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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 철도여행기 게시판 여행기 (역의 재발견-15회) 강한 스틸 포스와 난해한 다각형 건축 디자인의 야마나시현 JR동일본 츄오본선 류오역(竜王駅)
Fujinomiya 추천 0 조회 505 13.09.21 22:20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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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09.21 22:37

    첫댓글 류오역까지 언제 다녀오셨나요^^
    정말 생각보다 대단히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건축되었음을 사진을 통해서도 알수있었습니다. 덕분에 매번 멋진 역들을 구경하고 갑니다^^
    (추석 잘 보내셨죠?^^)

  • 작성자 13.09.21 22:55

    그 어느때보다 바쁘고, 중요한 시기를 맞고 계신 Hikari RailStar님께 추석 인사를 드립니다.
    후지산 조망권 탐사 때문에 류오역은 수시로 가는 편인데, 연구회 입회 이후 정밀하게 탐사하게 되었습니다.
    님과 여러 게시판 지기님들의 여행기에서 많은 가르침을 받고 있기에, 좋은 소재가 발굴되는 것 같습니다.
    비록 전문성은 떨어지지만, 일철연 연구회 성격에 맞게 '연구'하는데에 노력을 많이 기울이겠습니다.
    변함없이 성원해 주시는 Hikari RailStar님의 격려와 노우하우 덕분에 미션 업무도 병행해서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님의 여행기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응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3.09.21 23:07

    보고, 또 보고, 또 봤습니다.

  • 작성자 13.09.21 23:16

    항상 강력한 함축적인 감동적인 문장과 선문답으로 지지를 해 주시는 Brad님께 인사드립니다.
    아직도 일철 분야에서 어리버리한 저에게 그 동안 많은 아이디어를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벌써 한 해가 빨리 가는 느낌이고, 님께서도 재충전이 되는 출정을 하셨는지도 궁금해 집니다.
    아울러 님께서 추진하시고 경영하시는 바가 형통하게 이루어지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13.09.21 23:45

    뭔가 느낌 있는 역사 입니다. 휘황찬란한 유리궁전보다 훨씬 낫군요.. ㅎㅎㅎ

  • 작성자 13.09.22 00:25

    Day Dream님 자주 들러 주시고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님의 말씀을 듣고보니
    이 역도 유리 비중이 크므로 도카이도 번선의 시미즈역 비슷하게 유리 궁전 스타일 같습니다.
    휘황찬란하지는 않지만, 고품격과 초현대 감각이 야마나시현의 자연과 융화된 느낌입니다.
    좋은 논평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13.09.21 23:49

    JR동일본 류오역 건물은 이름만 들으면 다 아시는 "안도 타다오"의 작품입니다. 2008년 3월 24일에 완공된 신역사는 전망도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제가 류오역을 갔던 것이 신역사 공사가 한창 진행될 때였는데 완전히 새롭게 바뀌었군요. 좋은 글과 사진 감사합니다.

  • 작성자 13.09.22 00:25

    그 동안 출장 업무와 슬럼프로 연구회를 등한시하여 회원님들께 송구합니다.
    제가 연구회 입회전 2005~7년도에 제가 후지산 탐사때 이 역은 매우 초라한 로컬역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주인장님의 츄오선 여행기에서 현대적 리뉴얼 공사를 하는 사진을 본적이 있어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안도 타다오의 작품인지도 모르고 있다가 최근에 Brad님의 댓글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전문성이 부족함에도 역 정밀 탐사와 여행기 작성의 기회를 배려해 주신 주인장님과 카시오페이아님께 감사드립니다.

  • 13.09.22 00:29

    http://cafe.daum.net/jtrain/W0A/87 이 여행기를 기억해 주셨군요. 이 여행기에 보면 철골조가 올라간 류오역의 모습이 나옵니다. ^^ 예전 여행기도 기억해 주시고 감사드립니다.

  • 13.09.22 00:23

    대단히 현대적이면서도, 대체로 정형화된 우리나라의 철도역사들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에 여러모로 눈이 갑니다.
    특히 본문에서 강조하신 것과 같이 '금속'이라는 매체의 그 묵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각지고 날카로운 느낌을 잘 살린 디자인이 아닌가 싶네요.
    거기다 직각만이 아닌 다양한 각도로 이루어진 덕에 역사 안팎으로 굉장히 이색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듯 합니다. 어찌보면 조금 난해해 보일지도 모르겠지만요 ^^;

    아무튼 우리나라에서도 훗날 이런 멋진 디자인의 역사를 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작성자 13.09.22 00:32

    허걱-제가 표현하고 싶었지만, 어구가 떠 오르지 않아 답답해 했던 말씀을 명쾌하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님 같은 광역 철도 노선 탐사를 하기에는 철력이 딸리므로, 나름대로 주요 역 하차 작전을 하고 있습니다.
    생생한 사진 퀄리티와 정교한 내용 전개에 탁월하신 님의 여행기에 비하면 많이 쑥스럽지만,
    일본 전국의 리뉴얼 역들은 한번 모두 돌아보고 싶어졌고, 님과 여러 분들의 여행기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바쁜 시기에 중요한 도전을 하고 계시는 201계님께 감사드리며, 아울러 성원도 해 드립니다.

  • 13.09.22 01:01

    윗분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나라의 유리궁전(이 말의 의미에 대해서는 최근 우리나라철도에 대해 아신다면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보다 상당히 더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뭐 철시공의 예산 절감이라는 목표가 대피선 짤라먹기와 더불어 유리궁전 체제 강화라는 점을 생각하면 참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작성자 13.09.22 18:55

    344/K217 도곡역님. 부연설명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철도역들도 현대화 개량을 거치며 이용객들에게 많은 편리성과 편의를 주는 것 같지만,
    각 지역의 주요 역들의 특성이 부각되지 못하고 획일적 유리궁전 설계가 되는 추세 같습니다.
    일본은 각 지자체들과 주민들이 깊은 관심과 결정 속에 정책적으로 역 개량을 하므로
    아무래도 독창적이고도 각 지역별로 특성이 강한 역 건물이 세워지고 동시에 관광자원화 되는듯 합니다.
    (저도 님의 금년초 3월 여행기를 다 못 보았는데, 다시보기 해서 중요 교훈들을 배우려고 합니다)

  • 13.09.22 02:51

    역사의 디자인을 다시 볼수가 있어서 좋습니다.

  • 작성자 13.09.22 18:58

    히카리N700계 님. 오랜만 이십니다. 바쁜 와중에도 님의 게시판 여행기를 이어 나가시랴,
    또한 이렇게 사진이 50장 풀로 가득찬 허접한 여행기를 읽으시랴 시간을 많이 뺐기실 것 같습니다.
    님의 지적대로 이 지역, 이 역만의 '역사의 디자인'이 많은 레일팬들에게도 어필하는 것 같습니다.
    항상 방문해 주시고 격려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13.09.22 18:31

    우리나라도 저런 참신하고 멋있는 디자인을 가진 역이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요즘 우리나라 신설역들을 보면 죄다 ctl + c ctl +v 해놓은 느낌입니다..;

  • 작성자 13.09.22 19:05

    제 여행기에 자주 방문해 주시고 중요한 감상과 부연 설명을 주셔서 特急うずしお 님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일본의 노후 역들의 리뉴얼은 언론 뉴스에도 보도될 정도로, 각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는
    중요한 사안 같습니다. 각 지역의 특성/문화 요소를 가미한 설계와 차세대형 건축이 조화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우리나라 수도권의 주요 도시 및 KTX 역들이 붕어뻥처럼 비슷비슷한 것이 조금은 아쉽습니다.
    아마 조만간 우리나라도 각 지역의 특성에 부합되는 역 개량 움직임들이 있을 것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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