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6일 화요일(癸卯년 辛酉월 丁亥일)
乾
□丁辛癸
□亥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추석 연휴가 다가오니 차량이 많아졌다. 아직 추석까지는 시간이 있으니 귀향 인파는 많지 않을 것인데 거리가 분주하다. 미리 성묘를 다녀오려고 형과 누나에게 전화했더니 바쁘다고 했다. 여자들이 더 바쁜 모양이어서 누나는 불참하고 80대 노인이 된 형과 둘이 이리저리 돌아다녔다. 그래서 거리에 차량이 늘었는가 보다.
어릴 때 함께 자란 형제 남매들이 세월이 흐르니 다른 모습으로 살아간다. 모두 가정을 꾸리고 명절에는 주인이 되어 아들딸 손님맞이 준비에 바쁘다. 시간 즉 운이 변해가니 사주팔자는 그대로이지만 세상을 사는 모습이 바뀌었다. 형 누나 동생 관계는 변함이 없는데 외모를 보면 세월의 흐름을 실감한다.
도로가 꽉 막힌 명절 때 이동하지 말고 미리 다니면 덜 고생해도 될 것 같은데 해 년마다 명절 때면 교통지옥이 된다. 천간 생각은 지지 현실 때문에 엉망이 되는 경우가 많다. 지지 현실을 우선 고려해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지지는 시간과 공간이다. 그래서 국가에서도 명절 때가 다가오면 대책을 세운다. 나라만이 아니라 방송 백화점 터미널 공항 동네 가게 등도 지지 현실에 맞춰 명절 때면 대비를 한다. 명절 때 문을 여는 식당도 많아졌다. 아직도 꿈은 이루어진다고 믿는 사람이 많지만 빨리 꿈에서 깨야 한다. 팔자 상담을 할 때도 뜬구름과 같은 천간만 가지고 상담해서는 안 된다. 지지 현실 위주로 상담할 때 훌륭한 결과를 얻는다.
乾
□丁辛癸
□亥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십신은 천간끼리 정한다. 천간과 지지로 십신을 정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다시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한다. 무조건 반대만 할 일이 아니다. 첫 단추가 잘못되면 모든 노력이 수포(水泡)가 된다. 학창 시절보다 더 열심히 공부하는 데도 명리학 실력이 늘지 않는 이유는 첫 단추가 잘못된 경우가 많다. 눈금이 올바로 매겨진 저울이나 자로 측정해야 한다. 눈금이 틀린 저울과 자로는 아무리 노력해도 헛수고가 되기 쉽다.
연간 癸水 편관은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다. 연간 癸水는 월지와 연지에서 사(死) 중 목욕이다. 월간 편재 辛金은 확산 상승하는 속성이 있고 월지 酉에서 태(胎)다. 월지는 동주(同柱)의 지지도 되니 태(胎) 중 태(胎)다. 일간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월지와 일지에서 목욕 중 건록이다. 원국에서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이런 방식으로 정해진다. 원국에서 정해진 그릇의 종류와 크기는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토끼로 태어나면 죽을 때까지 토끼다. 토끼가 개명(改名)이나 성형(成形)한다고 호랑이가 될 수는 없다. 한 번뿐인 삶에서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바꾸려고 헛수고를 하는 일이 없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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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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丑월 辛金
□辛□□
□□丑□
十二月 辛金 寒凍之極 先丙後壬 無丙不能解凍 無壬不能洗淘。丙壬兩透 金馬玉堂之客。
丑월 辛金은 한동(寒冬)이 극에 이르니 먼저 丙火를 쓰고 다음에 壬水를 쓴다. 丙火가 없으면 해동이 불능하고 壬水가 없으면 도세(淘洗)가 불능이다. 丙火와 壬水가 양투하면 금마옥당(金馬玉堂)의 인물이 된다.
해설) 난강망은 辛金은 丙火와 壬水를 좋아한다고 한다. 丑월 辛金에서도 丙火와 壬水 타령은 계속된다. 丙火와 壬水가 모두 천간에 있으면 금마옥당(金馬玉堂)에 오르는 인물이 된다고 한다.
丑월은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로 甲木과 辛金이 관대에 이른다. 인간이 춥다고 느끼는 체감(體感)을 학문에 적용하면 안 된다. 체감은 지역마다 다르고 사람에 따라 다르다. 명리학에서는 수억년 동안 변하지 않는 하늘과 땅의 변화에 집중해야 한다. 지구에서는 지구의 공전과 자전이 자연의 법이다.
난강망은 亥子丑에서는 추우니 丙火를 써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亥子丑에서 丙火는 절태양이다. 절태양은 휴식 충전하는 시기이다. 잠을 자는 것과 같다. 인간은 24시간 일하려고 한다. 자연은 수억 년 동안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을 자는 일을 하며 반복하며 생명을 이어왔다. 또 난강망은 辛金은 壬水가 좋다는 말도 반복하고 있다. 지지의 변화에 따라 천간은 수시로 변한다. 노력한 만큼 실력이 늘어나려면 지지도 보지 않고 천간 몇 글자로 팔자를 보려는 방식을 멈춰야 한다.
壬丙俱藏 游庠食餼之人。
丙壬이 함께 암장(暗藏)되면 유상(游庠)하며 의식(衣食)이 여유로운 사람이다.
해설) 丑월 辛金에 丙火와 壬水가 지장간에만 있어도 의식 걱정이 없는 사람이라고 한다. 지장간에 대해서는 근거없는 이론이라고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 모든 지지에는 지장간 두세 글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모든 천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어렵게 얻은 물건도 잘못 샀거나 쓸모가 없다면 버려야 한다. 힘들게 지장간을 외웠다 하더라도 논리적으로 설명할 근거가 없다면 버리는 것이 맞다. 학문에서는 더욱 그렇다.
有丙無壬富真貴假。有壬乏丙 賤而且貧。或丙多、無壬、有癸 市中貿易之流。
丑월 辛金에 丙火는 있고 壬水가 없으면 부(富)는 참되지만 귀(貴)는 없다. 壬水가 있고 丙火가 결핍되면 하천(下賤)하고 가난하다. 丙火는 많고 壬水 대신 癸水가 있으면 시중에서 장사하는 사람이다.
해설) 계속 辛金에게는 丙火와 壬水가 좋다는 말을 듣기 싫을 정도로 반복하고 있다. 丑월 辛金에 丙火는 있고 壬水가 없으면 부(富)는 참되지만 귀(貴)는 없다고 하고, 壬水는 있고 丙火가 결핍되면 하천(下賤)하고 가난하다고 한다. 丙火는 많고 壬水 대신 癸水가 있으면 시중에서 장사하는 부류라고 하고 있다.
壬水와 丙火가 없는 팔자가 많을 텐데 오로지 壬水와 丙火 타령이다. 천간을 통제하는 글자는 지지이다. 그리고 팔자 원국을 통제하는 것은 운이다. 지지도 보지 않고 운도 보지 않고 팔자 원국 천간 몇 글자로만 판단하는 사주 공부는 실제로 아무 도움도 안 된다. 열심히 외웠는데 외웠던 글자가 없는 사주팔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교육(敎育)은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줘야 한다.
或水多、有戊己出干 又有丙丁 必主衣食充盈 一生安樂。
혹 丑월 辛金의 사주에 水가 많을 때 戊己土가 출간하고 丙丁火가 있으면 반드시 의식(衣食)이 충분하고 넘치며 일생이 안락하다.
해설) 水가 많다는 말이나 戊己土 그리고 丙丁火로 설명하는 것은 모두 오행 기준이다. 그래서 별 도움이 안 된다. 壬水와 癸水 戊土와 己土 그리고 丙火와 丁火는 음간과 양간이므로 반대로 운동한다. 水가 많으면 戊己土로 토극수해야 한다는 말도 엉터리이다. 壬水인지 癸水인지 戊土인지 己土인지 구분을 못하고 있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할 때만 사용한다.
十二月辛金 丙先壬後 戊己次之。
丑월 辛金은 丙火를 먼저 용하고 다음으로 壬水를 쓰며 戊己土는 그 다음이다.
해설) 역시 辛金에는 丙火와 壬水가 좋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다. 그리고 水가 많으면 戊己土를 써서 토극수 해야 한다고 한다. 난강망은 丑월 辛金은 할 말이 없는지 짧게 끝내고 있다.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명리고전 다시쓰기) 자평진전 재해석 3권으로 나옵니다^^ - Daum 카페
첫댓글 해설 네번째 끝 : 못하고 있다 "도" 》삭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네.
수정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세상 변해가는 거
명절이나 제사 같은 때 더 많이 실감하게 되죠
차례나 제사 안 지내는 집들도 많아졌고,
음식도 간단히,
만들어 놓은 음식 사서 놓기도 하고,
사람 오는 거 번거롭다고 밖에서 만나
식사하고 헤어지기도 하고,
정말 세월 따라 많은 것들이 변해가네요
명절에 손님 온다고
몇날 몇일 일하시던 엄마 모습은
이젠 전래동화에서나 볼 수 있는 풍경이 되가네요
* 교육은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줘야 한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