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부의 정책변수와 국내외 경기변동 등 국내 부동산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진폭이 큰 상황에서
전문성에 약한 투자자들이 부동산에 투자한다면 큰 실패를 할 수 있다.
그러면 부동산시장에서 실패하지 않고 부동산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부동산 투자를 임장(臨場)활동
이라고 한다.
준비된 투자자는 부동산학습을 바탕으로 입지여건, 상권, 투자가치 등 자신이 직접 발품을 팔아야 한다.
부동산시장은 약형~준강형 효율적시장으로 정보의 중요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정보습득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정보에 의한 지역 및 종목선정에서 중요한 것은 트렌드(최근 트렌드:선택과 집중)와 미래가치 등이다.
내재가치 대비 미래의 개발호재가 두 가지 이상 겹친 부동산의 수익성·안정성·환금성의 투자가치를
비교·검토한 다음 최종적으로 누군가의 도움과 조언이 필요하다.
현지 부동산사무실의 공인중개사가 멘토(Mentor)가 될 수도 있고, 재테크의 전문가도 멘토가 될 수도 있다.
자문을 구한 후 시·군·구청을 방문해서 관심 지역에 대해 담당공무원에게 직접 확인한다.
자신의 흔들리지 않는 원칙을 갖고 직접 시장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투자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즉, 자기학습에 의한 심오한 사고와 정확한 판단으로 성실하게 투자하는 것이 재테크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부동산투자의 성공과 실패는 타이밍(timing:한 시기에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순간)에서 판가름 난다.
투자로 성공하기가 쉬웠던 과거에는 수요와 공급, 금리변동 및 개발호재에 의해 부동산시장이 단순하게 움직였다.
그러나 현재는 다양한 요인 때문에 투자에 있어 고도의 시장분석능력과 판단력이 뒷받침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학문을 통한 정교한 타이밍이 필요하다. 따라서 타이밍은 부동산투자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요점이다.
부동산재테크의 전략 포인트는
첫째, 부동산은 지리적 위치의 고정성, 용도의 다양성, 비가역성의 특성 때문에
부동산의 최유효이용을 위한 입지정보파악이 중요하다.
둘째, 시장의 수요와 공급, 동향 및 추세의 시장분석이 요구된다.
셋째, 분양 및 임대가능성 등 시장성분석이 필요하다.
넷째, 수익성 및 재무적 타당성분석을 바탕으로 투자의사결정을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매도와 매수타이밍을 잘 포착하는 것이다.
위기 속에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부동산 재테크에 지혜로운 사람은 불황 속에 더 많은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출처 : 공학박사 배영남 교수 기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