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슬할 사(仕)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선비가 벼슬하는 사람이지요. 선비가 아니면 벼슬한 꿈도 못 꾸는 세상이 고대 봉건 사회였습니다. 봉사(奉仕) 봉사단(奉仕團) 봉사자(奉仕者) 사관(仕官) 치사(致仕) 별사(別仕)
역사 사(史)자는 사람의 생각을 표현하는 말을 표시한 입 구(口)자에 기록한다는 표시를 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사람의 생각 즉, 말(口)을 기록해 둔 것(又)이 역사(史)입니다. 사기(史記) 사적(史籍) 역사(歷史) 전사(全史) 전사(戰史) 전사(前史)
선비 사(士)자는 땅을 의미하는 한 일(一)자 위에 사람을 의미하는 뚫을 곤(丨)자를 하고 그 사람의 신분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길게 했습니다. 사람의 신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흙 토(土)자와 구별하여, 글자의 윗부분을 길게 씁니다. 어깨가 딱 벌어진 풍채 좋은 선비를 상형(象形)했다고 볼 수도 있겠어요. 선비 사(士)자는 남자에게만 쓰는 글자입니다. 남존여비의 사상을 지키는 사회에서 만들어진 글자래서 그래요. 선비는 신분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일정한 학식과 덕망이 있는 남자에게 붙여지는 신분을 표시하는 말입니다. 남편 부(夫)자도 지사(指事) 글자로 선비 사(士)자와 제자 원리가 같습니다. 사족(士族) 전사(戰士) 학사(學士) 변호사(辯護士) 속기사(速記士) 검사(劍士) 검사(檢事)
하여금 사(使)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벼슬아치 리(吏)자를 했습니다. 일을 시키는 사람이 벼슬아치지요. 임금의 심부름을 하는 관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하여금이라는 말은 그로 말미암아 그렇게 된다는 말이니, 일을 시킨다는 뜻입니다. 사용(使用) 관찰사(觀察使) 사신(使臣) 공사(公使)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