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이란 무엇인가. 또 교감이란 무엇인가. 리듬이란 리드미칼한거요 교감이란 정분을 나누는거라고 말하면 사실 더 할 말은 없다. 헌데 웬지 구름잡는 것같지 않은가. 맞다 리듬이라는 말도 교감이라는 말도 무슨 실체가 있는것도 아니요 추상적인 말이라해도 그 뜻을 알기는 너무 힘들다. 그 이유가 뭔가. 우리가 단어를 잘 못 쓰고 있는거다. 아니 다른 말로 바꾸기가 너무 어려운거다.
리듬의 원래의 뜻은 일정한 패턴의 반복이다. 그렇다면 춤에서의 리듬이란 패턴을 같이 가져가는건가. 맞기는 맞는 말이다. 리듬은 쉽게 얘기하면 쌍방간 윙크다. 한 쪽이 찡긋하면 상대도 그에 따라 반응을 보이는게 리듬이다. 그리해서 서로 주고받는게 리듬이다. 리듬댄스에서 리듬탄다고 음악에 따라 출렁출렁해봐야 말짱 도루묵이다. 각자 출렁한다고 뭐가 되는 건 아니다. 문제는 상대방과의 주고 받음이다.
하도 리듬리듬해대니 어렵기만 한거다. 그냥 주고받는게 리듬이다. 그러면 교감은 뭐냐. 그것도 그냥 주고받는거다. 리듬은 동작으로 교감은 마음으로 주고받는거다. 애인이 글을 쓰면 댓글을 달아주는 것도 리듬이다. 또 애인타령이냐? 그래 한사람이 글을 쓰면 거기에 댓글을 달아주는 것도 리듬이다.
리듬타야한다하니 그저 팔다리 출렁대는 건 리듬이 아니다. 최소한 커플댄스에서는 그러하다. 커플댄스에서의 리듬은 상대방과 주고 받는거다. 키스할 때 남자가 얼굴을 가까이 가져가면 여자가 눈감고 입술을 내미는게 리듬이다. 그걸 음악에 맞춰서하면 소위 우리가 춤에서 말하는 리듬이 되는 것이다. 이건 내 생각일 뿐이다.
https://youtu.be/Uxlzzh6L23c?si=O4cr1QonwKmJ3uo_
위의 춤은 말만 리듬지루박이지 사실 각자 따로 노는겁니다. 나름 폼은 잡지만 보는 사람이 흥이 나질 않지요. 추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주고받는게 없기 때문입니다.
https://youtu.be/p_GB3NN4Lk4?si=7rsKC8bmxnKBmE9z\
이 춤은 남녀간에 밀고당김이 뚜렸이 보이네요. 이게 리듬이 있는 춤입니다. 커플댄스에서 리듬이라는게 그저 흔들대는 것만은 아닙니다. 그런데 주고 받는 텐션이 이리 강해야만 하는 건 아니겠지요. 춤마다 하기나름이라고 봅니다. 평가가 아니라 배워보는 중입니다.
첫댓글 즐감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영상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