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차량 중 약 22% 화물차, 90%가 7년 이상 사용된 중고차 -
- 한∙중∙일이 경쟁관계, 중국산 트럭 신차가 가격경쟁력으로 빠르게 장악 -
□ 몽골 화물자동차 시장 동향
ㅇ 전체 차량 중 22%가 화물차
- 2017년 2월 기준 몽골 도로교통부 산하 차동차물류관리국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체 등록 차량대수는 77만 2693대임. 이 중 승용차 71.6%, 화물차 22.8%, 버스 0.8%, 특수차 1.9%, 탱크롤리 1%, 기관차 1.7%를 차지함.
- 자동차 핸들의 48.5%가 일본산 차량(우측 핸들), 51.5%가 기타 국가에서 생산된 차량(좌측 핸들)으로 나타남. 화물차 중 84%가 좌측 핸들로 대부분 한국·중국산인 것으로 확인됨.
- 연식은 10년 이상 사용 차량이 81.1%, 7~9년 사용 차량이 9.4%, 4~6년 사용 차량이 7.2%, 3년 이하 사용 차량이 나머지2.3%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됨.
ㅇ 하이브리드 차량이 급증함에 따라 도요타가 시장 점유율 1 위
- 전체 차량 중 가솔린 엔진이 57%, 디젤 엔진 27.8%, 하이브리드 엔진 13.1%, 액화가스 엔진 1.9%, 전기차량 0.001%를 각각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됨. 최근에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증가하고 있음.
- 자동차 브랜드는 일본의 도요타가 59.8%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함. 이어 현대 12%, 닛산 8%, 혼다 3.7%, 미쓰비시 3.3% 순임.
ㅇ 화물차 대수는 최근 4년간 평균 7000~1만2000대로 증가해 옴.
- 전체 수입액 중 화물차 수입은 약 2% 차지할 만큼 유망 품목이며, 몽골의 총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는데도, 화물차 수입액은 작년부터 다시 오름세를 타 약 33% 성장률을 보임.
- 화물차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인 것으로 파악되며, 시장점유율은 한국, 중국, 미국, 일본, 벨라루스 5개국이 약 86%를 점유함.
최근 3년간 총 수입액 중 화물차 수입 비중
(단위: 백만 달러)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총수입액 | 5,236.7 | 3,797.5 | 3,357.9 |
화물차 수입 | 2.1%(수입액 중) | 1.3%(수입액 중) | 2.0%(수입액 중) |
대한국 수입 | 27.5%(화물차 수입액 중) | 29.7%(화물차 수입액 중) | 16.1%(화물차 수입액 중) |
자료원: 관세청
- 전체 화물차량 17만6345대 중 약 44%인 7만7605대가 수도 울란바토르, 4.7%인 8430대가 밀농사 지역 셀렌게 지역, 3.9%인 7033대가 인구밀집지 투브 지역, 3.7%인 6663대가 유명 관광지 홉스골 지역, 이외에 43.7%인 7만6614대가 기타지역으로 등록됐음.
□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ㅇ 수입대수 기준 한국이 1위, 수입금액 기준 중국이 1위
-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 동향을 보면 전체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다가 2016년부터 다시 오름세를 보이며, 수입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중국 1위, 한국 2위, 일본 3위임.
- 수입 대수 기준 시장점유율은 한국산이 1위로 연간 최대 8000대를 수입한 이력이 있음. 2016년 기준 한국산 4812대, 일본산이1299대, 중국산이 344대인 것으로 나타남.
- 대체로 한국과 일본에서는 중고차를 수입하나 중국에서 신차를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한국산이 연식과 가격경쟁력 면에서 일본산에 비해 월등하다는 것이 현지 수입상들의 의견임.
최근 3년간 국가별 화물차 수입 동향
(단위: 대, 천 달러)
국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대수 | 금액 | 대수 | 금액 | 대수 | 금액 |
중국 | 1,047 | 33,586 | 409 | 12,958 | 344 | 10,983 |
한국 | 8,296 | 31,210 | 5,297 | 15,071 | 4,812 | 10,986 |
미국 | 96 | 16,038 | 62 | 956 | 44 | 16,522 |
일본 | 2,784 | 15,412 | 1,530 | 7,129 | 1,299 | 10,022 |
벨라루스 | 13 | 9,915 | 7 | 4,138 | 15 | 10,275 |
러시아 | 84 | 3,099 | 137 | 5,643 | 134 | 1,875 |
태국 | 10 | 302 | 114 | 1,449 | 149 | 1,721 |
독일 | 85 | 1,311 | 79 | 1,228 | 64 | 599 |
터키 | 75 | 1,581 | 3 | 78 | 2 | 28 |
스웨덴 | 42 | 819 | 33 | 256 | 20 | 185 |
기타 | 35 | 211 | 49 | 1,618 | 42 | 4,371 |
총계 | 12,567 | 113,489 | 7,720 | 50,530 | 6,925 | 67,573 |
자료원: 몽골 관세청
ㅇ 덤프차는 중국에서, 화물차는 한국과 일본에서 수입
- 화물차 종류별 수입통계를 살펴보면, 수입금액 기준 HS Code 870420 덤프트럭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나, 수입대수 기준 총 중량 5톤 이하인 차량이 연간 약 6000~1만 대로 가장 많이 수입된 것으로 나타남.
- 덤프차는 약 85%를 중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나타나며 한국이 약 4.6%, 일본 3.2%, 벨라루스 2.2% 순임.
- 반면에 중량 5톤 이하인 화물차는 한국산이 75%, 일본산이 20%, 기타 국가에서 5%만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량 5톤 이상인 화물차는 한국산이 약 32%, 일본산 24%, 중국산 25%, 기타 러시아 및 유럽국가로부터 19%를 수입하는 것으로 파악됨.
최근 3년간 품목별 화물차 수입 동향
(단위: 대, 천 달러)
HS Code | 품목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대수 | 금액 | 대수 | 금액 | 대수 | 금액 |
870410 | 덤프차 | 633 | 52,822 | 215 | 15,872 | 218 | 39,517 |
870421 | 총중량 5톤 이하(압축점화엔진) | 9,611 | 97,335 | 6,072 | 19,224 | 5,558 | 16,235 |
870422 | 총중량 5톤 이상~20톤 이하(압축점화엔진) | 931 | 8,444 | 604 | 6,314 | 344 | 3,679 |
870423 | 총중량 20톤 이상(압축점화엔진) | 437 | 11,241 | 172 | 7,177 | 111 | 6,215 |
870431 | 총중량 5톤 이하(불꽃점화엔진) | 883 | 2,903 | 584 | 1,677 | 596 | 1,722 |
870432 | 총중량 5톤 이상(불꽃점화엔진) | 42 | 122 | 62 | 205 | 84 | 154 |
870490 | 기타 화물 차량 | 30 | 619 | 11 | 57 | 13 | 47 |
| 총계 | 12,567 | 173,489 | 7,720 | 50,530 | 6,924 | 67,573 |
자료원: 관세청
□ 경쟁 동향 및 유통 현황
ㅇ 한·중·일 3국이 경쟁관계
- 대체로 몽골 화물차 시장은 한국·중국·일본이 경쟁관계임. 중국산 덤프 트럭 신차는 한국과 일본산에 비해 가격이 3분의 1도 안될 만큼 저렴하게 수입되고 있어서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중국산은 PAW, NORD BENZ, HOWO 등이 주로 수입됨. 반면, 한국산은 HYUNDAI, KIA, DAEWOO이며, 일본산은MITSUBISHI, HINO, ISUZU, TOYOTA, NISSAN 등이 가장 많이 수입됨.
ㅇ 몽골 화물차 시장 유통은 개인이 주도
- 몽골 화물차 시장의 특징은 신차보다는 중고차 위주로 수입되기 때문에 수입상들은 대규모 기업보다는 소규모 개인 상인들이 수입해서 유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현지에 화물차 유통시장이 별도로 있지 않으며 자동차 종합시장 'Da Khuree', 'Amgalan' 시장에서 주로 판매됨.
- 최근에 개인 상인들이 화물차를 직접 수입하고, 온라인 자동차 판매 사이트 www.unaa.mn, www.dahuree.mn,www.avtozar.mn, www.autozar.mn 등을 통해 판매하기도 함.
□ 수입관세율 및 인증절차 제도
ㅇ 관세 5%, 부가세 10%가 부과됨.
- 몽골은 자동차를 자체 생산하지 않고, 100% 수입에 의존하며, 따라서 화물차 수입에 대한 특별한 인증절차나 규제사항이 없음.
- 화물차 수입관세율은 관세 5% + 부가세 10%= 15.5%임. 총 관세시가(구매가+기타 비용)의 5%가 관세며, 관세를 더한 금액의10% 부가세가 부과되므로 합계 15.5%가 됨.
□ 시사점
ㅇ 수입규모 1억 달러로 작은 시장이나,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세임.
- 최근 4년 전부터 시작한 광물시세발 경제 악화, 투그릭화 가치 하락으로 수입규모가 연간 평균 30% 이상 감소하고 있음에도 화물차는 작년부터 다시 오름세를 보임.
- 따라서 몽골의 화물차 시장은 중고 비중이 높긴 하나 IMF 구제금융 차입 등 환율 안정세가 예상되고 있어, 2017년에도 화물차 수입이 오를 것으로 예상됨.
ㅇ 중고차 시장으로 기업보다는 개인이 주도하는 시장적 특징
- 몽골의 화물차 시장은 신차보다는 중고차 중심으로 수입되고 있어서, 대규모 기업을 상대하는 것보다 개인 수입상들을 상대해야 하는 특징이 있음.
- 신차는 주로 중국의 SINOTRUCK, NORD BENZ, 한국의 HYUNDAI, KIA, 일본의 TOYOTA, NISSAN, 벨라루스의 MAZ 등의 공식 딜러 업체를 통해 판매됨.
ㅇ 부속품 수요가 지속 증가 추세
- 전체 차량 중 90%가 7년 이상 사용된 중고차인데다 도로 상태가 안좋아서 차주들은 1년에 꼭 한 번 정비소에 가서 완전 점검 및 부속품 교체를 함.
- 따라서 몽골 시장은 향후 화물차 부속품의 유망한 시장으로 성장할 잠재력 있음.
ㅇ 몽-일 EPA 체결에도 한국산이 아직은 시장점유 우위 유지
- 2015년 몽-일 간 EPA 체결에(2016년 6월 발효) 따라 연식 3년 이하 신차의 관세 5%를 전면 철폐했으나, 화물차의 경우 대다수 중고차로 최소 7~10년 이상 사용된 차량으로 큰 영향이 없음.
- 더구나 일본산 중고 화물차의 경우 한국산에 비해 연식이 훨씬 구형인 차가 주로 수입되므로, 가격과 연식은 한국산이 시장성이 비교적 강세를 유지하고 있음.
- 현지 수입상 Mr B.에 의하면, 총 중량 5톤 이하인 화물차는 한국산이 인기만점이라고 함. 이유는 일본산에 비해 가격과 연식이 경쟁력이 있어서 그렇다고 함.
자료원: 몽골 통계청, 관세청, 교통부 산하 자동차물류관리국, 현지 중고차 수입상 인터뷰, 기타 현지 주요 온라인 사이트 및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