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오늘(14일), 날로 증대되는 고농도 미세먼지 문제를 10년 내에 유럽(파리) 현재 수준으로 개선(2015년 25㎍/㎥ → 2026년 18㎍/㎥)하는 것을 골자로 한 ‘미세먼지 줄이기 특별 대책’을 내놓아 그 귀추가 주목된다.
대전시는 환경, 교통, 에너지 등 관련부서 합동으로 ‘미세먼지 저감 추진 태스크포스를 꾸리고, 분야별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그 해소방안을 정부 특별대책과 연계해 부문별 세부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대기오염 경보제 운영과 관련해 현재 5개소에 설치된 초미세먼지 측정장비를 2017년까지 10개소로 확대하고, 어린이, 학생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해 배포하며 홈페이지에 미세먼지 오염도를 실시간 표출하는 정보시스템을 운영한다.
또한, 경유를 연료로 하는 982대의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2030년까지 전기와 천연가스 하이브리드 버스로 교체하고, 전기차와 전기이륜차 각 1,000대를 2020년까지 보급하며, 청소차량 41대도 2026년까지 천연가스 차량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현재 운행하는 경유차에 대하여는 조기 폐차하거나 매연 저감장치를 부착하고 LPG엔진으로 개조하는 한편, 건설기계 50대에 대한 엔진교체 등 저공해화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그리고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을 배출하는 주유소 276개소에 대하여는 2020년까지 회수설비를 설치하고, 대규모(1~3종)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하여는 미세먼지 고농도 시 시설가동과 조업시간 조정을 권고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는 노면청소차를 1대 신규 증차하고 노후차량 7대는 교체하며, 연면적 10,000㎡이상인 특별관리 공사장과 시멘트 관련업종에 대한 특별점검도 강화하고, 비산먼지 사업장의 자발적 협약체결과 교육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가 악화되는 시기에는 살수 차량을 동원해 도로변의 먼지를 제거하고, 자동차 배출가스의 공회전과 매연에 대한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대전의 대기질은 전국 특ㆍ광역시 중에서도 아주 우수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미세먼지 오염도가 2013년부터 조금씩 악화되고 있어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하는 오염도는 오히려 높아지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건강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하여 미세먼지 줄이기에 모든 노력을 다 할 계획”이라며, “승용차 요일제 참여와 대중교통 이용 등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이종국 과학전문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