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 12:2 ]
♡ 서 있는 자리를 바꾸면 다르게 보입니다
스티븐 코비가 쓴 <성공하는 사람들의 일곱 가지 습관>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지하철을 타고 가는데, 한 남자가 아이 둘을 데리고 지하철을 탔습니다.
지하철을 타자마자, 지하철을 전세라도 낸 것처럼 아이들이 뛰어다니고, 소리를 지르고, 소란을 피웁니다.
그런데 그 아버지는 아무것도 모르는 것처럼, 눈을 감고 고개를 젖히고 있습니다.
안 되겠다 싶어서, 그 아버지를 깨워서 아이들을 좀 조용히 시키라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그 남자는 만사가 귀찮다는 듯이 대답하기를, “놔두세요. 지금 병들어 죽은 아이들 엄마를 장례 치르고 오는 중입니다.”라고 합니다.
그 남자의 그 말 한마디에, 한순간 아이들을 보는 시각이 확 바뀌었습니다.
그렇게 큰 슬픔을 당한 아이들에게, 잠시나마 그런 생각을 했다는 것이 미안했습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모르는 버릇없는 아이들이라고 보고 미워했는데, 엄마를 잃은 불쌍한 아이들이라고 생각하며 바라보니까, 너무나 미안했습니다.
미워하는 마음이 순식간에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확 바뀌었습니다.
현실은 바뀐 것이 없지만, 마음의 태도를 바꾸니까, 모든 것을 다른 각도에서 받아들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림을 볼 때, 풍경을 볼 때 서 있는 자리를 바꾸면 같은 그림, 같은 풍경이라도 달리 보입니다.
같은 상황이라도 서 있는 자리를 바꾸는 순간 새로운 세상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가정, 직장, 친구 관계에서 갈등이 생길 때,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자리에서만 문제를 바라봅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왜 그런 말을 했는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하지 못한 채 판단하고 정죄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자리에 서서 바라본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금 자리에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심리학자였던 미국 하버드 대학의 윌리엄 제임스 교수는 “인류가 발견한 최고의 깨달음은, 인간은 자신의 태도를 바꿈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태도를 바꾼다는 말은 삶을 바라보는 자신의 관점을 바꾼다는 말입니다.
관점, 태도, 자세, 삶의 철학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것을 심리학에서는 프레임(Frame)이라고 합니다.
똑같은 상황도 관점, 즉, 프레임을 달리하면 다르게 보입니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는 하나님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안경을 쓸 때 새롭게 세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6:22-23에서 “눈은 몸의 등불이다.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네 온몸이 밝을 것이요, 네 눈이 성하지 못하면 네 온몸이 어두울 것이다.
그러므로 네 속에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둠이 얼마나 심하겠느냐?”라고 하셨습니다.
좋은 눈이란 모든 것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는 눈입니다.
요한계시록 3:17-18에서 예수님은 라오디게아 교인에게 ‘네 눈이 밝아지려거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라.’라고 하셨습니다.
같은 상황이라도 자리를 바꾸면 하나님의 시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삶의 자리, 마음의 자리, 생각의 자리를 변화시킬 때, 하나님의 뜻을 더 명확히 보고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너희는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2).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언 4:23)
하나님께서는 그 많으신 능력과 지혜로 우리를 사랑하셔서 구주 예수님을 보내 주시고 우리를 죄와 사망과 온갖 저주에서 구원하셨습니다.
우리의 모든 현실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입니다.
어떤 현실이든지 반드시 합력하여 복이 되게 하신답니다.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마음으로 모든 현실을 바라보면 기뻐하며 감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탄이 주는 시각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면 모든 현실이 원망스럽고 짜증 나고 스트레스로 가득하게 됩니다.
생각의 각도 마음의 태도를 하나님의 사랑의 섭리로 바라보게 되면 모든 현실은 기쁨과 감사로 가득하게 된답니다.
참된 성공과 행복을 원하시면 마음과 생각의 각도를 바꾸시면 됩니다.
할렐루야 ~!!
오늘도 모든 현실을 하나님의 사랑의 섭리로 바라보고 감사와 소망으로 가득한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시간 되시길 축복하며 기도드립니다.
<은혜로운 찬양 >
https://youtube.com/shorts/c0sAHhVipOY?si=R9ECthvVUOrjIMRA
첫댓글 할렐루야 아멘 예수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