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F타입s 컨버터블 살펴보기,
재규어 스피커 카오디오 튜닝 <포칼 스피커>
(주)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 1599-3738
010-5238-3770
포칼 K2 Power 165KRX2 2way 스피커
1,600,000 원
소닉디자인 SD-N18E 트위터
700,000 원
Bowers and Wilkins 미드레인지 2옴 스피커
정찰제, 예약제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재규어 F타입 S 컨버터블로 카오디오 튜닝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보기 드문 차량인 만큼 오늘은 먼저 차량을 살펴보고 작업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차량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F 타입이 E 타입의 후속이라는 것을 아실겁니다.
오랜기간 같은 스타일을 지속적으로 이어온 911이나 머스탱과 달리
공백기가 길었던 E타입의 후속은 갑작스럽게 현대적인 모델로 변하였습니다.
차에 관심이 없으신 분은 같은 혈통이라는 것 조차 모르시지 않을까 싶네요.
하지만 디테일은 많이 변했어도 유려한 실루엣과
거침없이 뱉어내는 배기음은 역시 E타입 후속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환상적인 비율로 곧게 뻗어나간 차체는 길죽한 보닛을 갖고 있고
탄탄한 하체의 근육질 몸매를 자랑이라도 하듯 휀더는 크게 부풀어 있습니다.
특히 볼록 솟아올랐다가 완만하게 들어가는 리어 휀더 라인은
아름다운 여성의 골반 라인에 견줄만합니다.
재규어 F타입 헤드램프는 E타입과 달리 상당히 날렵한 이미지로 완성되었습니다.
E타입의 클래식한 맛을 살렸어도 좋았겠지만 오마주 모델도 아니고
이렇게 요즘 스타일에 맞춰 과감하게 변신한 것도 꽤 마음에 듭니다.
본넷과 프런트 휀더 뒤쪽으로는 에어벤트가 있습니다.
고성능 모델이니 엔진룸 내부의 뜨거운 열기를 얼른 배출해야겠죠.
휀더의 에어벤트는 금속 장식이 덧대어 마치 날이 바짝선 검 같습니다.
재규어 F타입의 날렵한 이미지를 더해줍니다.
본넷은 전방에 힌지가 있어 이렇게 앞쪽으로 열리게 됩니다.
본넷 방음 작업 하려면 정말 힘들듯 하네요.
엔진룸 내부는 특별히 눈길을 사로잡지는 않네요.
하지만 동력 성능은 상당히 좋은 편이죠.
V6 3,000cc 엔진에 슈퍼차저를 더해 380마력, 46.9kg·m의 출력을 발휘합니다.
0 - 100km/h 가속은 4.9초만에 해냅니다.
탑은 화려한 레드 컬러!
중후한 은색 바디와 레드탑의 조합이 참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구조가 간단한 덕분인지 탑은 굉장히 빠르게 여닫을 수 있습니다.
시속 48km/h까지 작동 가능하며, 열거나 닫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12초.
미니쿠페 로드스터와 같은 원리 입니다.
뱅글버트 이후로 트렁크 리드가 높은 차량들이 아주 많았는데
F타입은 소실점이라도 있는 것 처럼 날렵하게 빠진 유선형 차체입니다.
옛 E타입 사진과 비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F타입에 이전 차량의 실루엣과 차체 흐름을 아주 잘 적용했죠.
디테일은 다르지만 E타입의 정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휀더를 타고 흐르는 이 라인이 너무나도 이쁩니다.
섹시한 남성미를 느낄수 있죠.
이 라인을 제대로 살려서 보려면 윙은 접어 넣는 것이 좋겠습니다.
라인은 참 이쁘고 좋은데 다만..
트렁크 라인이 날렵하게 빠지는 만큼 적재 공간은 상당히 작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급 세단 이미지로 강한 재규어지만 브랜드 역사를 살펴보면
C-Type을 통해 스포츠카 브랜드로 이름을 알렸다는 것을 알 수 있죠.
C-Type이후 D-Type까지 그 명성을 이어가며, 영국의 스포츠카 브랜드로 자리잡은 재규어.
그리고 E-Type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아름다운 자동차중 하나였습니다.
테일 램프는 그렇게 화려한 디자인도 아닌데 밤에 보면 왜그리 매력적인지^^;
재규어 F타입에 콩깍지라도 씌었나봅니다.
F타입의 또 다른 매력이라면 바로 배기음이죠.
재규어 F타입 배기음 동영상 첨부합니다.
시동을 걸자마자 커다란 배기구를 통해 거친 숨결을 토해냅니다.
6기통에서 만들기 참 어려운 매력적인 사운드!
이정도 배기음이라면 진짜 재규어의 포효에 견줄만 할듯 합니다.
자 이제 실내를 살펴볼까요?
재규어 F타입의 도어 핸들은 슈퍼카들처럼 평소에는 숨어있다가
도어락이 해제되면 이렇게 돌출되게 됩니다.
밖에서 도어를 락할때는 저 손잡이를 문닫고 밀어 넣어주시면 됩니다^^.
붉은 가죽에 오렌지컬러로 포인트가 들어간 재규어 F타입의 실내.
오디오는 랜드로버와 동일한 메리디안인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시트 포지션을 조절하는 버튼 옆에 작은 다이얼을 볼 수 있는데
이 다이얼은 시트의 사이드 서포트를 조이고 풀어줍니다.
스포츠 주행할때 바짝 조여주면 몸을 지지해주는 느낌이 아주 좋을 듯 하네요.
운전석에 앉으면 이런 느낌입니다.
계기판 디자인은 외관에 비하면 밋밋하네요.
그래도 RPM 게이지를 보면 이 차의 성격이 여실히 드러납니다.
재규어, 랜드로버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가 느껴집니다.
센터페시아는 간결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는 눈에 띄는 구석은 없지만
기능들이 눈에 딱딱 들어와서 사용하기는 편할듯 합니다.
시동 버튼은 눈에 확 들어오는 오렌지골드 컬러입니다.
눈에 잘 띄고 누르기도 편하긴 한데 위치는 조금 생뚱맞은 느낌이 듭니다.
패들 시프트도 시동 버튼과 동일한 오렌지 골드 컬러.
변속기는 모양은 다르지만 조작법은 BMW와 같습니다.
변속 레버 뒤쪽으로는 몇가지 버튼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굳이 설명할 필요 없이 그림만 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
버튼 사이 간격도 충분하고 갯수도 많지 않아 사용하기 편할 듯 합니다.
그리고 변속기 옆으로는 Snow나 레이스등 드라이브 모드를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키 디자인은 상당히 아쉬움이 남네요.
랜드로버나 다른 재규어 차량들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여주었으면 더 좋았을듯 합니다.
차량은 이정도로 살펴보고 이제 작업을 진행해볼까요?
먼저 차량에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부터 합니다.
도어에서 탈거한 우퍼입니다.
레인지로버에서도 볼 수 있고, BMW 차량 바닥 우퍼에서도 볼 수 있는 스피커입니다.
메리디안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BMW 바닥우퍼에서도 볼 수 있는 공용 스피커 입니다.
임피던스 2옴의 슬림미드우퍼 정도라고 표현하는게 좋겠군요.
참고로 이 차량은 메드디안 고급형이 아니라서, 센터스피커가 빠진 옵션입니다.
순정을 대신할 포칼 K2 power 165KRX2 미드우퍼입니다.
포칼 특유의 다이나믹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이죠.
강력한 마그넷으로 저음을 힘있게 재생해줍니다.
자작나무 가이드를 이용해 순정형으로 깔끔하게 인스톨 하였습니다.
자작나무는 튼튼하고 울림이 좋아 스피커를 고정하는 소재로 적합합니다.
하지만 단단하여 가공이 어렵고 각기 다른 자동차 도어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숙련된 인스톨러가 세심한 손길로 제작해야 하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트위터스피커.
고음역대부터 중음대까지, 오디오에서 2/3 이상의 범위를 재생해주는 유닛입니다.
메르디안에 사용되는 순정 트위터입니다.
하만카돈과 메르디안 모두 사용되는 공용 유닛이죠^^.
다음은 고음역대를 선명하게 살려줄 트위터 인스톨 입니다.
선명하다 못해 카랑카랑한 음색으로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포칼 제품중 KR 시리즈중에서 KRX2 부터 고급형 트윗이 탑재됩니다.
순정 트위터 자리에 깔끔하게 순정형으로 매립해드렸습니다.
외관상으로는 전혀 티가 나지 않는 깔끔한 순정형 인스톨입니다.
순정 센터스피커 자리가 있긴 하지만 정작 내용물은 비어 있습니다.
센터스피커는 좌우 밸런스를 잡아줄 뿐만 아니라 스테이지감을 높여주고
가사 전달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스피커인데 내용물이 비어있는 것이죠.
자작나무로 가이드를 제작하여 소닉디자인 SD-N18E 트위터를 인스톨한 모습입니다.
소닉디자인 브랜드 특유의 원음에 가까운 내추럴한 사운드!
실크돔을 통해 선명하면서도 부드럽게 표현하여 가사 전달력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센터스피커는 B&W 2옴 미드레인지를 사용해서 기존의 임피던스를 그대로 살려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임피던스가 맞지 않으면 전체적인 음 벨런스가 무너지기 때문이죠.
또한 메르디안 시스템의 경우 차량마다 각기 다른 주파수 레인지로 2WAY OR 3WAY 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후에 작업에 임해야 합니다.
특히 이 차량은 완벽한 3WAY 구성으로써, 센터 스피커 출력선 역시 2WAY의 구조로 입력방식을 넣어줘야
올바른 재생이 됩니다.
다시봐도 깔끔하게 인스톨 되었네요^^
비록 이렇게 커버를 덮으면 보이지 않게 되지만
이런 꼼꼼한 마무리 하나하나가 모여 더 좋은 음질을 만들어냅니다.
풍부한 베이스와 섬세하게 표현되는 악기 소리들,
그리고 선명하게 들리는 보컬 음색을 느껴보세요.
실제 카오디오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은 청음 예약을 해주세요.
데모카를 통해 차안에서 직접 카오디오 사운드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클래식카에서부터 슈퍼카에 이르기까지!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다양한 차량 및 작업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깔끔한 인스톨과 좋은 소리로 보답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음과 상담부터 인스톨까지 모든 과정을 샵 오너인 제가
직접 진행해왔기 때문에 항상 일정한 퀄리티와 서비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 재규어 F타입 작업후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