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초능력 물질은 전염성이 있다.
1-몸에서 나오는 초능력 물질은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2-비유를 들면, 회상에 한 명의 사람이 무환희의 물질이 나온데, 그 물질의 이름이 노름이라 칩니다.
3-이때 회사 사람들 중에 이 노름의 물질에 전염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4-또 비유하면, 한 학급에 일진이 몸에서 무환희의 물질이 생겨 이 일진이 벗에게 나쁜 짓을 할 경우, 이 학급의 학생들은 지옥에 있는 것과 같고, 지옥과 같은 환경에서 학급의 점수가 높게 나올 일이 없습니다.
5-또 비유하면 한 중대에 한 명의 병사의 몸에서 무환희의 물질이 나오면, 이 중대는 군인으로써 중요한 충성심을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전쟁이 발발하면 이 중대의 사기는 절대로 적을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6-또 비유하면 어떤 공무원의 사회에서 한 명의 공무원이 몸에서 무환희의 나오면, 이 한 명의 공무원은 남을 전염시키지 않으면 다행이고 제 자신의 인생을 망치게 된다.
7-또 비유하면 한 가정에 한 명의 사람이라도 무환희의 물질이 몸에서 나오면, 그 가정은 심한 경우 지옥에 살고 있는 것이고, 또 심할 경우 가족에게 전염을 시킬 수도 있다.
8-또 비유하면 어떤 동아리에 한 명의 사람이 무환희의 물질이 나오는데, 그 물질의 이름이 바람기라 치자! 이때 이 동아리에는 바람기의 분위기에 의하여 몇 명의 회원이 전염이 될지 예측할 수 없을 것이다.
9-또 비유하면 어떤 매장에 직원이 10명이 차자! 이 중에 한 명이라도 무환희의 물질이 몸에서 나오면, 매장의 매출은 감소할 것이다. 만약에 상사일 경우는 더욱 심할 것이다.
10-또 비유하면 위험한 현장에서 일을 하는 경우, 한 명의 사람의 몸에서 무환희의 물질이 나오면 사고가 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왜냐하면 이 무환희의 물질이 몸에서 나오는 사람은 사고가 날 부문을 보고서도 방치하는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11-또 비유하면 식당에서 요리사의 몸에서 무환희의 물질이 몸에서 나오면, 음식에 문제가 생긴다.
12-또 비유하면 연주회에서 한 명의 사람이 몸에서 무환희의 물질이 몸에서 나오면, 화합하는 음악이 잘 되기 어렵다.
13-따라서 조직이 엄격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알 수 없는 무환희 물질이 몸에서 나오는 것을 강제로 막기 위한 것이다. 대체로 무환희의 물질은 조직에서 엄격한 또는 제대로 된 제도의 장치가 없으면, 대체로 무환희의 물질이 몸에서 나오기 쉽다.
14-요즘 교권이 땅에 추락했다고 하는데, 이는 실제로 선생님의 잘못이 아니고, 제도적이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즉 권리가 주어지면 책임이 따라 주는 법칙이 없기 때문이다.
15-학생에게 권리만 주어지고 책임이 따르지 않은 이상, 절대로 학폭 따위와 교권의 위상은 기대할 수 없다.
16-직장이나 조직에서 왕따의 경우는 왕따 당하는 사람이 문제가 아니고, 왕따를 시키는 사람이 문제다. 이 왕따를 시키는 사람은 몸에서 이미 무환희의 물질이 나왔고, 이 무환희의 물질은 말 그대로 환희기 없음 즉 기쁨이 없다는 뜻이다. 이는 남의 기쁨이 없는 것을 기쁨으로 삼는 물질이다.
17-따라서 세월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질 것이라거나, 또는 약간의 체벌 등으로 없어질 것이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고, 방치하면 조직 전체에 막대한 피해를 끼치게 된다.
18-무환희의 전염성은 실제의 전염병보다 인류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손실은 경제적인 가치와 윤리적인 가치 등에 막대한 손해를 1000배도 더 주게 된다.
19-무환희가 몸에서 나오는 것은 일종의 병이라 보면 된다. 병원에서 진단이 되지 않는 물질이기 때문에, 보통 무환희의 사람에게 괴로움을 당하는 사람에게 참으라고 말하는데, 이는 절대로 참아서 되는 일이 아니고, 무환희의 물질이 몸에서 나오는 사람이 명상을 하여 스스로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으나, 무환희의 물질이 몸에서 나오는 사람은 자신의 몸에 나오는 무환희로 인해 남이 괴로움을 당하고 있다는 것에 도리어 정당하고 즐겁다는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20-무환희의 물질이 몸에서 나오는 사람은 이미 몸에서 나온 무환희의 물질에 정복당한 상태라 보면 된다. 이때부터 이 사람의 사고와 의식과 판단은 이미 무환희의 물질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어떤 말로 이해를 시키려 할지라도 절대로 받아드리지 않는다. 왜냐하면 무환희의 물질이 이미 심한 경우 뇌와 마음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21-무환의의 물질의 종류는 매우 많은데, 마치 사람의 성격이 매우 많은 것과 동일하다.
22-모든 악한 성격은 모두 무환의의 물질이고, 모든 착한 성격은 모두 유환희의 물질이다.
23-무환희 물질이 나와서 나쁜 짓을 할 경우, 이를 알면서도 고쳐지지 않으면, 이미 무환희의 물질로 인해 병이 들었음을 인지하고 스스로 고치겠다고 할지라도, 혼자서 절대로 안 된다. 이때 명상 외에 따로 방법이 없다.
24-무환희의 물질은 누구나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다. 마치 모든 사람은 번뇌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
25-따라서 무환희의 물질이 나오는 사람은 일반인은 감당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예 멀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비책이다.
26-만약 명상을 닦지 않은 심리학이나 정신과의 전문인이라 해도 감당을 할 수 없다. 왜냐하면 명상을 닦지 않으면, 마음의 힘이 없기 때문이다.
27-어떤 것이 마음의 힘인가? 마치 아무리 망나니라 해도 도가 높은 스님을 만나면 조용한 것이다. 도가 높은 스님은 마음을 닦는 명상을 했기 때문에, 무환희의 물질이 나오는 사람 스스로는 알아보지 못해도, 신기하게도 무환희 물질 자체가 고승의 몸에서 나오는 유환희의 물질을 알아본다는 것이다.
28-이때 고승의 말 한마디나 또는 까불다가는 무환희 물질 자신이 죽을 것이라는 것을 눈치 챈다는 것이다.
29-마치 뛰어난 고수라야 더 뛰어난 고수를 알아보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