영가 법력난사의 대비무장애 입입변시방 보시주법계
靈駕 法力難思議 大悲無障碍 粒粒遍十方 普施主法界
선밀가지 신전윤택 업화청량 각구해탈
宣密加持 身田潤澤 業火淸凉 各求解脫
변식진언(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칭양성호(稱揚聖號)
나무 다보여래 나무 묘색신여래 나무 광박신여래
南無 多寶如來 南無 妙色身如來 南無 廣博身如來
나무 이포외여래 나무 감로왕여래
南無 離怖畏如來 南無 甘露王如來
원차가지식 보변만시방 식자제기갈 득생안양국
願此加持食 普遍滿十方 食者除飢渴 得生安養國
시귀식진언(施鬼食眞言)
『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
시무차법식진언(施無遮法食眞言)
『옴 목역능 사바하』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원아소주수 변작감로미 일적지소첨 중혼개이고
願我所呪水 變作甘露味 一滴之少沾 衆魂皆離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