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제9장 3) 여섯째 나팔(둘째 화)/ † 네 타락한 천사를 풀어놓음과 이억의 마병대(9,12-17)
<네(4) 타락한 천사를 풀어놓음>
이미 보았듯이 사탄은 하늘에서 땅으로 내어쫓겨날 것이며, 사탄은 무저갱을 열어서 귀신에게 사로잡힌 메뚜기들을 놓아 줄 열쇠를 가지고 있다. 사탄이 무저갱을 열었을 때 메뚜기들이 무저갱에서 나오며, 풀이나 나무를 해하는 것이 아니라 이마에 하느님의 인을 맞지 않은 사람들만을 찔렀다.
메뚜기의 군대는 다섯 달 동안 사람들을 괴롭힐 권세를 가졌다(묵시9,10). 그 고통이 너무나 가혹하여 사람들은 차라리 죽기를 원하지만 죽음이 그들을 피할 것이다. 이것이 대환난의 다섯째 나팔로 시작된 첫 번째 재앙이다. 대환난의 두 번째 재앙은 여섯째 나팔로 시작되며, 마지막 재앙은 일곱째 나팔이고 그 내용은 일곱 대접이다.
묵시9,12절은 “첫째 화는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이 일들이 있은 후에 아직도 두 가지 화가 더 닥칠 것입니다.”(원문 참조)라고 말한다. 첫째 화인 다섯째 나팔이 울릴 때 사탄이 땅으로 떨어져 땅을 손상시키고, 삼 년 반 동안 하느님의 백성을 박해한다(묵시12,10, 12-17, 6). 요한은 특이한 묘사로 메뚜기를 설명하고 있다.
그 메뚜기들이 무저갱에서 올라와서 사람들을 괴롭히고 성도들을 박해하며, 하느님을 모독할 뿐만 아니라(묵시13,5-7; 11,7), 마지막 삼 년 반 동안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이방인들에게 주어져 파괴된다(묵시11,2). 다섯째 나팔의 화는 틀림없이 대환난의 가장 극심한 화들의 시작일 것이다(마태24,21).
둘째 화인 여섯째 나팔과 셋째 화인 일곱째 나팔(묵시8,13; 9,12; 11,14)도 틀림없이 대환난의 가장 극심한 화들 가운데 두 부분일 것이다. 이 세 가지 화는 여섯째 봉인에서 시작하여 일곱째 봉인의 내용인 처음 네 나팔의 손상에 이어 땅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직접적인 시험이 될 것이다(묵시3,10).
9,13절은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나는 하느님 앞에 있는 금제단(금향단)의 네 뿔에서 나오는 한 음성을 들었습니다.”(원문 참조)라고 말한다. 탈출30,10절에 의하면 속죄의 피는 구속을 위해 분향단인 금제단의 네 뿔에 발랐다.
그러므로 이것은 하느님께서 주 예수님의 구속에 근거하여 사람들을 심판한다는 뜻이다. 금제단의 네 뿔에서 나오는 음성은 사람을 심판하시는 하느님의 심판이 그리스도의 구속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레위16,18절에 의하면 오직 속죄제의 피만이 금단의 네 뿔에 발라졌다.
하느님께서 사람을 심판하시는 이유는 사람들이 복음을 영접하지 아니하고 믿으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곧 심판을 말씀하시는 음성이 네 뿔에서 나온 이유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지 않기 때문이다. 이 음성은 하느님의 음성으로서 오직 하느님만이 금향단 뒤에 계신다.
9,14절은 “나팔을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프라테스에 묶여 있는 네 천사들을 풀어주어라.”(원문 참조)고 말한다. “큰 강 유프라테스에 묶여 있는 네 천사들”은 사탄을 추종했던 4명의 악하고 거역적인 타락한 천사들임에 틀림이 없다. 성경은 그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거기에 결박되어 있었는지 말하지 않고 있다.
참고로 에제38,2절의 지명 중 “로스”는 “러시아”를, “메섹”은 “모스크바”를, “두발”은 “러시아의 두발성”을 가리킨다. “마곡”은 지금의 이란과 이락 지방을 말할 것이다. 아마 큰 강 유프라테스의 네 천사들은 장차 이 네 지방의 병사들을 이끌고 나가서 싸울 것이다(에제38,15). “바사”와 “구스” 등의 나라들은 바로 큰 강 유프라테스에 인접한 국가들이다.
유프라테스는 앗수르, 바벨론 같은 큰 침략자가 일어났던 곳으로, 하느님의 심판으로 상징되는 곳이다. 이곳은 종말의 격전지를 상징한다.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아마겟돈(16,16)이나 곡과 마곡(20,8)도 동일한 장소를 상징한다.
9,15절은 “그러자 네 천사가 풀려났는데, 그들은 어느 시간, 어느 날, 어느 달, 어느 해에 사람들의 삼분의 일을 죽이려고 준비된 이들이었습니다.”(원문 참조)라고 말한다. 이 네 천사들은 죽이는 사자들로서 일단 그들이 풀려나면 나가서 사람들을 죽이게 된다. 그들이 행하는 일들도 역시 하느님의 주도적인 통제 아래서 진행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는 대목이다.
“어느 시간, 어느 날, 어느 달, 어느 해에”는 네 천사가 어느 시간과 어느 날과 어느 달과 어는 해를 모두 합계한 열세 달 하루 한 시간 동안 사람들을 죽이려고 준비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죽이는 것은 처음에 한 시간 동안 지속되고, 다음에는 하루 동안, 그다음에는 한 달 동안, 마지막으로는 일 년 동안 지속된다.
그것은 너무 가혹하고 무시무시하므로 그것이 한 시간 이상 지속되리라고 믿지 않을 것이다. 한 시간 후에도 그것은 끝나지 않으며, 그들은 단 하루 동안만 지속되리라고 기대한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그것이 결코 한 달 이상은 계속되지 않으리라고 기대할 것이다. 한 달이 지난 뒤에 사람들은 한 해 동안만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모두 합계해서 이 끔찍한 살육의 기간은 13개월 하루 한 시간이 될 것이다. 유프라테스 강에 결박된 네 천사가 그같이 오랜기간 동안, 곧 한 시간, 하루, 한 달, 한 해 동안 사람들을 죽이도록 예비 되어 있다. 똑같이 삼분의 일이 파괴되었지만, 첫째 나팔에서 넷째 나팔까지의 삼분의 일은 땅과 바다와 강과 천체(天體)에 국한 되었다.
그러나 여섯째 나팔의 삼분의 일은 직접적으로 사람들에게 미친 것이다. 네 인(印) 중에서 사분의 일의 사람들이 죽은 것은, 단지 이십일 세기 동안에 죽은 사람들이지만, 여섯째 나팔의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한 것은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진 일이다.
<이억(二億)의 마병대>
9,16절은 “그리고 그 마병대의 수는 이억이었습니다. 나는 그들의 수에 대하여 들었습니다.”(원문 참조)라고 말한다. 사람들의 삼분의 일을 죽이기 위해 네 타락한 천사들은 이억의 마병대를 사용할 것이다. 이들 마병(馬兵)들의 수는 미국의 총인구와 거의 같다. 전 세계에서 러시아보다 말을 더 많이 생산한 나라는 없고 러시아는 또 말을 키우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외에 페르시아, 애굽, 몽고와 중국, 구스 등도 말을 많이 생산한다.
말은 전쟁하는데 능하고 총과 대포를 두려워하지 않은데 장래 이 마병대들은 적그리스도의 지휘를 받게 된다. 이억 명의 마병들은 해 떠오르는 곳(16,12), 곧 동(東)으로부터 올 것이다. 아마도 현재의 호전적인 동쪽의 러시아와 중국으로부터 서쪽 유럽 쪽으로 이동하면서 살육을 자행할 것이다.
9,17절은 “나는 이상 가운데서 말들과 그 위에 탄 이들을 보았습니다. 말 위에 탄 이들은 불빛과 자색 마노와 유황색 가슴받이를 입었고, 말들의 머리는 사자의 머리와 같았으며, 말들의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왔습니다.”(원문 참조)라고 말한다. 마병대의 가슴받이는 불빛과 자줏빛과 유황빛의 세 가지이다.
가슴받이는 단지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일 뿐이다. 전쟁을 지휘하는 자는 말을 탄 자들이 아니고 그들은 다만 말이 가야할 곳을 지휘했을 뿐이다. 만일 말 탄 자들이 사람이라면 분명 귀신들린 사람일 것이다. 불은 태우는 것이고, 연기는 사람을 질식하게 하며 유황은 냄새나는 것이다. 이 세 가지는 모두 불 못 안에 있다(묵시19,3; 21,8).
알렐루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