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의 계절입니다. 학창 시절 오랜 시간과 준비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여러분, 축하합니다. 그동안 제가 경험한 ‘행복한 직장생활 원칙’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첫 번째, 약속시간을 지킴으로써 신뢰를 쌓아 가세요. 시간에 맞춰 출근하고 신뢰성 있는 구성원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에서의 근무 스케줄을 잘 이해하고 매일 저녁 잠자리에 들기 전에 내일 아침의 출근 준비를 마치세요.
두 번째, 직장에서 다른 사람과 눈이 마주치면 밝은 얼굴로 인사를 나누세요. 아직 상대방이 누군지 몰라서 낯설 수도 있습니다만, 여러분은 상대방이 누군지 모를지라도 최소한 여러분의 동기거나 직장 선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장에서 스쳐 지나가는 모든 사람은 여러분의 동료라고 생각하고, 외부인이라면 우리 집에 찾아온 손님이라 생각하고 응대해 주세요.
세 번째, 궁금한 건 질문하세요. 여러분의 역할과 회사에서의 기대사항에 대해 문의하세요. 신입직원이 모든 것을 알 수 없고, 회사에서도 신입자에게 무한한 지식이나 기술을 기대하고 단번에 엄청난 성과를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동료나 상사들은 여러분의 배움에 대한 노력을 반갑게 생각할 것입니다.
네 번째, 끊임없이 관찰하고 배우세요. 회사 일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경험 있는 선배들이 일하는 방법을 관찰하세요. ‘일잘러 선배’는 일잘러대로, ‘일못러 선배’는 일못러대로, 여러분의 직장생활에 소중한 교훈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직장에서 여러분의 롤모델을 찾아 멘토로 삼도록 하세요. 만약 현재의 직장에서 롤모델을 삼을 수 있는 동료나 선배가 없다면 당장 구직활동을 재개할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다섯 번째, 직장에서 전문가답게 행동하세요. 동료, 고객 및 상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전문적으로 행동하고 표현하세요. 출퇴근에 적절한 복장을 갖추고, 업무상 대화할 때는 친구들과 편하게 쓰던 비속어는 피하고, 비즈니스 매너에 적합한 언어를 논리적으로 사용하세요.
여섯 번째,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세요. 학교가 돈을 내고 배우는 곳이었다면, 직장은 돈을 받고 배우는 곳입니다. 대부분의 신입사원은 실제로 자기 밥값을 제대로 할 수 있기까지 수개월에서 수년까지 걸립니다. 업무 프로세스 및 절차를 개선할 방법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일하세요. 아이디어가 있으면 동료나 상사들과 공유하세요. 설령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거절되더라도 신입으로서 여러분의 신상에 별다른 불이익이 오지는 않습니다. 신입의 적극적인 도전정신은 동료들에게 각인될 겁니다.
일곱 번째, 사람들과 상호 윈윈하는 관계를 구축하세요. 동료들과 친분을 구축하세요. 직장에서 구성원의 일원이 되는 것은 행복한 직장생활의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그들에게 기대하기보다 내가 기여함으로써 관계를 발전시켜가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여덟 번째,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자신을 스스로 관리하세요. 마감 기한을 준수하고 작업을 제때 완료하기 위해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만나는 사람들, 먹는 음식들, 보고 듣는 내용들의 종류와 분량까지 관리해 가야 합니다.
아홉 번째, 피드백을 받으세요. 동료와 선배들로부터 내 업무 및 직장생활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세요. 내가 잘하고 있는 부분이 뭔지, 개선해야 하는 부분이 뭔지 자신을 스스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열 번째, 몸과 마음의 건강을 가꾸어 가세요. 자신의 건강을 소중하게 보살피며 행복한 직장생활을 누리시길 응원합니다. 입사 초기 경험은 평생 뇌리에 박힐 만큼 도전적일 수 있지만, 신입사원 십계명을 마음에 간직하고 실천한다면 분명 행복한 회사생활이 되리라 믿습니다.
이찬 서울대 평생교육원장·산업인력개발학 교수
한국경제
첫댓글 직장생활 초년시절을 생각나게 하네요^^
처음 시작할 때 마음으로 임하면 모든 일이 잘 풀릴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