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둠의 프로젝트 주제
원의 방정식과 직선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좌표평면 위에 호서고등학교 로고를 나타내보자
2.모둠원
김용훈 김진성 서현무 조남희
3.자신의 역할 및 한 일
자를 이용해서 로고 외곽원의 반지름의 길이가 10cm일때에 대한 여러가지 길이들(高자의 길이, 두번째로 큰 원의 반지름,)을 측정함.
방정식으로 그리기 힘든 것들을 PPT 내의 텍스트 박스 기울이기 기능을 통하여 호서고등학교 로고의 글자들 (ㅎㅗㅅㅓㄱㅗㄷㅡㅇㅎㅏㄱㄱㅛ, 知 勇 仁)을 그려냄
지오지브라(그래픽 계산기)의 오류로 나와선 안될 선이 그려졌을 때, 지오지브라 내의 기능으로 그 방정식에 해당하는 선과 도형을 직접 그림
발표를 위한 PPT를 수정하고 그 대본을 검토함.
4.모둠원들의 역할과 한 일
김용훈
高자의 획에 대한 방정식을 모두 작성함.
호서고등학교 로고 내부의 3개의 반원을 그리는 방안으로, 세 교점을 이을 때 그려지는 정삼각형을 이루는 변을 연장하는 직선을 그린 뒤,해당 반원과 중점과 반지름이 같은원의 방정식을 그리고 그 직선보다 작거나 크다라는 형태의 방정식을 고안함.
호서고등학교 로고의 가장 큰 두 원의 방정식을 세우고 그림.
발표를 할때 대본을 짜고, 직접 나가서 발표함.
서현무
지오지브라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그린 방정식을 실행하는 일을 함.
내부의 3개의 반원의 방정식과, 세 교점을 잇는 직선의 방정식을 짬.
한컴을 활용해 호서고등학교 로고 내부의 1971을 새겨넣음.
조남희
여러 방정식들을 세우기 위해 원의 지름, 현 등 다양한 길이를 측정하였고 로고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식들을 세움.
한자나 반원을 나타내기 위한 방법 등 여러가지 정보들과 추가 과제 등의 공지 사항을 모둠원에게 전달함.
5.날짜 별 활동 내용
4/12
외곽 원 두개를 그려냄.
5/24
로고 내부의 반원 3개를 그려냄.
6/14
로고 내부의 여러가지 글자(1971,호서고등학교,知勇仁을 그려냄) 발표를 위한 PPT를 제작함.
6/21
우리 조의 여태까지의 활동 내용을 발표함.
소감 및 아쉬운 점.
난관이 몇몇 있었다. 호서고등학교 로고에는 3개의 반원이 있는데. 우리가 반원을 그리는 방정식은 배우지 않았다는 점, 글자들은 방정식으로 그려내기 힘든데 아무도 포토샵을 가지고 있거나 다룰줄 몰랐단 점, 그래픽 계산기에 방정식을 추가해도 해당 방정식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했다는 점.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난관들을 조원끼리 힘을 합쳐서 극복해냈다. 원의 중점을 관통하는 직선을 그리고 원의 방정식에 (Y 그러나 아쉬운 점도 있었다. 그래픽 계산기에 방정식을 추가해도 해당 방정식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했다는 점. 물론 이는 그래픽 계산기 내의 기능을 통해서 극복해내었지만 분명 우리의 방정식이 아닌 다른 방법을 통해 도출해낸 결과물이다. 또, 시간이 너무 모자랐다. 6/14에는 우리가 원래 했어야 할 일들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그 주말에 할일을 마무리 하기도 했었다. 다음에도 조별과제를 할 기회가 온다면 좀 더 계획적으로 활동 할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